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강화 시멘트 사이딩 ‘아이큐브 프리미엄’
섬유강화 시멘트 사이딩 ‘아이큐브 프리미엄’
  • 황인수 기자
  • 승인 2018.01.17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웬스코닝의 고강도 내외장재

[나무신문] 아이큐브는 글로벌 친환경 건축자재 전문기업 오웬스코닝(www.owenscorning.co.kr)과 일본의 요업계 사이딩 전문기업 니치하가 손잡고 국내 시장에 선보이는 고품격 프리미엄 시멘트 사이딩 제품이다.

국내에서는 ‘세라믹 사이딩’이라고도 불리는 ‘아이큐브’는 일본 니치하사만의 혁신적인 기술 노하우가 집약된 무석면 섬유강화 시멘트 사이딩 제품이다. 

아이큐브는 시멘트와 천연 목질 섬유 보강재를 주원료로 고온 고압에서 오토클레이브 방식으로 양생한다. 패널 표면에 음각의 깊이감을 더하는 압착(compress) 방식으로 생산되기 때문에 사이딩 단면의 기공(air-hole)이 없어 휨 강도와 충격에 강하다. 니치하사만의 경화촉진 기술로 열과 수분에 의한 수축팽창을 최소화해 만들어지는 외벽재로 전 제품에 외벽의 오염물질을 빗물 또는 물(수분)을 이용해 제거하는 셀프클리닝 기능인 ‘마이크로가드’ 코팅이 적용돼 있어, 유지보수가 간편한 점이 특징이다. 신축시의 깨끗함이 오랜 시간 유지되며 다양한 색상과 패턴, 질감 구현을 통한 다양한 외벽 표현이 가능하다.

‘오웬스코닝이 공급하는’아이큐브 사이딩에는 아이큐브 프리미엄을 비롯해 섬세하고 우아한 디자인의 고성능 아이큐브 N16, 아이큐브 V16, 목조주택 내·외장 디자인을 위한 최적의 솔루션 아이큐브 S14, 이음새 없는 드라이 조인트 공법을 실현한 아이큐브 퓨제 등이 있다.

아이큐브 프리미엄-아름다운 색채·독창적인 디자인
아이큐브 프리미엄은 기존 도료를 보다 진화시킨 초고내후성 도료 플래티넘 코트TM 특수 도장 기술을 적용해 자외선 및 진동, 동결융해에 의한 도장막의 퇴색, 변색 등의 손상을 최소화한 초고내후성 사이딩 제품이다.

특히 아이큐브 시리즈 전제품은 공기 중의 수분을 이용해 외벽 표면에 얇은 물 분자 막을 만들어 먼지나 오염물질을 비로 씻어내는 ‘마이크로니치가드TM(MG마크)’셀프 클리닝 기능이 있다. 오염으로 인한 건축 외벽 관리 고민과 비용 걱정 없이 더욱 경제적으로 처음과 같은 아름다움을 유지시켜 준다.

특히 디지털화한 차세대 잉크젯 프린팅 기술로 아이큐브 프리미엄만의 독창적이고 아름다운 디자인과 색채를 완성한다. 정밀하고 섬세한 색 표현으로 기존 내외장재로는 표현할 수 없는 아름다운 패턴이 가능하다.

종래의 도료를 보다 진화시킨 초고내후도료를 적용, 10년에서 15년마다 필요했던 재도장 공사 기간을 대폭 늘려 유지보수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초고내후성의 플래티넘 코트는 분자에 435kj/mol의 결합 에너지를 가지는 si-o결합을 포함한다. si-o결합은 자외선 에너지 410kj/mol을 상회하는 안정적인 결합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외벽재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플래티넘 코트는 강한 햇빛이나 열, 비 등 열약한 자연 환경을 재현하는 선샤인 웨더 미터 시험에서 18000h를 클리어, 색이 자외선에 강한 초고 내후성을 실시하고 장기간 아름다운 외관을 유지시켜 준다.

