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파야 Papaya (Carica papaya)
파파야 Papaya (Carica papaya)
  • 김오윤 기자
  • 승인 2018.06.08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 | 목재를 둘러싼 여러가지 모험 72

[나무신문 | (주)일림 노윤석 이사] 열대지방에서는 우리나라에서는 맛 볼 수 없는 많은 음식이 있다. 그 중 하나가 오늘 소개하고자하는 파파야(Papaya)로 만든 음식으로, 바로 파파야 샐러드이다. 파파야는 열매 그 자체로도 식용이 가능하고, 여러 가지 요리법이 존재하지만 필자가 가장 좋아 하는 것이 파파야 샐러드 이므로, 파파야를 애기하자면 샐러드가 가장 먼저 생각난다. 파파야는 어찌 보면 토마토와 닮았다. 학술적으로는 분명히 채소에 속하지만 우리는 흔히 과일로 인식한다. 파파야도 그렇다. 파파야하면 열대과일이 떠오르기 마련이다. 하지만 동남아 지역을 비롯한 열대지방에서 파파야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경우는 샐러드로 만들어 먹는 경우다. 일단 완전히 익지 않은 파파야 열매의 껍질을 벗기도 우리의 채칼과 비슷한 도구로 얇게 채를 썬다. 여기에 각종 향신료(주로 매운맛을 내는 칠리류)와 열대지방 특유의 생선소스를 등을 넣어 버무려 주면 끝이다. 이렇게 간단한 조리법 때문에 이 파파야샐러드는 미리 만들어 놓은 것이 아니고 손님이 가서 주문하면 바로 조리해 준다. 감히 추천하건데 동남아의 거리음식 파는 곳에 가서 어떤 음식을 샀다면 근처에 반드시 파파야 샐러드를 해주는 곳이 있을 것이다. 주메뉴가 어떤 음식이건 그 음식과 이 파파야 샐러드는 매우 훌룡한 조합이 될 것이다. 하지만 파파야샐러드는 열매과 덜 익은 상태에서 가공을 하는 경우이고 대부분의 파파야는 과육이 주황색으로 익은 상태에서 먹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렇게 말하니 파파야는 우리에겐 매우 생소한 과일로 느껴질 수도 있지만, 사실 우리에게도 매우 친숙한 과일이다. 왜냐하면 우리가 안주나 간식으로 흔히먹는 프루츠칵테일에 파인애플 다음으로 많이 사용되기 때문이다. 그안에 들어있은 연주황색의 과육이 바로 파파야다. 

파파야는 아래에서 언급한 분포지역에서 알 수 있듯이, 재배조건을 충족하는 거의 모든 열대지방에서 재배하고 있다. 물론 대규모 농장형으로 존재하는 경우도 있지만, 거의 모든 가정집에 최소 한두 그루 씩은 키우고 있다. 그만큼 열대지방의 식생활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 유실수다.

지역명                                    
Arabic (fafay,babaya); Bengali (pappaiya,papeya); Burmese (thimbaw);Creole (papayer,papaye); English (bisexual pawpaw,pawpaw tree,melontree,papaya); Filipino (papaya,lapaya,kapaya); French(papailler,papaye,papayer); German (papaya,melonenbraum); Hindi(papaya,papeeta); Indonesian (gedang,papaya); Javanese (kates); Khmer (lhong,doeum lahong); Lao (Sino-Tibetan) (houng); Luganda (papaali); Malay (papaya,betek,ketalah,kepaya); Sinhala (pepol); Spanish (figuera del monte,fruta bomba,papaya,papaita,lechosa); Swahili (mpapai); Tamil(pappali,pappayi); Thai (ma kuai thet,malakor,loko); Tigrigna (papayo);Vietnamese (du du)

식물학적 특성                               
파파야나무는 거의 모든 부위에 흰색 라텍스가 함유되어 있어 때로 나무에 상처가 나면 그 상처난 부위에서 흰색의 라텍스가 계속 흘러나오는 특성이 있다. 나무는 보통 2~10미터 높이로 자려면 상록수 나무 모양의 4~5년 생의 식물이다. 직경 10~30㎝의 원통형 줄기는 눈에 띄는 잎의 상처와 스펀지 같은 섬유 조직으로 속이 비어 있다. 뿌리가 광범위하고 뿌리가 깊은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잎의 나선형 안에 작은 꽃들, 노란 색, 깔때기 모양, 고립된 것, 또는 둥근 모양의 것, 세 종류가 있다. 암꽃들은 크기가 3에서 5센티미터 길이이고, 큰 기능적 암술과 함께 수술이 있다.

