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련미와 개방감이 돋보이는 집
세련미와 개방감이 돋보이는 집
  • 황인수 기자
  • 승인 2018.12.06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 크레아타운 모던 주택
▲ 외관.

[나무신문] 천안 북서부의 크레아타운 전원주택단지에 위치하고 있는 이 모던 주택은 소나무와 숲이 우거진 동산에 앞쪽으로는 저수지가 있는 배산임수의 지형에 위치하고 있다. 이 단지는 구청과 초등학교, 읍내 등이 가까운 도심 속 전원주택, 별장형 주택단지라고 할 수 있다.

30평 이상 50평까지 건축주의 상황에 맞게 독립형 목조주택으로 집을 지을 수 있는 타운 하우스의 하나로 이 주택은 36평 규모의 2층집이다.

건축주는 땅 주인과 (주)지성하우징이 조성한 크레아타운 전원주택 단지 내 부지를 구입한 후, 단지에 지성하우징이 건축한 시공 주택들을 둘러보고 지성하우징에 설계 및 시공을 의뢰했다.

▲ <1층 평면도>

건축정보                                      
대지위치(주소) : 충청남도 천안시 (전체 주소 미공개)
대지면적 :
건물규모 : 지상2층
건축면적 : 118.40㎡(35.82py)
지상1층 : 70.81㎡(21.42py)
지상2층 : 47.59㎡(14.40py)
구조 : 경량목구조
설계자 : 이승진 과장
건축가 : 채남석 대표
인테리어 디자이너 : 최준영

▲ <2층 평면도>

자재정보                 
외부마감재 : 스타코, 파벽돌
지붕 : 아스팔트 슁글
창호 : 시스템 창호
내부마감재 : LG실크벽지, LG강화마루

▲ 거실.

튼튼한 집 지어 줄 것을 당부
대지는 이미 전원주택단지로 잘 조성되어 있었기 때문에 특별한 부대토목공사가 필요로 하지 않았지만 우수관로 공사를 별도로 진행했다.

대지 약 100평에 보존관리지역으로 20%의 건폐율이 나오기에 최대로 가능한 바닥 건축면적을 확보하기 위해 설계사무소와 긴밀히 협조하여 설계를 진행하였다.

목조주택이 지진에 강하고, 아토피나 비염 등 건강에 좋으며, 단열이 뛰어나다는 것은 알고 있다면서 튼튼하게 지어줄 것을 당부했다.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을 따로 실을 두지 않고 거실에서 개방된 상태로 시공하기를 원했다. 애초 계획에는 따로 계단실이 있었으나 공사 도중 변경해 줄 것을 요청해 거실면적을 고려하여 최대로 가능한 선에서 요구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설계변경을 진행해 건축주가 원하는 방향으로 시공하였다.

▲ 2층 복도.
▲ 2층 복도.

세련되고 모던한 스타일의 외관 원해
단지의 특성상 징크자재와 세라믹을 활용한 모던 스타일로 콘셉트를 잡고 설계하였으며, 여러 차례의 설계 변경으로 인해 설계 기간만 2개월 정도 소요됐다.

설계과정에서 특별한 어려움은 없었으나 실제 시공 과정에서 애초 계획과는 다르게 건축주가 설계변경을 요구하는 상황이 발생해 이러한 부분에서 조금 어려움이 있었다. 시공 진행 중 설계변경은 많은 위험부담을 수반하기 때문이다.

중간 중간 연휴 및 장마로 인하여 약 4개월가량 소요되었다. 

▲ 1층 침실.
▲ 2층 침실.

누수 및 단열에 유의하며 시공
목조주택의 특성상 시공 시에 특별히 누수 및 단열에 신경 써서 시공하였다. 목조주택의 경우 콘크리트 시공에 비해 비교적 공사기간이 짧아 전체 공사금액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는 반면 좀 더 과학적인 공법이 적용되기 때문에 단 하나의 실수라도 발생하게 되면 큰 하자를 동반 할 수 있다. 따라서 골조공사를 진행할 때 특히 유의했다.

특히 시공과정 중에 장마철이 끼어 있어서 이를 고려하여 공사일정을 맞추는데 작은 어려움이 있었다.

스타코와 파벽돌로 외장 마감을 했으며, 지붕은 아스팔트 슁글, 내장재는 실크벽재와 강화마루 등 기본 스펙을 적용했다. 특히 스타코와 파벽돌은 주택외관을 모던하게 연출할 수 있는 마감재이기 때문에 모던 스타일 스펙에 맞추어 설계하였다.

▲ 주방.
▲ 주방.

인테리어 포인트 컬러는 화이트
진그레이와 화이트 컬러를 콘셉트로 해 모던함을 강조하고 있는 이 주택은 들어가는 입구부터 세련미가 돋보이고 오픈 천정의 거실이 개방감을 준다.

1층에는 현관, 거실, 안방, 욕실, 다용도실, 하부 보일러실, 주방, 드레스 룸 등이 위치하고, 2층은 침실 2개와 베란다 둘, 오픈 거실, 화장실 등의 공간으로 구성돼 있다.

1층의 거실과 주방은 현관을 사이에 두고 분리돼 있지만 주방에도, 거실에도 넓은 유리문이 마당 쪽으로 나 있어 훤히 바깥 풍경을 볼 수 있다.

거실에서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은 철재와 목재로 심플한 난간의 구조를 만들고 철제 장식으로 포인트를 주었다.

계단 위 오픈 천정 위에는 볼(Ball)모양의 조명등 여러 개를 직선으로 늘어드려 공간감을 살렸으며, 거실 바닥과 벽의 일부, 주방 벽 등을 대리석 느낌의 강화마루 및 내장재로 마감하고, 그 외의 벽을 모두 화이트 톤의 실크벽지로 마감함으로써 밝고 환한 느낌이 들게 했다. 

▲ 다락.

건축가 소개 | 채남석 지성하우징 대표
지성하우징은 ‘사람이 행복해지는 건축’을 추구하며 한 채 한 채 名作을 짓겠다는 의지를 담아 주택 시공 업계에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기 위해 현장 경험을 가지고 있는 채남석 대표를 중심으로 각 업계의 실력자들이 모여 만든 회사다. 한 채를 짓더라도 고품질의 공사를 실현하기 위해 1현장 1소장 제도와 직영소장제, 설계+시공+인테리어 전문가를 한 팀으로 구성하는 등 자사만의 차별화 전략을 시행하고 있으며, 착공부터 완공까지 고객과의 소통을 중시하고, 정직과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만족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