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음 건축자재, 소음 없는 쾌적한 주거환경 만든다
흡음 건축자재, 소음 없는 쾌적한 주거환경 만든다
  • 황인수 기자
  • 승인 2019.03.20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신소재산업 | 데코톤 | 광성테크 | 가온우드
고려신소재산업 i-MICRO.

[나무신문] 자동차 소음, 층간소음 등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소음으로 인해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생활소음이 중요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대표적인 생활소음 중 하나인 층간 소음의 경우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소음으로 인한 스트레스 과다로 이웃과의 마찰과 다툼은 불행한 사고로 이어지기도 하는 등 소음 문제는 이제 개인적 차원이 아닌 지자체, 국가가 나서서 해결해야할 단계에까지 이르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중차대한 사안으로 떠올랐다.

건축자재 시장에도 소음 없는 쾌적한 주거환경을 만들기 위한 제품들이 속속 소개되고 있다. 차음, 방음, 흡음 등 소음을 줄이기 위한 벽재, 천장재, 바닥재, 도어 등 다양한 건축자재 중 최근 건축박람회에서 관람객들의 관심을 모았던 흡음재에 대해 살펴봤다.  <편집자 주>


금속흡음재 i-MICRO | 암면흡음 천장재 Parafon
고려신소재산업

고려신소재산업(대표 이상욱)은 3종의 흡음재를 공급하고 있다. 금속흡음재인 i-MICRO, 암면흡음재인 Parafon, Rockfon이다.  

금속흡음재 i-MICRO는 고품질 알루미늄판에 1㎡당 30만개의 구멍을 뚫어 만든 초미세타공 흡음판넬이다. 타공 개수 뿐만 아니라 독특한 타공 형태로 인해 우수한 흡음률(NRC=0.52~0.90)을 자랑한다.

천장용인 SC시리즈는 두께 0.8㎜의 알루미늄판을, 벽체용인 SW시리즈는 두께 1.0㎜판을 사용하며, 일반 금속 흡음 판넬이 타공 뒷면에 흡음 패드를 삽입한 것과는 달리 별도 흡음 패드 없이도 최고 흡음률(NRC)이 0.90까지 가능한 제품이다.

고려신소재산업 i-MICRO.

i-MICRO에는 두 가지 타공 기법이 있다. 하나는 가장 보편적으로 쓰는 선 타공 후 분체도장을 하는 방식이고, 하나는 먼저 PP필름을 입힌 후 타공하는 방식이다.

둘 다 기본적인 성능은 비슷하지만 전자가 흡음성에 좀더 중점을 뒀다면 후자는 디자인 특히 색상 부분에 좀 더 중점을 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 흡음패드가 부착된 제품과는 달리 특수한 형태의 미세 타공 처리가 돼 있어서 흡음성이 시간이 지나도 감퇴하지 않는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으로 손꼽을 수 있다. 

고려신소재산업 i-MICRO.

지난 2월 코리아빌드를 통해 새롭게 런칭한 스웨덴 Paroc사의 암면흡음 천장재 Parafon은 순수 암면(Stonewool, Rockwool)으로 제작된 제품으로 최고 NRC=1.00의 높은 흡음률과 1000도 이상의 온도에서 불타지 않는 내화성을 자랑한다. 동종 제품 대비 가장 경량이라 처짐 위험성도 거의 없는 제품으로 알려져 있다.

기존 제품과 달리 RAL, NCS 계열의 모든 색상 구현이 가능하고, Parafon step 경우 입체적인 설계도 가능한, Design Freedom을 구현한 북유럽품 신개념 흡음 천장재이다.

고려신소재산업 Parafon.
고려신소재산업 Parafon.

Rockfon은 현무암을 1600℃ 이상 고온에서 용융해 섬유화한 소재에 특수가공처리를 해 암면 100%로 제작한 제품으로 흡음률이 특히 뛰어나고 1000℃ 이상의 고온에서도 녹지 않을 만큼 우수한 내화성을 지닌 것이 특징이다. 특히 분진 날림이 거의 없고, 유지 보수가 간편하며 박테리아 등 미생물이 번식할 수 없는 암면 100%로 제작해 많은 장소에서 사용할 수 있다. 국내에서도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발행하는 환경표지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이 외에 고려신소재산업은 벽체 흡음 판넬인 VertiQ는 내벽에 설치할 수 있는 흡음 벽체 판넬로 우수한 흡음성과 충격 저항성, 4가지 색상으로 표현이 가능하며, 교실, 스포츠센터, 사무실 등에 적합하다. 가로 또는 세로 모두 설치 가능하다. 

