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심하게 내 집처럼’ 지은 경량목구조 주택 '김포 가금리 주택'
‘세심하게 내 집처럼’ 지은 경량목구조 주택 '김포 가금리 주택'
  • 황인수 기자
  • 승인 2019.02.08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관.

[나무신문] 전원주택 및 다양한 주거시설의 설계부터 시공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하는 전문 건축회사 한다움건설이 1월25일 김포 하성 가금리 전원주택 단지에서 가금리 2호 주택 오픈 하우스를 진행했다. 다양한 연령층의 예비 건축주들이 방문해 주택의 이곳저곳을 꼼꼼히 둘러보고 건축매니저와 의견을 나누기도 하고, 건축 상담도 했다.


 

건축개요                        
대지위치 : 경기 김포 가금리
대지면적 : 616㎡
건물규모 : 지상 2층
건축면적 :112.50㎡
연면적: 151.27㎡ (1층 32.65  ㎡ / 2층 13.11 ㎡)
건폐율 :  20%
용적률 :  50%
주차대수 :  1대
최고높이 : 7.6m
구조 : 기초 - 콘크리트 줄기초
지상 - 경량목구조
지붕 ? 경량목구조
단열재 : 지붕 - 글라스울 R37
          벽체 - 글라스울 R23
외부마감재 : 벽? 스타코플렉스, 세라믹사이딩 (네오록16 - 디렉톤, 브뢸레)
         지붕- 평기와
창호재 : 융기VEKA 독일식, 미국식 시스템 창호
시공 : 한다움건설
설계 : 한다움건설

자재사양                                                        
내부마감재 : 벽- 실크벽지, 1층 거실 포인트 (료와타일)
             천장- 실크벽지
욕실 및 주방 타일 : 이태리 타일 
수전 등 욕실기기 : 이누스 바스
주방 가구 : 한샘
조명 : 건축주 선택
현관문 : 성우스타게이트 (단열도어)
중문 : 영림도어 3연동 도어
방문 : 영림도어
붙박이장 : 한샘
데크재 : 까르미데크

 


 

외관.
1층 거실 창과 주방 밖 포치.

토목공사 완료된 전원주택 단지
경기도 김포시 하성면 전원주택 단지에 자리 잡은 가금리 주택은 연면적 46평 규모의 2층집이다. 주택의 건축주는 이 전원주택 단지의 사업자로, 김포에 공장 및 사무실 위주의 부동산 중개사업을 운영하면서 이곳에 약 1500평의 임야를 매입해 단지를 계획하고, 필지를 분할해 토목공사까지 완료한 후 한다움건설에 최초 주택인 1호집의 시공을 의뢰했다.

주택단지 토목공사 진행 시 한다움건설의 영업 담당이 철거부터 옹벽 공사에 대한 조언을 해 준 것이 인연이 됐으며, 그 과정에서 신뢰가 두터워져 제1호집을 짓게 됐고, 이번에 준공한 전원주택은 건축주의 제2호 집이다.

대지 위치 및 조건은
전원주택 단지의 위치는 김포시 중심으로 다소 외곽에 자리 잡고 있어 이동거리감은 조금 있었으나, 주위환경이 조용하고 공기도 좋고, 토목공사까지 완료된 대지라서 공사하기에는 아주 좋은 조건이었다.

외관.

건물 규모와 배치는
건물의 규모는 연면적 43평에 포치 부분 3평을 더해 46평 정도 된다.

주택은 대지 모양에서 최대한 뒤쪽으로 배치해 마당을 가능한 한 넓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고, 다른 지역보다 조금 높은 곳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전망을 고려하여 마을이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도록 남동쪽 방향으로 배치하였다.

1층 주방.

주요 설계 컨셉 및 설계기간은
건축주는 주방과 식사실(다이닝룸)에서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는 외부 테라스를 원했고, 그 테라스에서 조망과 함께 조용히 생각에 잠기거나 가족과 대화할 수 있기를 바랐다. 제 1호집을 지을 때 주방 앞 포치 부분을 공사비 때문에 포기한 것을 못내 아쉬워했는데, 이번 2호집에는 그 부분을 충분히 고려한 후 설계에 반영했다.  