작은 꽃은 작은 편에는 노란 색, 깔때기 모양의 단독 또는 세 종류가 있고, 세 종류는 3㎝길이의 꽃잎을 가지고 있고, 기능성 암술을 가진 은 2개의 자방이 있으며, 과실은 크고 원통형이며, 잘 익었을 때에는 부드러운 오렌지 과육, 속이 텅 빈 베리, 얇고 누런 피부를 가진 과일이 다양하다. 여성의 꽃에서 형성된 과일은 장방형의, 구형의, 진주처럼 생긴, 오래 되고 타원형인 자웅 동체의 꽃들이다. 젤라틴으로 덮인 수많은, 작은, 검은, 둥근 씨앗들이 있다.

나무전체로 작은 라텍스를 포함한 기관들이 산재해 있으며, 특히 크기성장은 끝났지만 아직 다 여물지 않은 열매부분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파파야의 속명인 Carica는 먹을 수 있는 무화과라는 뜻인데, 이것은 무화과나무의 잎과 파파야의 잎이 매우 비슷하기 때문이다.

번식                                     
파파야는 약 4~5년동안 자라며, 일년 중 약 5개월동안 열매를 맺는다. 보통 자웅이주이지만, 어떤 꽃들은 양성화를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수분은 곤충으로 하는 충매화이며, 수분을 매개하는 곤충에는 꿀벌과 나방류 들이 있다. 일부의 경우 바람을 통해 수분되는 풍매화의 특성을 가지는 경우도 있다 수분을 조절하지 않은 상태에서 자유롭게 수분이 될 경우 몇 세대 후에는 그 특성을 잃을 경우가 있다.

생태                                     
파파야는 적도 부근의 열대지방에서부터 온대지역에 까지 넓은 지역에 분포한다. 하지만 잘 자리기 위해서는 따뜻하고, 바람으로부터 보호되는 햇볕이 잘드는 곳이 좋다. 따라서 생육고도는 1500m 이하의 것이 좋다. 강한 바람이 있는 지역에서는 호흡에 의한 손실이 커져 잘 생육하기가 어렵다. 또한 냉해에도 매우 취약하다. 냉해를 입거나 전술한 강한 바람의 피해를 입는 경우 잎에 피해를 받거나, 결국엔 나무가 죽기도 한다. 또한 뿌리는 관수의 영향을 많이 받아 단기간의 홍수에도 나무가 죽을 수 있다.

생육조건                                 
고도 : 0 ~1600m 
연간평균기온 : 21~33 ℃
연평균강수량 : 1000~2000㎜
토양형 : 파파야가 잘 자라기 위한 토양조건은 배수가 잘되고, 통기성이 있으며, 투수가 잘되는 토양이다. 또한 토양 선충이 없는 비옥한 사암토가 좋다. 중성토양(pH 6~7)의 유기물이 풍부한 토양이 이상적인 토양이다.

분포지역                                 
원산지 : Costa Rica, Mexico, United States of America
재배지 : Antigua and Barbuda, Australia, Bahamas, Barbados, Brazil, Cambodia, Cameroon, Chile, Colombia, Cuba, Democratic Republic of Congo, Dominica, Dominican Republic, Ecuador, Eritrea, Fiji, Grenada, Guadeloupe, Haiti, India, Indonesia, Jamaica, Kenya, Laos, Malaysia, Martinique, Montserrat, Myanmar, Netherlands Antilles, New Zealand, Nicaragua, Nigeria, Papua New Guinea, Peru, Philippines, Puerto Rico, Samoa, Singapore, Solomon Islands, South Africa, Sri Lanka, St Kitts and Nevis, St Lucia, St Vincent and the Grenadines, Sudan, Tanzania, Thailand, Tonga, Trinidad and Tobago, Uganda, Venezuela, Vietnam, Virgin Islands (US), Zanzibar

생산물                                    
음식 : 잘 익은 파파야 열매는 연중 지속적으로 수확할 수 있어 아침식사용이나 식사 후 디저트용으로 사용된다. 또한 샐러드로 만들어지거나, 음료, 잼, 젤리, 마말레이드, 사탕 또는 마른 과일용으로 쓰이기도 한다. 덜 익은 과일을 염장하거나 요리하여 섭취하기도 하며, 다른 소스의 대체품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파파야열매의 100g당 영양성분은 아래와 같다.

영양성분                                  
라텍스, 고무 : 일부 국가에서 파파야는 Papain이라는 추출물을 얻기 위해 재배되는 경우가 있다. 이 성분은 주로 덜 익은 열매에서 추출되며, 이 열매안에 있는 라텍스성분의 효소형태로 존재한다. 이 Papain은 매우 용도가 다양하며, 음료나 식품 그리고 의약품의 제조에 사용된다. 사용되는 예로는 맥주, 육류의 숙성, 의약품의 소화계통의 유지에도 사용되며 상처의 치유에도 사용될 수 있다. 또한 면이나 비단을 가공하는데에도 사용되며, 욕실제품에도 사용된다. 라텍스는 일년에 ㏊당 약 70~ 130kg의 Papain을 생산할 수 있다.

