방부하지 않아도 괜찮아, 천연데크재 Natural DECK
방부하지 않아도 괜찮아, 천연데크재 Natural DECK
  • 서범석 기자
  • 승인 2019.04.1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무신문] 흔히 천연데크재라고 불리는 남양재는 방부목과 비교해서 인위적인 화약약품 처리를 하지 않은 목재를 말한다. 주로 동남아시아나 아프리카, 남미 등에서 생산되는 활엽수 목재로, 방무목에 사용되는 침엽수 목재에 비해 강도가 우수하고 습기나 부후균 등에도 강한게 특징이다. 수축이나 휨, 갈라짐 등 변형도 거의 없는 것도 장점이다. 


부켈라 Burckella

파푸아뉴기니, 솔로몬, 동남아시아에서 생산된다.

목재의 색상은 적갈색 또는 연홍색을 띄며 약간 무겁고 단단하다. 나무결은 곱고 광택성을 지닌다. 내구성이 우수해 충해에 강하다. 내외장재, 데크재, 의자재, 계단재, 손스침, 조경재 등에 쓰인다. 기건비중 : 0.5~0.8(g/㎤), 휨강도 : 50~80(N/㎟) 

 

말라스 Malas

파푸아뉴기니, 동남아시아에서 생산된다. 

목재의 색상은 갈색 또는 오렌지색, 대단히 무겁고 단단하며 강한편이다. 나무결은 곱고 광택성을 지닌다. 내구성이 강한 편으로 충해에 강하다. 중구조용재, 부두재, 교량재, 선박용재, 조경재, 바닥재, 데크재 등에 쓰인다. 기건비중 : 0.7~1.0(g/㎤), 휨강도 : 70~100(N/㎟) 

 

멀바우 Merbau / 크윌라 Kwila 

파푸아뉴기니, 동남아시아.

목재의 색상은 암갈색이며 대단히 무겁고 단단하다. 나무결은 조금 거친편이나 광택성을 지닌다. 내구성이 매우 높아 병충해에 강하다. 고급바닥재, 데크재, 구조재, 악기재, 기둥재, 교량재, 장식용재, 가구재 등에 쓰인다. 기건비중 : 0.8~1.0(g/㎤), 휨강도 : 80~100(N/㎟) 

 

자토바 Jatoba

브라질, 볼리비아, 수리남.

연갈색 또는 진갈색을 띄며, 무겁고 단단한 편이다. 나무결은 다소 고운 편이고 약간의 광택성이 있다. 내구성이 강한 편으로 충해에 강하다. 데크재, 바닥재, 중구조용재, 포장용재 등에 쓰인다. 기건비중 : 0.7~0.9(g/㎤), 휨강도 : 70~100(N/㎟) 

 

방킬라이 Bangkirai / 비투 Batu

인도네시아, 동남아시아.

목재의 색상은 담황색을 띤다. 무겁고 단단하며 강도가 우수하다. 나무결은 곱고 균일하다. 병충해 및 습기에 매우 강하다. 중구조용재, 교량재, 철도침목, 차량재, 데크재, 바닥재 등에 쓰인다. 기건비중 : 0.8~1.2(g/㎤), 휨강도 : 80~120(N/㎟) 

 

이페 Ipe 

브라질, 아르헨티나.

목재의 색상은 암녹갈색을 띈다. 대단히 무겁고 단단하며 강도가 우수하다. 나무결은 곱고 균일하다. 내구성 및 병충해에 대한 저항성이 매우 높다. 데크재, 중구조물, 목공품, 장식장, 선박, 전주, 교량 등에 쓰인다. 기건비중 : 1.0~1.25(g/㎤), 휨강도 : 100~125(N/㎟) 

 

꾸메아 Kumea

동남아시아에서 생산된다.

목재의 색상은 황적색을 띄며 매우 무겁고 단단하다. 나무결은 곱고 정교하며 매끄럽다. 내구성 및 병충해에 대한 저항성이 매우 높다. 데크재, 교량재, 부두재, 선박재, 철도침목 등. 기건비중 : 0.9~1.15(g/㎤), 휨강도 : 90~115(N/㎟) 

 

 

울린 Ulin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목재의 색상은 진황갈색이며 무겁고 매우 단단하다. 나무결은 곱고 균일하나 광택성은 있다. 내구성이 매우강한 편으로 해수 및 수중에서 강하다. 데크재, 바닥재, 수상가옥 구조재 등.  기건비중 : 1.0~1.2(g/㎤), 휨강도 : 120~150(N/㎟) 

 

 

꾸마루 Cumaru 

남미에서 생산된다. 

목재의 색상은 적갈색이며 무겁고 단단하며 강하다. 나무결은 곱고 광택성을 지닌다. 부패나 충해에 대한 저항성이 매우 높다. 데크재, 교량재, 부두재, 선박재 등. 기건비중 : 0.86~1.1(g/㎤), 휨강도 : 80~110(N/㎟) 

 

 

브라다 Burada

가이아나 산 목재다. 

색상은 황백갈색이고 무겁고 단단한 편이다. 나무결은 조금 거친편이나 광택성을 지니고 있다. 내구성 및 저항성이 높아 충해에 강하다. 중구조재, 데크재, 바닥재 등에 쓰인다. 기건비중 : 0.87~1.05(g/㎤), 휨강도 : 80~110(N/㎟) 

 

 

타운 Taun / 마토아 Matoa 

파푸아뉴기니, 솔로몬.

목재의 색상은 황갈색 또는 황회색을 띤다. 약간 무겁고 단단한 편이다. 나무결은 약간 곱고 균일하나 광택성은 없다. 내구성이 강한 편으로 충해에 강하다. 데크재, 바닥재, 중구조용재, 포장용재 등. 기건비중 : 0.7~0.9(g/㎤), 휨강도 : 70~90(N/㎟) 

 

바스라로카스 Basralocus 

수리남에서 생산된다. 

목재의 색상은 농도가 짙은 적갈색을 띄며 약간 무겁고 단단한 편이다. 나무결은 중간 정도이며 균일하고 광택성이 있다. 부후에 강하며 균류의 침해에도 매우 강하다. 데크재, 바닥재, 중구조용재, 철도침목 등에 쓰인다. 기건비중 : 0.85~1.05(g/㎤), 휨강도 : 120~130(N/㎟) 

자료제공 = 조광목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