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스러운 질감과 원목의 향기… 내수, 내습, 내충성 지닌 신개념 외장재
고급스러운 질감과 원목의 향기… 내수, 내습, 내충성 지닌 신개념 외장재
  • 황인수 기자
  • 승인 2018.04.20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무신문] WPC(wood plastic composite, 합성목재)는 천연목재(목분)와 고분자(PP, PE, PVC) 수지가 이상적으로 결합된 구조의 배합원료를 압출해 만들어낸 판상재 또는 3차원 가공된 형태의 자재로 고급스러운 목재 질감과 원목의 향기 및 내수, 내습, 내충성을 지닌 신개념 외장재다.

WPC는 목재와 플라스틱을 재사용해 이를 재활용하게 되므로 자원 절약 및 폐기물 감소의 자원순환형 생산방식을 가지게 된다.

WPC는 목재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목분과 고분자 수지를 압출 생산한 제품으로 15년 전부터 전 세계적으로 목재 대체상품으로 널리 사용하고 있으며, 현재는 미국 외에도 일본과 유럽의 많은 국가에서 합성목재가 급속히 보편화 되고 있다.

인체에 무해하고 재활용이 가능한 신제품인 합성목재는 열, 습도, 충격, 마찰 등에 대한 저항력, 내구성이 우수하며, 변형, 변색, 미끄러움이 없는 반영구적 자재로서 데크, 사이딩 뿐만 아니라 친환경적 건축 소재로써 각종 건축자재 분야로 그 사용 영역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유에스씨
폴리올레핀계 수지와 목분으로 만든 WPC

(주)유에스씨의 WPC 데크는 50% 이상의 목분과 PE, PP 및 재활용 PE로 구성되는 폴리올레핀 수지로 만들어 진다. 목분 크기는 20mesh부터 40~60mesh이며 목분 함량은 전체 중량의 50~70%를 차지하고 주로 PE와 조합해 만든다. WPC데크의 장점은 뒤틀림을 방지하고, 벌레에 강하며, 아름다운 디자인, 내구성 등을 꼽을 수 있다.

WPC데크는 솔리드 클립형과 솔리드 일반형, 중공 클립형, 이중압출 솔리드 일반형, 이중압출 중공 클립형, 부자재 제품으로 생산된다.

WPC사이딩은 방부, 도색 가공 없이 아름다운 외관을 오래도록 유지하며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절제됨 속에 기하학적 패턴의 변화를 주어, 시각적 즐거움을 제공하며 아늑하고 따뜻한 목재 외장의 느낌은 건축 공간 연출에 최적이다.

유에스씨의 WPC펜스는 속이 빈 모양의 압출, 발포된 PE가 사용된다. WPC펜스는 목재보다 가격이 비싸지만 목재울타리처럼 페인트칠을 하거나 긁힘이 없다. 특히 WPC펜스는 목분의 첨가로 열의 차단을 증가시키는 특징이 있다.

기존의 목재보다는 미적이고 기능적인 우수성 및 내마모성 염해에도 강한 WPC펜스는 포스트, 가로대, 세로대, 상부캡, 하부캡, 유동 브라켓 등의 부품으로 구성되며, 난간형태는 난간A형(가로 3줄), 난간 B형(가로 4줄) 난간C형(가로 5줄), 난간 밧줄형 등으로 생산된다.

유에스씨의 WPC 루바는 목재와 플라스틱의 장점만을 모은 제품으로, 목재에 비해 열, 습도, 충격, 마찰 등에 대한 저항력 및 내구성이 우수하며, 인체에 해가 없는 100%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소재 제품이다. 또, 조립식 데크(Easy decking tile)는 천연목재 타일 대비 경제적인 가격으로 별도의 전문인력 없이 누구나 설치 가능해 시공비가 발생하지 않는다. 내구성이 우수해 변형, 변색이 없는 반영구적 제품으로 베란다, 발코니, 수영장 등 다양한 공간에 활용이 가능하다. 다양한 규격과 색상으로 공간의 인테리어에 따라 원색 또는 콤비 등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다.  

