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나무류 임목육종 차대검정림 조성
참나무류 임목육종 차대검정림 조성
  • 김오윤 기자
  • 승인 2019.04.12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산림과학원, 전국서 수형 우수한 수형목 537본 선발

[나무신문]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전범권)은 최근 참나무류의 임목육종 연구를 위한 차대검정림을 조성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를 위해 산림과학원에서는 참나무류 육성을 위해 1964년부터 1991년까지 전국에서 가장 수형이 우수한 수형목(秀形木, plus tree) 537본을 선발했으며, 선발된 나무는 무성증식을 통해 채종원(37.5㏊)을 조성해 유전적으로 개량된 종자를 생산, 보급하고 있다.

이번에 경기도 화성시 산림생명자원연구부 관내에 조성된 참나무류 차대검정림은 수형목에서 종자를 채취해 양묘한 것으로 향후 이 숲은 차대나무의 생장특성 조사와 유전 검정을 통해 가계도를 추적해 유전적으로 우수한 부모나무(가계)와 차대나무(개체)를 선발하는 차대검정(次代檢定; progeny test)에 활용될 예정이다. 

차대검정을 통해 선발된 가계와 개체들은 개량효과가 더욱 증진된 다음 세대 즉, 2세대 채종원 조성을 위해 이용된다.

산림자원개량연구과 이석우 과장은 “식목일을 맞아 다양한 나무심기 행사가 진행되고 있지만, 차대검정림 조성과 같은 임목육종을 위한 나무심기는 임업연구의 기반구축이라는 측면에서 그 의미가 더욱 크다”면서 “앞으로도 우리나라 숲의 경제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첨단기술을 활용한 조림수종 개량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참나무류는 우리나라의 대표 활엽수로 목재 및 표고재배, 고품질 숯, 도토리 묵 등으로 활용도가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