고려신소재산업 Parafon.

 


Wood 유공 흡음 판넬
(주)데코톤

흡음 마감재 및 인테리어 마감자재 전문회사로 다양한 재질의 흡음 재료와 인테리어 자재를 공급하고 있는 데코톤(대표 두세진)은 건축음향 마감재를 개발 공급해 온 SAIN GOBAIN 그룹사인 캐나다의 DECOUSTICS사, 친환경 흡음석고 플라스터 제조사인 스웨덴의 FELLERT사, 그리고 유럽 인증 방음 도어 및 다양한 흡음마감재 제조사인 스페인의 ACUSTICCA INTEGRAL사의 전문 흡음 마감재들을 공급하고 있다.

특히 우드 유공 판넬인 Quadrillo는 고품질 합판에 자연스러운 우드 베니어로 마감 처리된 최고급 라인 타공 흡음 판넬이다. 마호가니, Pear, 체리, Beech, Maple, Walnut, Anigre 및 Ash 등의 천연 나무마감을 사용해 천장 및 벽면에 적용할 수 있다. 

Quadrillo의 흡음은 독특한 V-그루브 타공 기술과 고성능 어쿠스틱 코어(유리섬유)를 통해 이뤄진다. Quadrillo 판넬의 타공 영역 비율은 약 6% 이지만 V 그루브로 타공된 고유한 홈은 다양한 방향에서 오는 소리를 흡수할 수 있도록 4개의 측면 깔때기 효과를 만들어 광범위한 표면적으로 에너지 전달과 흡수를 집중시킨다. 또한 곡면 성형이 가능하며 Ceilencio Custom 천장시스템 및 국내 서스펜션 천장 시스템과 호환된다. 

FM Acoutic 판넬은 강력한 흡음 특성과 전통적인 목재 외관을 결합한 마이크로 타공 패널로 단단한 목재 판넬 무늬를 부각시키기 위해 뚫린 마이크로 홀은 일상적인 생활환경에서는 보이지 않아 일반적인 목재 무늬목 천장 또는 벽 설치 모양을 연출 할 수 있다. 

FM Acoutic 판넬은 다양한 형태와 크기로 주문 제작할 수 있어 공간을 보완하도록 스타일을 지정할 수 있으며 광택 마감, 사용자 지정 착색제, 표준 페인트 색상과 일치하는 견고한 색상의 베니어 재질 또는 다양한 목재 베니어를 사용할 수 있다. 

사무실 건물, 학교 및 대학, 법원, 레스토랑, 은행, 극장 및 강당, 예배당, 공항, 호텔 및 기타 여러 곳에 이상적인 마감으로 사용할 수 있다. 

타공 사이즈는 500㎛, 300㎛로 흡음 계수(NRC)는 최대 0.95다. 완성된 판넬의 ASTM E84 표준(복합 시험)에서 Class A 등급을 받아 최저 화염 확산 등급을 가지고 있다.

이 외에도 데코톤은 천장과 벽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천연 목재 베니어 마감을 가진 흡은 판넬 Solo와 Solo-M, 원형 타공 패턴을 가진 디자인으로 뒷면은 흡음을 위한 플리스로 마감되고 다양한 타공 사이즈와 패턴별 흡음률을 가지고 있는 Perfo PE 시리즈 등 다양한 흡음재를 공급하고 있다.


유니탑(UNITOP) 흡음 단열보드
광성테크

(주)광성테크(대표 이순권)의 ‘유니탑 흡읍보드’는 100% 폴리에스터로 제작한 제품으로 흡음·방음·단열 기능성을 고루 갖춘 제품이다. 

