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다가스카르의 산림
마다가스카르의 산림
  • 김오윤 기자
  • 승인 2018.01.05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 | 목재를 둘러싼 여러가지 모험 65 / 노윤석 이사 (주)일림

개요    

▲ (주)일림 노윤석 이사

[나무신문 | (주)일림 노윤석 이사] 마다가스카르의 생물학적인 가장 큰 특성은 큰 대륙에서부터 오랫동안 고립되어 있어 그 지역만의 특이한 생태계가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와 더불어 특이한 지형적인 영향과 기후가 더해져 마다가스카르의 그 지역이 상대적으로 작음에도 불구하고 매우 높은 생물다양성을 가지고 있다. 마다가스카르는 아프리카 같은 대륙에 비해서는 비록 크기가 작지만 나름대로 적지 않은 크기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 크기에 비해 상당히 다양한 생태계가 마다가스카르에 존재한다. 마다카스카르에는 열대우림, 산악림, 열대건조림, 사막지대 맹그로브 산림 및 해안림 등의 다양한 생태계가 존재하여 각각의 생태계에는 다양한 특유한 종들이 분포하고 있다.

마다가스카르에 서식하는 12000종의 현화식물 중 오직 85%만이 세계의 다른 지역에서도 발견된다. 이러한 특유한 종다양성으로 인해 마다가스카르는 흔히 “살아있는 식물관” 또는 “7번째 대륙”으로 불리기도 한다.

마다가스카르의 육상식생은 크게 세가지로 구분된다. 열대습윤산림지역(Madagascar subhumid forests), 관목림(Madagascar ericoid thickets), 열대저지대림(Madagascar lowland forests) 등이 그것이다. 이것들은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에 기술하는 7가지 생태지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열대습윤산림지대는 마다가스카르의 중부지역의 고원지대에 산재한 산악성의 고립된 산림을 말한다. 또한 열대저지대림은 마다가스카르의 동쪽 해안을 따라 존재하는 낮은 고도를 가진 산림을 말한다.

관목림의 경우는 마다가스카르 섬이 지각형성과정에서 고립적으로 분출된 일부 지괴에 형성된 4개의 거대한 산악지역에 형성된 관목림을 일컫는다.  이 식생구분의 영문이름인 Madagascar ericoid thickets은 이 식생지역에 많이 분포하는 Ericaceae(Blueberry) 종들이 이 지역에 많은 덤불을 형성하기 때문이다.

식물상
ecoregion의 원래 식물상은 인간의 영향에 의해 많이 바뀌게 되었다. 식량을 위한 방목 및 벼 재배를 위해 광범위한 지역이 개간되었으며, 아카시아(Acacia) 및 유칼립투스 (Eucalyptus)와 같은 일부 이국적인 종들이 속성수로서 목재의 공급을 원활히 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되었다. 하지만 밀폐 된 캐노피 상록수 숲이 여전히 존재하며, 타피 아 (우파 카 보제리)가 지배하는 딱딱한 숲과 같은 오픈 캐노피 삼림 지대도 여전히 존재한다. 풍토병 종에는 알로에(Aloe)와 칼란 코(Kalanchoe)라는 즙액이 포함되어있다. 넓은 지역은 이제 초원으로 덮여 있지만, 초지가 인간 개입의 결과 인 정도는 여전히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다.

지역 수종
마다가스카르에는 현화식물, 덩굴식물, 꽃 그리고 나무고사리 등 다양한 식물들이 자라고 있으며 경이로운 종다양성의 창고라고 불리우고 있다.

또한 50여종에 달하는 여우원숭이 같은 영장류들이 서식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들이 포함된다.

  • The indri(Indri indri) : 지구에서 가장 큰 여우원숭이 종류이며, 검은색의 가죽에 흰색반점들이 박혀있다.
  • 검은 여우원숭이들은 성숙된 과일이나 잎 그리고 꽃 등을 섭취한다.
  • 최근 발견된 hairy-eared dwarf lemur(Allocebus trichotis, 긴머리 난장이 여우원숭이)는 귀 주변에 길고 꼬불꼬불한 털을 가지고 있다.

위협
마다가스카르 산림의 생물다양성을 위협하는 주요요소는 규모는 작지면 전 지역에서 행해지는 화전농업(slash-and-burn agriculture)과 연료림으로 사용을 위한 불법 벌채 등이다. 산림지역내 지역주민들은 그들의 생활필수품을 주로 산림자원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파충류와 양서류의 남획도 큰 문제가 되고 있다.

기록에 의하면 2000년전 인류가 마다가스카르로 이주를 해온 이후 마다가스카르의 산림은 90%넘게 파괴되어 졌고, 많은 고유종들이 멸종되어졌다. 일례로 세계에서 가장 큰 날지 못하는 새인 코끼리새, 자이언거북이, 그리고 10여종에 달하는 여우원숭이 들이 멸종된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식생구분
•마다가스카르 저지대 산림(습윤림)

이 마다가스카르 저지대산림 생태 지역은 해발 800m (2600ft)의 산림지에서부터 마다가스카르의 동부 해안과 산악 중앙 고원 지대 사이의 저지대 숲을 구성하고 있으며, 동부해안을 따라좁은 띠의 형태를 구성하고 있다. 이 생태지역의 면적은 대략 11만2600 평방 킬로미터(43500 sq mi)의 면적을 차지하고 있다. 이 생태 지역은 따뜻하고 습한 기후를 유지하는 해양 무역풍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으며 강우량은 연간 2000㎜ 이상이며 Masoala 반도에서는 6000㎜까지 도달 하는 경우도 있다.

