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빛이 인테리어가 되고 그림자가 이야기를 만드는 집
햇빛이 인테리어가 되고 그림자가 이야기를 만드는 집
  • 황인수 기자
  • 승인 2018.05.03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능대리 주택

[나무신문] 집이 들어서는 대지의 모양과 면적이 작아 더 고민하고 더 많은 시간을 들여 설계한 주택이다. 협소한 대지 위 어려움 속에 설계되었지만 어느 현장보다 만족도가 높은 이 주택은 어려움을 극복하면 더 좋은 결과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 1층 평면도.

건축정보               
모델명 : DUJON P150
지역 : 경기 남양주
연면적 : 142.32㎡
구조 : 경량목구조 
외벽 : 스타코플렉스, 세라믹타일
지붕 : 징크 
창호 : 독일식 시스템창호 
내벽 : 실크벽지 , 파벽, 디자인월 
바닥 : 폴리싱타일, 강마루

▲ 2층 평면도.

남향으로 배치된 주택은 하루 종일 햇볕이 들어와 따뜻한 공간을 만들며, 다이나믹한 공간 설계와 다양한 내장재의 조화가 인상적인 주택이다.

이 주택의 건축주는 주택 분야에 상당한 지식을 갖고 있었다. 여러 군데 시공사를 방문해 꼼꼼히 살피고 분석한 후에 찾아왔다는 걸 알았다.

건축주의 핵심 요구사항은 남양주에서 가장 아름답고 멋진 집을 지어달라는 것이었다.

대지 조건은 경사도로 위에 위치해 있는데다 굴곡이 많은 대지였다 또, 옆으로 긴 형태여서 건축하기엔 어려운 조건이었다. 

건물 규모나 배치는 최대한 대지의 모양에 순응해 ㄱ자 형태에서 각도를 110˚로 더 틀어서 북서쪽으로 배치했다. 땅의 로스를 최대한 줄였다.

건축주가 집에 특별히 바란 점은 공적인 부분과 사적인 부분을 명확히 분리하고, 긴 대지의 끝 쪽에 위치한 숲을 거실에서 바라볼 수 있는 구조가 되기를 원했다.

주요 설계 콘셉트는 가늘고 긴 대지를 외부에서 손으로 감싸안는 듯한 “포근함을 느낄 수 있는 주택”이었다. 

사용된 주요 외쟁재는 KMEW세라믹 사이딩, 외장타일은 INAX를 선정했다. KMEW세라믹 사이딩 16t을 사용했다. 이 제품은 세련된 아름다움에 오염에도 강한 제품으로 방화 성능에도 탁월하다. INAX 외장타일은 세라믹 사이딩과는 또 다른 질감으로 강인한 아름다움을 준다.

지붕재는 알루미늄징크 0.7t을 적용했다. 방수에 가장 강한 지붕재며, 녹이나 부식에도 강하기 때문이다.

▲ 거실.

거실과 주방에 적용한 내장재는 포쉐린 타일과 파벽돌의 조합으로 고급스러움과 클래식한 느낌을 동시에 준다. 

설계와 시공 기간은 인허가를 포함해 4개월이 걸렸고, 시공기간은 3개월이다. 우리가 짓는 모든 주택은 체계적인 시공 매뉴얼에 따라 공사가 진행되며, 공종별 감리시스템 제도의 운영으로 더욱 안심할 수 있다.

▲ 2층 룸.

입주 후 건축주는  설계, 인테리어 모두 최상급의 수준으로 완성된 주택에 아주 만족스럽고,  지인이나 친척 등 보는 이마다 감탄한다며 좋아했다.

특히, 가족들과 캠핑을 자주 다녔다는 건축주는 주택 입주 후 캠핑을 따로 다니지 않고 온 가족이 주말마다 집에 모여 보낸다고 한다. 가족이 모여 함께 추억을 만들어 가는 공간. 다이나믹한 공간 구성으로 설계된 능대리 주택은 건축주의 센스 있는 인테리어와 다양한 소재의 조화가 인상적인 곳이기도 하다.

▲ 2층 가족실.

자연이 준 선물 햇빛이 인테리어가 되고 빛의 방향에 따라 변하는 그림자가 공간에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아름다운 집에서 아들내외 손자와 함께하는 주말이 마냥 행복하다고 건축주는 말한다. 

▲ 1층 화장실.
▲ 2층 복도.
▲ 2층 가족실.
▲ 복도.

건축가 소개

이용진 더존하우징 대표
더존하우징은 경기도 화성 1500여 평의 부지에 대규모의 주택전시장을 운영하고 있다. 매년 평형대별 새로운 모델을 선보이고 있으며, 연중무휴 누구나 관람하고 무료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전원주택 단지로 조성된 제2전시장에는 다양한 스타일의 주택들을 볼 수 있다. 에넥스, 대림바스, 영림도어, LG지인, YKKap, 성우스타게이트 등의 기업과 함께 디자인, 도면, 자재수급, 공사 전 과정을 직접 진행하는 더존 토탈인테리어 전시장도 운영하고 있다. 6층 규모의 신사옥에는 고객쇼룸과 홍보관, 자재쇼룸, 컨퍼런스룸 등이 갖춰져 있어 한 번의 방문으로 건축에 관한 모든 것을 해결하고 갈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