기타 용도                                  
의약품 : 파파야에 존재하는 알칼로이드의 일종인 Carapine은 심장 진정제, amoebicide 및 이뇨제로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열매와 그 주스는 위장병의 치료에도 사용된다. 신선한 잎을 이용한 찜질이 상처를 치료하는 데 사용된다. 신선한 뿌리와 사탕수수를 발효한 알코올을 혼합하여 구강 내 또는 류마티즘을 진정시키는 마사지용품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또한 꽃을 다려 기침, 기관지염, 천식 및 감기의 치료약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일부 국가에서는 씨앗이 낙태를 하기 위한 약품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또한 이 나무의 잎은 강력한 항암작용을 가지고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림 및 관리                              
파파야의 씨앗에는 얇은 막이 있는데 이 막을 제거한 뒤 일반 원예용 상토에 심고 따뜻한 곳에서 2주 정도 있으면 발아가 된다. 그리고 영양상태가 좋다면 심은 그 해 수확할 수 있다. 발아율이 매우 낮다는 말이 있으나 번식은 대부분 종자로 한다. 단, 기온이 항상 15도 이하로 떨어지지 않게 해야 한다.

재배 초기단계부터 제초에 많은 신경을 써야한다. 제초방법에는 제초제 사용, 물리적인 잡초제거, 토양피복식물의 재배 등이 있다. 대체적으로 가뭄에 상당히 저항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파파야의 성장을 양호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물 공급을 해야한다. 파파야는 비료에 매우 잘 반응하며 적절한 시비를 통해 수확량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토양의 pH의 조절 또한 매우 중요하다. 과일 생산은 조림 후 1년 이내에 시작되며 그 이후에도 계속 지속된다. 한 그루의 파파야는 연간 30~150개의 과일을 생산할 수 있다. 잎 겨드랑이에 열매가 형성되기 때문에 식물은 최대 수확량을 위해 지속적으로 계속 성장을 계속해야 한다. 성숙한 나무는 땅 위로 30㎝까지 자르면 다시 자라게되어 수확량을 유지할 수 있다. 라텍스를 채취하기 위한 목적으로 재배하는 경우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채취를 해야한다.

양묘                       
종자는 저장성 종자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12℃에서 밀폐된 저장공간에서 잘 보관한다면 3년까지 활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한 열매에 약 300~700개의 종자를 가지고 있으며, Kg당 종자수는 약 20000개이다.

병충해                     
Pseudaulacspis pentagona에 의한 백색가루의 피해를 유묘가 입는 경우가 많다. 물리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을 빨리 시행하면 효과적이다. 하늘소는 약한 줄기를 뚫고 식물을 죽이는 경우가 있다. 초파리는 열매에 영향을 주며, 과일이 익을 때 알을 낳아서, 열매를 부패하게 만들기도 한다. 몇몇 진드기들은 파파야를 공격하고 있다. 진드기들과 헤미 타르 소네우스 라투스 그리고 몇몇 종의 테트라니쿠스는 잎이 노랗게 되어 과일을 상하게 하고 손상시킨다. 뿌리가 뿌리 깊은 선충과 로틸렌 코글스 송장 벌레는 심각한 해충일 수 있습니다 딱정 벌레는 몸통에 구멍을 낸다. 그 밖에 메뚜기와 귀뚜라미 그리고 두더지가 땅 높이에서 묘목에 상처를 주는 경우도 있다.

▲ (주)일림 노윤석 이사

수많은 곰팡이는 파파야에 병을 일으킨다. 탄저병은 접착제 난황균인 글로 메렐라 시굴라타에 의해 발생한다. 증상은 잎에 있는 점과 과일에 있는 과육이 그대로 나타나는 반점인데, 이것은 지름 5㎝의 오목한 병변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구리 옥시 클로라이드, 디탄 M-45 및 메네 같은 항진균제를 이용하여 제어할 수 있다. 피디움, 리조치토니아, 푸사리움 등의 각종 세균들도 묘목을 죽게 만드는 원인이 된다. 식물성 식물성 식물들은 뿌리, 발, 줄기에 뿌리를 내리게 한다. 진딧물은 고리 모양의 반점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를 전염시킨다. 증상으로는 젊은 잎의 엽록체를 포함한다. 오이 모자이크와 관련된 바이러스로, 녹색 복숭아 진딧물이 오이와 수박으로부터 전염되어 과일에 쓴 냄새를 유발한다. 병원 균 세르코스포라 파파야에 의해 감염된 나무는 잎에 둥근 회색 병변이 있고 과일에 검은 색 병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세르코스포라 리프스포로 알려진 그 질병은 구리 옥시코 리드, 카프탄, 마네브, 지네브 그리고 지람으로 조절될 수 있다. 가루 곰팡이는 습하고 환기가 잘 되지 않는 환경에서 묘목의 잎을 공격한다. 균모증인 분키탑은 여치나 메뚜기 등에 의해 전염됩니다. 다른 질병들은 씨앗의 부패, 잎의 조기 차폐와 꽃과 어린 과일의 방울을 야기시킨다.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