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배관 및 계량기 설치
외부배관 및 계량기 설치
  • 김오윤 기자
  • 승인 2018.06.01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 | 한옥 고치는 책 3 ‘마당·담장·대문 그리고 외부설비’ - 제4장 경관을 고려한 홈통 및 외부설비 / 국가한옥센터 auri

[나무신문 | 국가한옥센터 auri] 설비, 단열, 공간구성, 집을 짓는 방식 등 실용적인 차원에서의 문제는 현대 기술로 어느 정도 해결되고 장착되고 있다. 이제는 공사시 사전계획을 잘 세우고 집의 미관을 고려한 설비를 통해 집의 완성도를 높이는 방안이 요구된다.

수도계량기의 경우 추운 겨울에 터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 내부에 자동온도감지기를 설치하여, 일정온도 이하는 열선이 작동하여 수도계량기가 얼지 않도록 설비하는 등 삶의 편리를 위한 다양한 방법이 제시되고 있다.

공사시 사전계획을 잘 세우고 집의 미관을 고려한 설비를 통해 집의 완성도를 높이는 방안이 요구된다. 수도계량기의 경우 추운 겨울에 터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 내부에 자동온도감지기를 설치하여, 일정온도 이하는 열선이 작동하여 수도계량기가 얼지 않도록 설비하는 등 삶의 편리를 위한 다양한 방법이 제시되고 있다.

분산된 계량기 및 배관의 집중 설치
기존 한옥의 대부분이 가스배관 및 전기배선과 계량기가 외벽에 분산되어 설치되어 있어 외부 입면을 훼손시키는 가장 큰 원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큰 비용이 들어가는 도시가스 배관은 그대로 두고 전기배선과 계량기를 재배치하여 외벽을 정돈하기도 한다.

▲ 변경 전. / 변경 전. / 변경 후.

보일러실 설치
건물과 담장 틈새공간에 보일러실을 설치하여 공간의 활용성을 높이고 접근 및 진입이 용이한 곳에 협문을 설치하여 이용의 편의를 도왔다. 또한 마당에 1,000㎜이하의 건축물을 설치하여 설비실, 보일러실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1,000㎜ 이하의 건축물은 건축면적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좁은 한옥의 경우 유용하게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된다

▲ (위) 변경 전 입면도 / (아래) 변경 후 입면도

정면에서 보이지 않도록 측면을 활용한 설치
대문 옆에 위치하고 있던 전기 및 가스계량기를 담장과 외벽사이 공간을 이용하여 정면에서 보이지 않도록 하였다. 계량기는 검침원들에 의해 주기적으로 점검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외부에서 접근이 가능할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한다.

▲ 변경 전. / 변경 전. / 변경 후.

계량기함 설치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가스 및 전기 계량기 차폐를 위해 가장 손쉬우면서도 경제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계량기함을 제작하는 것이다.

▲ 변경 전. / 변경 후.

계량기함의 다양한 디자인
한옥에 설치되는 계량기함의 대부분은 한옥의 주재료인 목재를 이용하여 점검이 가능 할 수 있도록 개폐가 가능한 구조로 시공되고 있다.

담장에 매립하여 계량기 차폐
최근 한옥에 노출되는 설비의 차폐를 위한 방법으로 담장에 배관 및 계량기를 매립하여 설치하는 사례들이 증가하고 있다. 한옥의 입면을 훼손시키는 설비시설을 담장에 매립함으로써 아름다운 가로경관이 조성되지만, 고가의 공사비와 차폐된 배관으로 인한 점검의 어려움이 발생되는 단점이 있다.

▲ 변경 전. / 변경 후.

미관을 고려한 전기 및 가스계량기 설치 사례

미관을 고려한 보일러실 설치

미관을 고려한 수도계량기 및 배수구 설치

자료제공 = 국가한옥센터 auri
(이 기사의 저작권은 국가한옥센터에 있습니다.)

 

Tag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