 

네스트
실제 원목 느낌 나는 내화학성 WPC

경질폴리우레탄폼 단열재 KS 1회 기업인 세이크(SAKE)의 자회사인 (주)네스트는 데크용, 월패널용, 펜스용, 파고라 및 난간, 벤치 등에 사용되는 WPC를 생산하고 있다.

네스트의 관계자는 “WPC는 나무의 촉감과 색상, 무늬를 가지고 있으며, 나무보다 더 단단하고 썩지 않는 좋은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 큰 하중에도 균열이 잘 생기지 않는다”며  “WPC는 고분자 물질과 결합되어 방수 및 방화, 방충 기능이 있으며, 산과 알칼리에도 강해 수명이 길고 유지보수가 쉽다”고 말한다. 또한 “네스트의 WPC는 다양한 색상과 패턴으로 외관이 미려하고, 시공이 쉬워 공사기간과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WPC는 B-I-Y(전문기능공이 아닌 일반인 누구나 손쉽게 지을 수 있는 주택)주택에서도 외장패널 또는 데크용 패널로 누구나 쉽게 조립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NEST의 WPC 데크는 실제 원목과 같은 느낌의 제품으로 호텔 테라스, 수영장 등 여러 곳에 사용되고 있다. 블랙, 다크 그레이, 스톤 그레이, 라이트 그레이, 우드, 브라운 레드, 티크, 챠콜, 다크 오크 등의 색상을 갖추고 있다.

월 패널은 단열 및 방음 등의 기능성으로 내·외부 벽면에 모두 사용이 가능한 건축자재다. NEST의 WPC를 사용하면 별다른 마감재 없이 일관된 외관을 제공해 건축비용을 줄일 수 있다. 색상은 데크재와 같다.

WPC 펜스는 설치하기 쉽고 내구성과 깔끔한 디자인을 자랑하며, 기타 파고라, 난간, 벤치 등에 적용되는 WPC를 생산하고 있어 취향에 따라 손쉽게 직접 제작하고 사용할 수 있다.

 

넥스트
바닥재 탈피 다양한 용도의 강화우드

넥스트에서 공급하고 있는 월앤마루는 강화 우드(HDF, High Density Fiberbaord)층에 라미네이트를 하고 목재의 내마모성, 내긁힘성, 내오염성, 내수성을 강화시킨 고강도 표면보호층(AL2O3) 코팅한 마감재다.

월앤마루는 내장월판넬, 바닥마루재, 천정재, 가구 등 다양한 마감재로 사용된다. 기존의 바닥재만으로 사용하는 것에서 탈피한 제품으로 월앤마루는 용도가 다양한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월앤마루는 또한 고가의 목재 대체용으로 사용한 착한 마감재이기도 하다. 고가의 빈티지목재, 티크고재, 스크랩우드, 엔틱우드 등을 대체할 수 있는 마감재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월앤마루는 다양하나 색감과 다양한 디자인, 빈티지한 느낌의 우수한 공간 연출이 가능한 내장 및 바닥 마감재로, 상업공간, 주거공간, 프렌차이즈, 멀티샵, 공공시설 등에 사용 가능하다.

월앤마루는 열전도율이 우수하고, 기존 MDF보다 강도 및 방수효과가 뛰어나다. 알루미늄 산화 코팅으로 내오염성이 강하며, 유니클릭의 결합방식을 채택, 종, 횡 방향 클릭 융합방식이므로 빠르고 쉽게 설치할 수 있다.

월앤마루는 1218㎜(L)×200(W)×8㎜(T)로 아트월, 인테리어 소품으로 액자, 카운터, 아일랜드 식탁과 인테리어 사무실 바닥, 커피숍천정 등에 시공사례가 있으며,  팝블루, 화이트앤메이플, 러스틱 화이트, 쿨그레이, 스모키 브라운, 블루앤애쉬, 러스틱 브라운, 오션 블루, 스모키 블루 등 다양한 색상으로 생산된다.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