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그림으로 보는 가구 구조 교과서
신간, 그림으로 보는 가구 구조 교과서
  • 서범석 기자
  • 승인 2018.12.21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눈종이, “취미부터 전문가까지 폭넓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

[나무신문] ‘가구 제작과 디자인에 대한 최고의 안내서’ <그림으로 보는 가구 구조 교과서>(원제 I llustrated Cabinetmaking)가 출간됐다. 

이 책은 펜실베이니아주 쿼리빌에서 목공예가로 활동하고 있는 가구 제작 전문가 빌 힐턴(Bill Hylton) 씨가 쓰고, 성균대학교에서 기계설계학과를 졸업하고 가람가구학교에서 가구디자인을 전공한 안형재 작가가 번역해 모눈종이에서 출판했다.

책은 “다른 목공 서적처럼 자세한 치수에 의존하는 것이 아닌 가구 내부 구조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래서 수백 장의 그림을 통해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이음과 짜임 방법을 소개하고, 현존하는 거의 모든 종류의 가구내부 분해도를 보여주면서 각 부분에 어떠한 결합법을 사용했는지, 어떤 방식으로 동작하고 조립되는지 등을 자세히 알려준다”면서 “또한 나무의 계절별 움직임을 대응하는 방법이나 서랍, 문, 상판, 다리 등의 부분별 제작방법, 가구 제작 기법과 이론을 총망라해 목공 초보자에게는 입문서로, 문공 전문가에게는 참고서, 목공 교육자들에게는 교과서로 사용할 수 있는 목공 백과사전이다”고 출판사는 밝히고 있다.

주요 목차는 △1장 가구의 기초 ▷가구 구조도 ▷가구의 역사와 스타일 ▷나무의 수축과 팽창 △2장 이음과 짜임 ▷측면이음 Edge Joints ▷상자형 짜임 Case Joints ▷프레임 짜임 Frame Joints ▷가로대 짜임 Rail Joints △3장 부분별 구조 ▷기둥-가로대 구조 Post-and-Rail Construction ▷책상 상판의 연결 Tabletops ▷상자형 구조 Casework ▷문의 구조 Door Construction ▷ 서랍의 구조 Drawer Construction ▷캐비닛의 받침대 Cabinet Bases ▷몰딩 Moldings △4장 가구 ▷식탁 ▷책상 ▷궤와 서랍장 ▷수납장 ▷붙박이장 ▷침대 등이다.

한편 조형예술가·한국조형예술원 김성수 교수는 추천사에서 “이 책은 전문가뿐만 아니라 취미생활을 즐기는 사람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나무를 다루는 기법인 목공 테크닉뿐만 아니라 서양 가구의 역사와 스타일, 나무 재료의 속성 등이 그림과 함께 알기 쉽게 설명돼 있다. 또 구조와 짜임 기법 등 세부항목까지도 이해하기 쉬운 얼개 그림을 넣어 혼자서도 공부할 수 있게 했다”면서 “이 책으로 충분히 연마한다면 훌륭한 목공 테크니션이 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밝혔다.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