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에 안전한 천장재
화재에 안전한 천장재
  • 황인수 기자
  • 승인 2018.04.26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젠픽스 / 고려신소재산업

안전한 천장을 디자인한다
젠픽스의 DMC 금속천장재

[나무신문] 천장 디자인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 단순한 색상에 밋밋하고 획일적인 천장에서 디자인해 보고 싶은 천장으로 소비자의 욕구가 바뀌어 가고 있다.

(주)젠픽스는 디자인 천장재 부문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업체다. 기존 천장재의 개념을 뛰어넘는 제품으로 국내 천장재 시장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젠픽스는 DMC금속천장재를 비롯해, SMC천장재, DUC디자인 천장재, 크립톤 천장재, 흡음용 천장재, 욕실돔 천장재 등 다양한 천장재를 생산, 공급하고 있다.

특히 젠픽스의 DMC천장재는 SMC천장재, 알루미늄 천장재, 스팬드럴을 대체하는 천장재로 각광을 받고 있다.

SMC천장재보다 화재에 강하고, 친환경적이며, 알루미늄 천장재와 마찬가지로 준불연 등급의 금속자재지만 가격이 더 저렴하다. 스팬드럴의 세련미까지 살린 DMC 금속천장재 블랙도 최근 출시돼 있다.

차별화된 패턴, 로고, 개별 디자인 적용으로 건축물의 내·외관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DMC천장재는 그동안 화이트와 실버 색상 위주로 생산돼 왔지만 지난해부터 블랙과&옐로 색상의 라인이 추가되었다. 이 제품은 기존 SMC천장재가 가지지 못했던 뚜렷한 컬러를 표현할 수 있고 건물의 이미지에, 인테리어에 따라 더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발된 제품이다.

블랙&옐로 DMC금속천장재는 기존의 화이트, 실버 색상과 교차시키거나, 포인트로도 사용할 수 있고 단색으로도 들어가는 등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다. 블랙은 세련된 이미지를, 옐로는 발랄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다.

▲ 울주군 두서면사무소, 울산. DMC 금속천장재.

DMC천장재는 100% 재활용이 가능한 금속재질로 시공 후 폐기물 처리 부담이 없다.

교육시설, 사무시설, 아파트, 주상복합, 판매시설, 주차장 등에 사용된다.

DMC금속천장재는 한국공기청정협회에서 인증하는 HB마크 중 친환경 건축자재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HB마크는 휘발성 유기화합물(VOC)방출 강도를 측정하고 그 결과에 따라 최우수, 우수, 양호 등 5가지 등급으로 표시된다. 그 중에서 DMC금속천장재는 최우수 등급을 받아 벤젠, 톨루엔, 에틸벤젠, 포름알데히드 등 인체에 유해한 물질을 방출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아라비아, 엘레강스, 시크, 팰리스 등 디자인 스타일로 생산돼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젠픽스의 DUC디자인 천장재는 천장 인테리어까지 고려한 프리미엄 디자인 천장재로 맞춤 디자인이 가능해 공간을 더욱 아름답고 웅장하게 연출 할 수 있는 제품이다. 스타일별로 다양하게 제작된 디자인 천장재를 활용해 간결하고 빠르게 현장에 적용시킬 수 있는 패턴형, 디자인 제약 없이 현장에 따라 다양하게 응용이 가능한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천장재 맞춤형, 개인 및 단체에서 사용되고 있는 상호로고를 현장에 맞게 디자인해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로고형 등으로 생산된다.

석면 천장재, 유해물질 방출 등의 문제로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디자인과 색상, 환경문제에 있어 안전한 젠픽스의 천장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소음과 화재에 강하다
고려신소재산업의 흡음 천장재

고려신소재산업(주)가 공급하는 암면 흡음 천장재 Rockfon은 현무암을 1600℃ 이상 고온에서 용융해 섬유화한 소재에 Rockfon만의 노하우가 담긴 특수가공처리를 해 암면 100%로 제작한 제품이다. 흡음률이 특히 뛰어나고 1000℃ 이상의 고온에서도 녹지 않을 만큼 우수한 내화성을 지닌 것이 특징이다.

Rockfon 천장재는 유럽 내화 최고 기준 Class A1 불연재로 연기와 낙하물질이 없어 충분한 대피 시간 및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일반 미네랄 화이버나 글라스울은 녹는점이 1000℃ 이하이기 때문에 녹아떨어지는 낙하물질이 생기고 사상자의 대부분은 낙하물질과 연기중독으로 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Rockfon은 상대습도 100%에서도 처짐 현상이 없으며, 경질 자재라 처질 위험성이 현저히 낮아진다. 또한 미생물이 번식할 수 없는 구조이며, 공기청정도 ISO 최고 수준이다.

Rockfon은 6가지 테마에 34종 색상으로로 출시되고 있으며 다양한 Edge 처리로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했다. 

Rockfon은 Basic White제품군과 Deco&내충격용, 의료시설용 제품, 오픈 플래넘(특수형), 벽체판넬 등의 제품으로 구분된다.

Rockfon의 Basic White의 대표적인 제품 중 하나인 Sonar는 가장 다양한 Edge와 사이즈를 보유하고 있으며, Koral은 탁월한 흡음성과 특징을 바탕으로 다양한 장소에 적용이 가능하다. Artic은 세련된 느낌과 최적의 흡음 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는 흡음 솔루션으로 부드러운 느낌의 흰색 표면을 갖고 있고, 부드러운 솔이 달린 청소 도구로 진공 청소가 가능하다. Pacific은 실용적이면서 경제적인 흡음재다. Deco & 내충격용 천장재로 Colorall과 Boxer가 있다. 완전노출, 반노출, 비노출 등 다양한 Edge와 최대폭 2400㎜까지 가능한 다양한 사이즈로 구성돼 있으며, 궁극적인 디자인 프리덤을 구현한 제품이다. Boxer는 학교, 실내 체육관 등 활동성이 요구되는 공간에 적합하다.

의료시설용 제품으로 Medicare Standard는 흰색의 미소구조의 표면으로 완전노출형 및 반노출형 Edge와 우수한 흡음률을 자랑하며 공기청정도는 ISO Class5 등급이다. Medicare Plus는 공기청정도 ISO Class4등급이다.

Medical Air는 흰색의 미소구조 완전노출형 표면으로 공기청정도 ISO Class3등급으로 세균번식 등을 막기 위해 엄격한 기압을 요하는 수술실, 집중 치료실 등에 적합한 제품이다.

오플 플레넘 특수현 제품으로  Fibral Multiflex Baffle은 양쪽 상단에 나 있는 클립을 이용해 그리드에 끼우는 방식이니 수직으로 매다는 형태의 천장제품이다. 반면 Eclipse는 Baffle과는 달리 전용 와이어로 수평으로 매다는 타입이다. Baffle과 마찬가지로 우수한 흡음성을 가지며, 흡음과 디자인을 동시에 요하는 공간에 적합하다.

벽체 흡음 판넬인 VertiQ는 내벽에 설치할 수 있는 흡음 벽체 판넬로 우수한 흡음성과 충격 저항성, 4가지 색상으로 표현이 가능하며, 교실, 스포츠센터, 사무실 등에 적합하다. 가로 또는 세로 모두 설치 가능하다.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