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 집짓기 7가지 노하우’ 강좌 5월 개강
‘한옥 집짓기 7가지 노하우’ 강좌 5월 개강
  • 서범석 기자
  • 승인 2019.04.02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옥협동조합, 북촌 한옥마을에서 매주 토요일 진행…교재비 교육비 무료

[나무신문] 한옥협동조합(이사장 장남경) 2019년 제8기 한옥교실이 오는 5월4일부터 6월15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총 16시간 과정으로 진행된다.

서울 종로구 북촌 한옥마을 한옥협동조합 교육관에서 ‘한옥 집짓기 7가지 노하우’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교육은 △한옥 제대로 이해하기, 한옥 건축의 주요 특징과 기법 △한옥의 주요부재와 용어, 한옥 용어 배우기, 모형 조립 실습, △한옥의 시공과정 알아보기, 동영상과 스케치업 이용 △한옥의 주요재료, 한옥의 주요재료인 목재, 석재, 흙과 현대적 재료 △현장탐방, 한옥건축 현장 탐방 △한옥의 설계과정 이해, 집터 고르기의 집의 좌향 △한옥기획에서 완공까지, 한옥의 설계과정, 한옥의 주요 도면, 전통한옥의 주요사례, 현대한옥의 주요사례 등으로 진행된다.

한옥협동조합 관계자는 “이번 한옥교실에서는 한옥을 짓거나 수리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한옥 건축의 기본적인 이해와 시공·설계 과정 그리고 전통한옥과 현대한옥의 사례 등 핵심 내용을 7개의 강좌로 편성했다”며 “특히 한옥에 거주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직접 점검 및 보수할 수 있는 ‘한옥 유지보수 및 관리방법’과 한옥을 어떻게 하면 잘 지을 수 있을까 하는 궁금증을 해소해 줄 수 있는 ‘아름다운 집, 우리한옥’ 책자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전했다.

교재 및 교육비는 전액 무료이며 4월30일까지 20명 선착순 모집한다. 참가 신청서는 한옥협동조합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