옻나무 성분 기반의 목재용 천연도료, 그린우르 / 금강옻칠
옻나무 성분 기반의 목재용 천연도료, 그린우르 / 금강옻칠
  • 황인수 기자
  • 승인 2018.10.11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강그린(주)
▲ 서까래 / 영롱한 옻칠도장 시공(금강옻칠UV+붉은 주합색+투명색).

[나무신문] 목조주택, 전원주택, 친환경주택 등 주거시설 뿐 아니라 목재 루버, 바닥재, 데크재 등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목재의 보존과 인체에의 무해성, 친환경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금강그린(대표 박관태)이 선보이고 있는 식물성 도료 도장재인 그린우르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다. 그린우르는 전통 옻칠의 성능을 뛰어넘는 무독성 천연도료로 천연방부성과 UV 내후성, 항균 항곰팡이성 도료이다.

그린우르(GREEN URU)는 그린(Green) +우루시올(Urushiol:옻 주성분)의 합성어로 녹색 친환경기술을 활용한 개선된 기능의 옻나무과 식물성 도료를 의미한다. 그린우르는 포름알데히드 및 6대 중금속이 없으며 기타 유해가스가 발생하지 않는 생태학적으로 안전한 고기능성 천연도료다.

▲ 금강옻칠.

옻칠 단점 보완한 친환경 제품
순식물성 천연 오일스테인 그린우르는 옻나무과 열매인 캐슈넛 껍질에서 옻산과 유사한 카다놀 성분만 추출, 정제해 옻칠의 장점을 살리고 옻칠의 단점을 보완하는 친환경 공법으로 생산되는 제품이다.

옻오름을 제거해상온에서 습도, 온도 조절이 필요없이 누구나 손쉽게 목재도장할 수 있도록 스테인과 바니쉬로 생산된다.

그린우르는 외부 환경에도 견딜 수 있는 UV성을 부여해 백화현상 및 갈라짐 등을 해결했다. 또 옻오름을 제거하고 옻의 완전 투명화를 실현, 선명한 컬러를 구현했다.

옻성분 도료에 통기성, 신축성을 부여해 할렬방지 및 내굴절성을 강화했으며, 간편하게 실온 건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건조시간도 2시간 밖에 소요되지 않는다.

 발림성, 접착력이 우수해 재도장, 목재 및 가죽, MDF, PVC 등의 재료에도 코팅이 가능하다. 특히 건조 후 옻성분 천연수지의 도막으로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검출되지 않은 점 등이 주요 특징이다.

▲ 옻스테인프로 COLOR

전통 옻칠 장점 살리고 성능 강화
그린우르 옻스테인은 접착력이 강해 도막이 들뜨지 않고, 도막의 경도는 옻칠보다 떨어지나 부드럽고 질기며, 유연성이 있어 할렬에 갈라지지 않는 점이 특징이다. 또 통기성이 있어 수분배출을 하며, UV성 부여로 외부 목재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자연 건조되며, 발림성이 좋아 도장이 손쉽고, 완전 투명한 색상부터 짙은 색까지 다양하고 선명한 컬러를 연출할 수 있다.

금강그린(주)는 전통옻칠의 장점에 옻스테인의 기능을 갖춘 ‘금강옻칠’도 공급하고 있다. 그린우르 금강옻칠은 적갈색 계통의 단색상이며, 식물성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우루시올’이라는 옻산성분을 주성분으로 제조해 전통옻칠의 구조를 그대로 살리면서도 외부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고기능성 천연옻칠이다.

목재보호력 뛰어난 카다놀과 카돌성분
옻스테인의 주성분은 우루시올과 유사한 카다놀, 카돌 성분으로 같은 옻나무과에서 추출한 것으로 다른 식물에서는 볼 수 없는 옷산의 구조와 기능을 닮은 육각구조를 갖고 있다.

카다놀, 카돌 구조는 기존 옻칠의 우루시올 구조와 유사한데, 이는 우루시올(옻칠)만큼 강인하며 도막자체의 천연 항균력이 강해 벌레가 기피하므로 곰팡이 등 미생물 침투가 어려워 목재 보호력이 매우 뛰어나다. 또한 100℃~200℃ 이상의 고열에도 견디며, 뛰어난 내약품성으로 날로 심각해지는 오존, 황사, 산성비로부터 잘 견딜 수 있어 안전하게 오랫동안 목재를 보호할 수 있다.

▲ 다양한 표현과 선명한 컬러 구현.

다용도 목재 내외부용 옻칠 도료
이 외에 금강그린(주)에서 생산되는 목재용도료에는 옻스테인 프로, 실란옻칠스테인, 옻스테인골드, 옻스테인골드DIY, 텅옻오일(TUNG Ott Oil). 그린우르 퓨어오일, 옻스테인골드UV+ 등이 있다.

옻스테인 프로는 데크, 조경재, 방부목용으로 천연식물성 카다놀 20%를 함유하고 있는 제품이다. UV내후성이 우수하고, 깊은 침투성, 통기성, 강한 내구력, 할렬방지 등의 장점과 뛰어난 천연 항균성, 항곰팡이성, 흰개미퇴치, 방수성, 방오력, 내약품성 등의 특징이 있다. 포름알데히드, 유해 VOC 및 유해가스 등 6대 중금속이 없는 것도 특징이다.

옻스테인골드(목재 내장용)는 옻스테인 프로와 같은 특징 및 장점을 갖고 있으나 주로 실내목재용으로 사용되며, 고액상 반광, 유광 타입으로 생산되며, 반투명 컬러이다. 연한 오렌지향과 은은한 소나무향의 제품으로 천연식물성 카다놀 함량은 40%다.

▲ 완전 투명화 실현으로 선명한 컬러 구현.
▲ 지중해소나무 작-투명도장

옻스테인골드DIY는 실내목재용으로 발림성 좋은 중간 액상 타입으로 저광, 반광, 불투명성 컬러 제품이다. 천연식물성 유사옻성분 변성수지와 무독성 안료로 만든 고기능성 천연오일스테인으로 120℃ 이상의 열에도 견디며, 항균성, 항곰팡이성, 항아토피성, 방수성이 우수하다.

텅옻오일(TUNG Ott Oil)은 건조후 천연성 99.6%의 옻성분 변성천연수지와 순수 텅유 목재용 천연오일로 실내목재, DIY, 히노끼, 원목가구, 어린이가구, 장난감 등에 사용되는 친환경을 넘어 순환경 제품이다.

그린우르 퓨어오일은 원목도마와 쌀통 내부용 제품으로 침투성 및 도막형의 유광, 투명, 오렌지향의 오일이다. 천연성분 100%로 한 방울의 석유화학수지, 용제, 건조제도 들어가지 않았다.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