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달인, 도마의 달인이 만드는 '원목도마'
생활의 달인, 도마의 달인이 만드는 '원목도마'
  • 황인수 기자
  • 승인 2019.03.13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우하우스
자작나무 도마.

[나무신문] 나무도마 전문 업체인 바우하우스(대표 권오출)는 캄포와 느티나무, 산벚나무, 물푸레나무, 호두나무 등 다양한 수종을 이용해 도마와 플레이트, 트레이 등을 만들어 공급하고 있다.

이 회사 권오출 대표는 40년 경력의 소유자로 KBS 2TV 생생정보와 아침이 좋다, SBS 생활의 달인, EBS 극한직업 등 인기 프로그램에 출연해 나무도마의 맞춤제작 과정과 관리방법 등을 소개해 주목을 받은 나무도마의 달인이기도 하다.

바우하우스의 도마는 수작업으로 제작한 하나뿐인 나만의 도마로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고 통판 원목을 그대로 사용하며 아탈리아산 대표 오일인 올리타리아 포도씨유로 마무리해 친환경적이고 인체에 무해하다. 

BAUHAUS 로고를 각인 처리해 도마를 더욱 가치 있어 보이게 하며, 얇아서 휘어지거나 파손될 우려가 적은 적당한 두께로 만들어 실용성과 내구성을 동시에 만족시킨다.

느티나무 도마.

국내산 통원목으로 만드는 수제 도마
바우하우스에서 만드는 도마는 캄포와 자작나무를 제외하고 대부분 국내산 목재를 사용한다. 

국산 느티나무는 특히 단단하고 무늬가 예뻐서 예로부터 도마와 테이블, 고가구를 만드는데 많이 사용했는데, 목질이 단단한 특성 때문에 김치 등을 썰 때 국물이 잘 스며들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무늬가 아름다워 플레이트로 사용해도 좋다.

산벚나무는 색상이 화려하지 않지만 도마로 변하는 순간 종가집 맏종부처럼 우직하고 탄탄한 것이 특징이다. 벚나무는 세계문화유산인 팔만대장경을 만드는데 가장 많이 사용될 만큼 변형이 적다. 도마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벚나무는 산에서 자라는 나무만을 사용한다.

물푸레나무는 우리나라 전통의 나무라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많이 알려진 수종으로 건조하면 더욱 단단해 진다. 잘 갈라지지 않고 질겨 전통목기를 깎는데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나무의 밀도는 단단하지만 색상이 전체적으로 밝은 편이라 늘 깨끗하고 깔끔한 도마로 사용할 수 있다.

캄포도마.

호주산 캄포와 러시아산 자작나무 도마
캄포도마는 주로 호주산 캄포를 사용한다. 호주산은 목재의 무늬가 아름답고 화려하다. 피톤치드 성분이 히노끼보다 훨씬 많아 스트레스 해소, 살균효과, 공기정화, 곰팡이 억제 기능이 뛰어난 캄포나무는 밀도가 너무 강하거나 너무 무르지 않고 적당해 칼질을 오래해도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고 칼자국이 깊게 생기지 않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바우하우스의 캄포도마는 통원목을 그대로 작업해 도마마다 고유의 나무결을 가지고 있으며 피톤치드 향으로 잡냄새를 잡아주고, 곰팡이나 박테리아 등 각종 세균의 증식을 억제시켜준다.

러시아산 자작나무로 제작하는 자작나무 도마는 화려한 무늬나 인공적인 장식 대신 자연이 주는 그대로의 품요로움에 실용성을 더한 제품으로 밀도가 높아 강도가 매우 좋은 자작나무는 공기를 정화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자른 단면의 결이 곱고 잘 썩지 않는 점이 특징이다. 한대지방에서 자라 조밀도가 높고 색상이 비교적 어두운 편인 자작나무 도마는 수질이 견고해 마모가 잘 되지 않고 장기간 사용이 가능하다. 무게감이 있어 육류 등 중량이 높은 식재료 손질에 적합하다.

캄포 도마.

공장 방문 구매 고객에게 사은품 증정
바우하우스에서 생산하고 있는 도마는 빈티지 라인, 모던 라인, 마일드 라인, 플레이트 등 4가지 유형이 있다. 빈티지 라인은 크기에 따라 다시 세 종류로 나뉘고, 모던 라인은 핸들이 있는 것 두 종류와 핸들이 없는 것 두 종류가 생산된다. 마일드 라인은 3종류, 플레이트는 빈티지와 마일드, 원형, 모던 등 4종류가 있다.

바우하우스는 도마 외에 호두나무 집성목으로 만드는 에그 트레이, 피넛 트레이, 셀 트레이, 트랙 트레이, 사각 트레이 등 다양한 트레이와 도마받침대, 주걱과 국자 등 조리도구 등도 국산 원목으로 제작하고 있다.

한편 바우하우스는 남양주시 부평리 도마공장을 직접 방문해 도마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사은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공장 방문 가능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다.

바우하우스는 1990년 설립, 현재까지 40여년간 수작업을 통한 원목가구를 제작해 오고 있으며 디자인과 실용성을 겸비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