준불연 재료로 다양한 연출 가능
아이큐브는 사이딩 내부에 공극이 있는 제품과는 달리 천연 목질 섬유 보강재와 시멘트를 주원료로 고온·고압에서 오토클레이브 방식으로 양생하기 때문에 휨강도와 내충격성이 좋다.
기존 압출성형(extrude)방식의 세라믹 사이딩은 표면 기공 노출에 의한 내충격성 및 시공 균열이 가장 큰 취약점이었다. 아이큐브는 섬유강화 시멘트 사이딩으로 고강도 내외장재다.

High-end 감성의 유니크하고 감각적인 디자인과 텍스처로, 포인트 외벽재로 활용할 경우 다양한 연출이 가능한 아이큐브 프리미엄은 클립 공법으로 시공되기 때문에 빠르고 안전하다. 일본국토교통대신 준불연 JIS인증(JIS A 5422)을 획득해 화재에도 안전하며, 도막의 내기후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화학적으로 연구된 클리어 도장(Texture Coating)을 시공, 특수 비즈나 스탠리스 가루, 운모(mica) 등의 미세한 가루를 섞어 질감이나 깊이를 표현한다.

아이큐브 프리미엄은 16×455×3030㎜의 규격으로 장당 제품의 무게 26kg, 2장 단위로 포장해 출시된다. 

오웬스코닝은 내외장시스템인 아이큐브 시리즈 외에도 아스팔트 슁글, 방수시트, 천연대리석 큐마루, 치환경 단열재 에코터치, 복합소재, 지붕시스템 등을 공급하고 있다.

한편 1938년 설립된 오웬스코닝은 주거용 및 상업용 건축자재, 유리섬유 강화재 및 복합소재 시장의 글로벌 선두 기업으로, 60년 연속 포춘지(FORTUNE)지에 의해 500대 기업에 선정됐다. 오웬스코닝은 전 세계 27개국에 생산, 영업, 연구 시설을 두고 있으며 약 1만 5천여 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2013년 기준 연간 매출액이 53억불로, 유리섬유 기술을 선도하는 혁신 기업이다.

Alnage 오네르쥬
나무 천연의 재질감이 고급스러움과 트렌디한 세련감을 더해 심플하면서도 정교한 공간을 창조한다.
Elm[엘름 EJ845]
오르네쥬 엘름의 섬세하고 내추럴한 텍스처가 평범했던 일상의 공간을 품격있고 고급스러운 공간으로 변모시킨다.

Harmonie 아르모니
스타일리시한 줄무늬 디자인, 스투코 벽의 내추럴한 텍스처 그리고 경계 부분의 솔리드한 대비가 매력적이다. 미니멀한 스타일은 물론 세련되고 모던한 디자인에 잘 어울린다.

Mist[미스트 EJ851]
미니멀한 공간에 부드러운 빛이 스며들어 안개가 어른거리듯 달콤한 휴식 공간을 연출한다.

Desert [데저트 EJ852]
현대적인 파사드에 액센트를 주어 도시에 어울리는 모던하고 아름다운 외관을 만든다.

Etoffe 에토프
직물 느낌의 텍스처와 섬세하고 풍부한 색채가 심플하고 도시적인 건축물에 개성을 불어넣어 외장 디자인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

Silk[실크 EJ811]
은은하고 부드러운 빛이 감도는 실크는 소중한 공간을 부드럽게 감싸주듯 아름답게 장식한다.

Espresso[에스프레소 EJ813]
돌, 나무와 같은 자연 친화적인 패턴의 텍스처가 3가지 무늬와 절묘한 조화를 이룬다.

Monochrome[모노크롬 EJ814]
집 안에서 마치 야외에 있는 듯한 느낌을 주어 눈부신 햇빛으로 둘러싸인 특별한 공간을 만든다.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