1층 거실

설계과정에서 어려웠던 점은
해당 필지의 진입로가 아래 필지보다 약 2.5미터 높게 있으면서 10미터 이상 안쪽으로 들어와 동향으로 필지가 구성이 되어 있어서 좌향을 잡을 때 많은 고민을 하면서 평면을 구성하였다. 지금의 평면은 조망과 일조권을 고려하면서 잡은 설계라 바깥이 영하권이 되어도 낮 동안에는 문만 닫으면 1, 2층이 충분한 일조량을 받아서 건축물이 빨리 데워지는 효과를 느낄 수 있다.

1층 거실에서 본 주방과 2층 가족실.

건축주의 요구사항은
자신이 직접 살면서 단지와 주택을 분양할 계획을 갖고 있는 건축주가 주택을 시공하기 전 당부했던 사항은 ‘세심하게 내 집처럼’ 지어달라는 것이었다.

건축주는 주택을 의뢰하기 전 인근에 위치한 주택단지를 가 본 적이 있는데, 준공된 주택의 내·외부를 살펴보니 ‘마감이 거칠고, 서로 조화되지 않는 마감재를 사용했다’면서 1호 주택처럼만 지어주면 만족할 것이라고 했다.  

거실.
1층 거실에서 본 주방과 천정.

시공 기간, 시공 상 주안점은
이 주택은 지난해 10월 말경에 시공을 시작하여 올 1월 중순에 완공했다.

시공을 진행하면서 가장 신경 썼던 부분은 ‘포인트를 어디에, 어떻게 줄 것인가’였다. 자칫 포인트가 없어질 경량목구조 주택에 중목구조를 접목하고, 아트월 부분에 고급 료와타일과 간접등을 접목하여 포인트를 주었다.  

1층 드레스룸과 붙박이장.
1층 드레스룸.

사용된 외장재, 내장재는
외장재로 외벽 마감은 스타코플렉스와 세라믹사이딩을, 지붕 마감재로 평기와를 사용했다.

내장재로 벽지는 실크벽지, 마루는 구정 강마루를 적용했다. 계단재는 레드 오크를 쓰고 단조난간을 선택했다. 주방은 한샘씽크를, 도어는 영림, 타일은 포쉐린 수입타일을 사용했다.

시공과정에서 특히 외부 디자인에 재료 간 분리대가 많이 들어가 시공과정에서 후레슁 실측부터 설치까지 작업 공정이 많아 어려웠지만 건축주가 매우 흡족해 하여 보람을 느꼈다. 

1층 화장실, 계단, 창고
2층 가족실.
2층 방1에서 본 복도와 방2.
2층에서 본 계단.

 


회사 소개 | 한다움건설
한다움건설은 전원주택 및 다양한 주거시설의 설계부터 시공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하는 전문 건축회사다. 경량목구조, 중목구조, RC주택 등 다양한 공법의 시공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앞선 감각과 풍부한 시공노하우로 더욱 수준 높은 공간 제공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중목구조 고급 브랜드 ‘갤럭시하임’을 비롯해 우디하우즈, 포러스홈, 어반하이브 등 목조주택의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 합리적인 집짓기를 원하는 건축주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갤럭시하임’은 독일식 중목주택과 한옥을 콜라보한 중목구조 목조주택이다. 기둥과 보의 크기는 120㎜에서 최대 340㎜로, 기존 경량목구조 목조주택에서 구현하기 힘들었던 넓은 공간을 만들 수 있다. 특히 일반 목조주택과 달리 부재를 공장에서 정밀 프리컷 가공 후 현장에서 조립하는 시스템으로 이뤄졌기 때문에 주택의 정밀성이 높아 단열, 방수, 방음 성능이 뛰어나다. ‘갤럭시하임’의 부재는 충북 단양 공장에서 프리컷 가공 라인을 통해 전량 공급되고 있으며, 한다움건설은 설계, 시공, 인테리어에 이르기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우디하우즈(WOOD HAUS)’는 전원주택, 단독주택에 일반적으로 널리 시공되는 경량목구조 브랜드다. 포러스홈(Polus Home)은 프리컷 철물공법을 이용하는 공법으로 내진에 강하고 친환경 적인 중목주조브랜드이며, 어반하이브(Urban Hive)는 도시적 느낌의건축물에 어울리는 세련된 디자인과 견고함이 빛나는 다가구 수익성 주택 브랜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