방염 Fabric 패턴, 방염 Stone 패턴, 방염 Wood 패턴, 방염 Embossed 패턴 등 4 종류의 패턴으로 생산되는 흡음 단열보드는 기존의 흡음보드가 외관의 투박함으로 단독으로 쓰이지 못하고 패브릭 천으로 쓰인 반면, 에쉬 벨라, 에쉬 화이트, 오크 그레이, 오크 벨라, 내추럴 브릭우드, 화이트 브릭우드, 빈티지 라떼, 빈티지 아쿠아 등 8종의 우드 패턴과 콘 캔버스, 디종 캔버스, 밀크콘 리넨, 민트 리넨, 차콜 리넨, 허브 브라운 리넨, 연그레이 옥스퍼드, 진그레이 옥스퍼드 등 16가지의 패브릭 패턴, 그리고 브릭 스톤, 블랙브릭 스톤, 예로우 말버, 그레이 말버, 블랙 말버, 스카이블루, 올드팝 클라우드, 웨스턴 카기 등 8종의 스톤 패턴 등 특히 엠보스 패턴은 팔각과 사각, 오리엔탈, 슬로프, 퀄트, 3D웨이브 등 별도의 마감처리가 필요 없을 만큼의 다양한 외관과 색상으로 생산되며, 특수 엠보싱 처리로 자연 질감을 그대로 살렸다. 게다가 친환경 소재 사용으로 인체에도 무해하다.

고가의 흡음 장치를 별도로 설치할 필요가 없이 유니탑 흠읍보드 하나만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안락하고 자유로운 휴식공간을 마련할 수 있다는 것 또한 특징이다. 특히, 매우 낮은 열전도율을 가지고 있어 여름엔 냉기가 새어나가는 것을 막아주고 겨울엔 온기를 지켜주는 단열 기능이 뛰어나다. 조습과 통풍의 기능으로 곰팡이 결로 현상까지 막아준다.

유니탑 흡음 보드는 집, 호텔, 상가, 사무실 등 인테리어 적용에 탁월한 제품으로 벽면을 다양한 무늬의 보드로 꾸며 포인트 인테리어를 할 수 있다.


노플램(NoFlam)
(주)가온우드

(주)가온우드(대표 송태연)가 개발하고 국가 신기술(NET)로 제조한 ‘노플램(NoFlam) 흡음벽천장보드’는 녹색기술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합판에 여러 개의 구멍을 뚫어 기능성 수지를 빠르고 균일하게 주입해 불에 강하고 소리를 흡수하는 성능을 높였으며, 온도나 습도의 영향을 줄이는 목재의 치수 안정성 개선에도 크게 효과가 있는 제품이다.

흡음벽천장보드는 화재 시 유독가스 발생이 없는 흡음 천장재로 목재의 천연적인 장점을 유지하며 변형, 갈라짐, 수축과 팽창 등 치수안정성을 향상시킨 소재다. 기존 현장 처리 방염에 비해 균일하고 우수한 성능의 규격화된 인증제품이며, 일반 인테리어 타일에 비해 3배 가량 높은 흡음 성능을 발휘한다. 또한 항균등급 0등급의 뛰어난 항균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실험결과 밝혀졌다.

흡음벽천장보드는 편백과 라디에타파인, 포플러 무늬목 등으로 제조되며, 각 제품별 일반형과 혼합형으로 생산된다. 월넛 무늬목, 자작나무 보드는 혼합형과 스페셜 제품으로 생산된다.

노플램 흡음목재타일은 자작나무 사각타일, 육각타일, 팔각타일 여섯 타입의 일반형과 혼합형 12종과 낙엽송 사각타일, 육각타일, 팔각타일 여섯 타입의 일반형과 혼합형 12종 등 24종의 규격제품으로 생산되고 있으며, 편백과 라디에타파인 제품도 출시되고 있다. 투명, 하늘색, 연두색, 회색, 황토색, 분홍색 등 다양한 컬러로 생산되며, 주문도 가능하다.

난연·흡음 우수 친환경 목질계 천장재와 벽재의 브랜드인 ‘노플램’은 유치원과 학교 등 교육시설은 물론 병원, 강당, 극장 등 공공·다중 이용시설의 석면을 대체해 실내 환경을 개선하는 소재로 급부상하고 있으며, 손쉽게 DIY인테리어를 하고 싶은 실내 공간 등에 안전하게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제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