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STAR 품질인증 200호 주택’ 탄생
‘5-STAR 품질인증 200호 주택’ 탄생
  • 황인수 기자
  • 승인 2018.10.23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목조건축협회, 광주 ‘느티재-雪.月’ 오픈 하우스 및 현판식 개최
▲ 대문을 기준으로 남서방향 산쪽에서 내려다 본 5-스타 품질인증 주택 ‘느티재 설.월’의 모습. 대문앞 500년 묵은 느티나무로 인해 아늑해 보인다.

[나무신문] 사단법인 한국목조건축협회(회장 김경환, 이후 목건협)가 지난 10월11일 오전 11시 경기도 광주시 곤지암읍 봉현리 신축 목조주택(느티재-雪.月)에서 5-스타 품질인증 200호를 기념하고 축하하는 오픈 하우스 및 현판식을 개최했다.

▲ 단체사진.

목조건축 관계자 50여명 참석
이날 행사는 목건협 김경환 회장을 비롯, 건축주 김청미 김현미 자매, 국립산림과학원 목조건축연구과 심국보 연구관, 캐나다우드 한국사무소 정태욱 대표, 황태익 전무, (주)하우스스타일의 김주원 대표, 케이에스하우징 장길완 대표 및 강대경 목건협 부회장, 에이디모베건축사사무소 이재혁 소장, 소하건축사사무소 최성호 소장 외 설계회사, 건축회사 등 관련 업계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동흡 목건협 부회장의 사회로 진행됐다.

내빈 소개에 이어 설계회사인 하우스스타일의 김주원 대표와 케이에스하우징 장길완 대표가 주택 설계 및 시공에 관련해 설명하고, 김경환 회장의 환영사, 심국보 연구관과 정태욱 대표의 축사의 순으로 이어졌다.

▲ 5-스타 품질인증서를 전달 받은 후 한국목조건축협회 김경환 회장(왼쪽 두 번째)과 함께 기념촬영한 장길완 케이에스하우징 대표(왼쪽), 김주원 하우스스타일 대표(가운데) 건축주 김청미&김현미씨(오른쪽 두 사람)

곧이어 김경환 회장이 하우스스타일 김주원 대표와 케이에스하우징 장길완 대표, 건축주 김청미와 김현미 씨에게 5-스타 품질인증서를 각각 전달하고, 내빈들의 테이프 커팅에 이어 5-스타 품질인증 200호 주택 명판 현판식이 순차적으로 진행됐으며, 단체 기념사진 촬영 후 주택 곳곳을 둘러보기 위한 라운딩이 시작됐다.

▲ 김경환 회장의 환영사.
▲ 5-스타 품질인증 현판식-왼쪽 앞 김주원 하우스스타일대표, 국립산림과학원 심국보 연구관, 김경환 회장, 오른쪽 끝 건축주 김청미씨, 장길완 케이에스하우징 대표, 정태욱 캐나다우드 한국사무소 대표.

100년 주택 위한 5-스타 품질인증 
5-스타 품질인증서는 ‘5-스타 품질인증 프로그램’에 따라 한국목조건축협회와 캐나다우드가 공동으로 정한 구조, 단열, 수분관리 품질기준에 부합하는 목조건축물로 인증되는 주택을 대상으로 그 건축주에게 주어지는 인증서다.

5-스타 품질인증은 부실건축으로 인한 물질적, 정신적 손해를 줄이거나 없애고 더 우수한 목조주택 보급을 위해 국립산림과학원, 캐나다우드 한국사무소의 지원으로 한국목조건축협회 회원사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목조건축 감리제도이다.

▲ 5-스타품질인증 현판.

목구조 건축기술의 핵심이 되는 최소한의 규정을 제시하고, 사전 도면검토 후 시공단계별로 현장을 방문해 기준에 맞게 시공되었는지를 확인하고 기술적 지원을 더하여 목구조건축물이 100년 주택으로써 갖춰야할 기본적인 사항을 점검, 이로써 시공자에게는 선진기술이 접목된 양질의 목구조건축을 보급할 수 있도록 하고, 건축주는 안심하고 시공을 의뢰하게 되며, 그 결과로 올바를 목조건축, 목조문화를 만들어 가는 것을 목적으로 시행, 운영하고 있다.

▲ 5-스타 품질인증 주택 ‘느티재 설.월’
▲ 주택 내부 모습(1층 거실 전경).

‘리빙큐브’라는 집짓기 방식 적용
한편, 5-스타 품질인증 200호 인증서를 받은 봉현리 주택은 ‘느티재 雪.月’은 경골목구조 주택으로 올 1월부터 4월까지 4개월의 설계기간과, 5월부터 8월까지 4개월의 공사기간에 걸쳐 완공됐으며, 대지면적은 983㎡, 건축면적 117.33㎡, 연면적 146.38㎡규모의 2층 건물로 지어졌다.
지붕은 0.5T의 칼라강판, 외벽은 청고벽돌로 마감했으며, 바닥재는 루나우드, 지붕과 중단열은 수성연질폼을 사용했다. 창호는 드리움창호의 삼중유리, 현관문은 코렐의 럭스틸 플레이트 MS24를 사용했다.

(주)하우스스타일은 2012년 5-스타 품질인증제도를 처음 신청한 이후 지금까지 모두 18개의 주택의 시공과정에 5-스타 품질인증을 받았다. 김주원 대표는 “5-스타 200호 인증을 받게 된 ‘느티재-雪.月’은 ‘리빙큐브’라는 하우스스타일만의 집짓기 방식을 적용해 지은 집이라 어느 주택보다 의미기 깊다”고 200호 5-스타 품질인증서를 받은 소감을 전했다.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