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기 산림과학기술위원회 출범
제7기 산림과학기술위원회 출범
  • 김오윤 기자
  • 승인 2018.12.04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 전문가 등 20명으로 구성…2020년까지 정책 심의

[나무신문] 산림청(청장 김재현)은 산림과학기술 발전을 위한 ‘제7기 산림과학기술위원회’를 구성하고 11월21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첫 회의를 개최했다.

위원회는 분야별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산림 연구개발(R&D), 국가 R&D 정책, 신기술, 기술사업화, 임업인·임산업체 등 분야별 민간 전문가 15명이 포함됐다. 

민간위원들은 현장 및 폭넓은 의견 수렴을 위해 대학, 정부출연 연구기관, 산업계 분야 및 여성 등을 고려해 구성됐으며, 산림분야 외에도 4차 산업혁명, 과학기술정책, 산업계 등 타 분야 전문가까지 포함됐다.

이들은 2020년 10월까지 산림과학기술 주요 정책수립 및 조정, 예산투자 계획, 신규 연구개발사업 기획 및 성과 관리 등에서 전문적인 조언과 심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날 회의는 박종호 위원장(산림청 차장) 주재로 열렸으며, 위원 위촉장 수여 후 산림과학기술 정책방향 및 위원회 운영 규정 등을 심의했다.

회의에서 위원들은 산림과학기술분야 주요업무 현황 공유와 산림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산림분야 R&D의 중요성에 깊은 공감대를 형성했다. 위원들은 각 분야의 전문가 입장에서 현장 눈높이 R&D 추진방안 등 산림과학기술 정책제언도 아끼지 않았다고 산림청은 전했다.

한편 산림청은 2019년도에는 소속 연구기관(국립산림과학원, 국립수목원)을 중심으로 기초·응용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동시에, 미래기술을 주도할 전문인력 양성과 국민생활 문제 해결형 연구 등 산림과학기술 R&D에 총 1118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특히 ‘임산업 첨단융합기술 전문인력 양성사업 16억원, 미세먼지 대응 도시숲 연구사업 45억원, 차세대 중형위성 2단계(농림위성) 개발사업 35억원, 정원산업 기반 구축 연구사업 18억원 등 신규사업에 114억원을 투입한다.

또 산림분야 현장의 목소리를 R&D에 적극 반영하기 위해 신규  R&D사업 추진 시 임업인·임산업체 참여 비율 및 과제선정 평가단 참여를 확대하고, 연구과제 참여시 가점 부여 등 ‘현장 눈높이 맞춤형  R&D’를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박종호 위원장은 “이번 회의는 산림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좋은 자리였다”면서 “앞으로 산림과학기술 정책에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해 연구 성과를 높이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