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으로부터 안전한 목구조 연결철물 심슨스트롱타이(simpson Strong-Tie)
지진으로부터 안전한 목구조 연결철물 심슨스트롱타이(simpson Strong-Tie)
  • 황인수 기자
  • 승인 2018.09.11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엔에스홈

[나무신문] 건축자재 생산 유통 전문업체인 (주)엔에스홈(대표 박찬규)이 국내 시장에 공급하고 있는 심슨스트롱타이의 인기가 최근 목조주택의 열기에 힘입어 크게 상승하고 있다. 심슨스트롱타이는 지진이나 바람 등 외부의 힘과 건축물 및 주택 자체의 하중에 대한 내구성을 보완해 주는 목구조 연결철물로 쉽고 튼튼하게 목재 및 토대 등을 접합시킬 수 있는 자재다.

심슨스트롱타이는 목조주택과 데크, 정자 등 목재로 이뤄진 구조체에서 나무와 나무사이 혹은 기타 자재 장착 시 결속력을 강화시켜주고, 응력 분산과 하중에 대한 충분한 힘을 받게 해주므로 보다 안전하게 설치, 시공을 가능케 한다는 점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을 수 있다. 불필요한 못을 많이 박지 않아도 되므로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용도에 따른 다양한 부품 사용과 최적의 하중을 받쳐 줄 수 있는 과학적 설계를 가능하게 해주는 것은 물론 손쉬운 사용으로 인해 일반인부터 전문가들까지 폭 넓게 사용할 수 있으며 눈, 비, 바람 등 외부 환경에 강한 것도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목조주택에 사용되는 심슨스트롱타이는 기초공사용, 지붕공사용, 조이스트 행거(Joist Hanger) 등이 있다. 심슨스트롱타이의 제품에는 목조주택이 갖는 취약함 등을 보완하기 위해 모든 철물마다 실험을 통해 견디는 하중값을 카다록에 명시하여 엔지니어가 구조설계하는데 참고자료가 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기초공사(Framing)용 철물에는 MASA, Titen HD, NS1, NS2, L-앙카, SSTB16, AM5/8, HDU2, IS16, IS24, MA4, WB126C 등이 있다.

대표적인 기초공사용으로써 MASA (Mudsil Anchor)는 앵커볼트를 대신해 사용하는 철물로 공사시간 단축이 가능하며, 16㎜와 13㎜ 앵커볼트보다 더 높은 하중값을 얻을 수 있다. 또한 내진설계를 위한 와셔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며 수평, 수직 하중에 대해 일반 앵커볼트보다 더 높은 하중을 견딜 수 있다.

지붕(Roof)공사용으로는 HRC, RR, LSSU, H1, PSCL(OSB또는 합판 연결용 (1/2″, 7/16″)), DS(석고보드 지지용), H2.5AZ, HCP, VPA(서까래용으로 I-Joist를 사용할 때 사용) 등을 사용한다.

지붕공사용으로써 허리케인 타이인 H는 벽과 트러스나 서까래를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풍하중과 지진하중에 특화된 철물이다. 또 헤더 행거(Header hanger)인 HH는 빠르고 정확하게 문이나 창문 헤더 설치를 위해 사용하는 철물로 헤더 설치 시간을 단축시켜 주고 허용하중을 보강하여 트리머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도록 해준다.

조이스트(joist)용 행거에는 LUS(doble shear 조이스트 행거), SUR(SUL)(Skewed 4 행거), LSSU(light sloped/skewed U-행거), PF(post frame 행거), U(standard 조이스트 행거), ITT(I-조이스트 행거), IUT(I-조이스트 행거), HU/HUS(doble shear 조이스트 행거), ITS(I-조이스트 행거), THA(ADJUSTABLE TRUSS행거), LBV(I-JOIST & GLULAM행거) 등 다양한 제품이 있다.

Doble shear 조이스트 행거인 LUS는 이중 엇갈림 못박기 처리가 돼 있어 장선에 가해지는 하중을  더 잘 견딜 수 있도록 도와주며, 쉬운 설치와 적은 못 사용을 통해 효율적인 시공이 가능한 제품이다.

한편 엔에스홈은 ACQ방부목 전용 철물인 지맥스(G185)도 선보이고 있다. 요즘 대부분 사용되는 ACQ방부목은 CCA방부목(과거에 사용)에 비해 연결철물의 부식속도가 2배나 빨라 적합한 철물을 반드시 사용하여야 한다. ACQ전용인 Z-MAX의 경우엔 일반 연결 철물의 무려 3배가 넘는 코팅 함유량을 갖고 있어 부식을 방지해 준다.

심슨트트롱타이 철물은 미국재료시험협회(ASTM), 유럽규격인증된 국제승인 철물(ETA-CE)이며 국제 건축설계 기준(IBC)과 국제 주택표준 기준(IRC)의 철물이다.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