이 저지대 숲은 북쪽으로부터는 마로예지(Marojejy)에서 섬의 남동쪽 구석까지 이어지며 Vohemar 주변의 생태 지역의 북쪽 가장자리에서는 습한 숲이 건조한 마다가스카르 낙엽 활엽수 생태 지역과 연접하고 있어 서로 이어져 있다. 동쪽으로 약 800 미터(2600 피트)의 고도에서 저지대 숲이 점차적으로 마다가스카르 습지대 숲 생태 지역으로 전이되고 있다. 생태 지역의 남쪽 끝은 Anosyennes Mountains의 산기슭에 자리 잡고 있으며, 건조한 과도기림의 좁은 띠가 산의 비가 내리는 마른 가시를 가진 덩굴 숲 생태 지역으로의 전환되어 진다.

저지대 숲은 밀도가 매우 높은 상록수 숲으로 특징 지어지며 그 중 82%가 마다가스카르의 고유종이며 30미터(98 피트)를 넘는 교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지역의 주요 교목수종은 흑단나무류(Dalbergia), 감나무류(Diospyros), 오코테아(Ocotea), 심포니아(Symphonia), 탐 불리 사(Tam-bourissa); Canarium, Albizia 및 Brochoneura acuminate 등의 수종으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이 저지대 숲에는 Pandanus, 종려 나무(Palm 야자나무), 대나무 및 난초 종의 다양한 식물들이 함께 자라고 있다. 이 지역 중에서도 800m를 넘는 고지대에서는 나무는 수고는 낮아지고 더 밀도가 높은 덩굴식물류 등이 많이 자란다.

마다가스카르의 저지대 열대 우림은 높은 중앙 고원보다 일반적으로 잘 보존되어 왔지만 여전히 상당한 부분에서 산림파괴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저지대 열대 우림에서 광범위하게 일어나고 있는  화전농업(slash-and-burn) 활동이 주된 이유 중 하나이다. 이러한 화전농법(slash-and-burn)은 경작자를 지속적으로 이동하여 한계 토양으로부터 단기 수익률을 창출하는 데 종종 사용되는 방법으로 현재에도 많은 농민들이 이러한 화전농법을 통해 밭에 자라는 쌀을 재배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화전농법이 반복적으로 실행되고, 일정한 간작기가 주어지지 않으면, 토양에 영양이 결핍되거나 토양 물성이 나빠져 결국 토양이 비생산적인 상태로 침식 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게 된다. 또 다른 위협은 종려나무과 나무고사리 같은 양치류와 같은 일부 종의 선택적 착취로 인한 산림파괴도 지속적으로 벌어지고 있다.

• 마다가스카르 습윤림(Madagascar subhumid forests)

마다가스카르 습지대에 위치한 습윤림은 마다가스카르 섬 중앙 고원의 대부분을 덮는 열대 습기있는 광대 한 숲 생태 지역을 말한다. 그것들은 WWF의 뛰어난 생태 지역 목록 200에 포함되어 있을 정도로 뛰어난 생태계적 보존가치를 가지고 있는 지역이다. 하지만 이러한 원래 서식지의 대부분은 인간에 의한 압력으로 인해 사라지고 있다.

마다가스카르 습지대 산림 생태 지역은 마다가스카르의 동부지역에 위치한 해발고도 약 800 미터(2600 피트) 이상 그리고 그 서쪽의 해발고도 600 미터(2000 피트) 미터 높이 이상의 중앙 고지대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지역을 말한다. 이 지역의 대부분은 현재 2 차 초원과 농업으로 덮여 있으며, 산림의 경우 인간의 활동에 의해 조각난 상태로 드문드문 분포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생태 지역은 약 19만9600 평방 킬로미터(7만7100 sq mi)의 면적을 가지고 있다. 이 지역중에서도 고지대의 경우는 습한 동북 무역풍의 영향을 받지만, 남쪽, 서쪽, 북쪽 지역의 고원 지대의 더 건조한 환경에 놓여있다.

습지대 삼림은 습기가있는 마다가스카르 저지대 숲이 동쪽 해안선을 따라, 마다가스카르 건조 낙엽 활엽수가 북쪽, 북서쪽, 서쪽으로, 그리고 건조한 마다가스카르 즙이 많은 숲과 남서쪽으로마다 가스 카르의 가시 덤불로 둘러싸여 있다. 남쪽. 1800~2000 미터(5900~6600 피트)의 고도를 넘는 4개 지역에서 습지대 삼림은 마다가스카르의 진딧물 덤불로 변한다.

섬의 북단 끝의 Montagne d'Ambre에는 Ankaratra, Tsaratanana 근처의 고지대, Andringitra Massif, Ambo-hitantely Reserve 및 Ambohijanahary 지역과 마찬가지로 건조한 낙엽 활엽 숲으로 저지대에 둘러싸인 풍부한 습지대 숲이 있다. 습지대 산림 생태 지역은 또한 남서쪽으로 분리 된 Analavelona 및 Isalo 대산 괴도 포함하며, 저지대의 즙이 많은 숲과 Alaotra 호수와 같은 습지대로 둘러싸여 있다. 북서부의 Sambirano 지역은 고유종 특유의 중심지이다. 

마다가스카르 건조지 활엽수림(Madagascar dry deciduous forests)

마다가스카르 건조 낙엽 활엽수림은 마다가스카르의 서부와 북부에 위치한 열대 건조림 생태 지역을 대표하는 지역을 일컫는다. 이 지역은 고유종의 식물과 동물 종이 많지만 농업을 위해 많은 지역이 개발허가를 받아 개간이 되고 있어, 많은 위협을 받고 있는 지역이다. 그들은 세계에서 가장 풍부하고 가장 특징적인 마른 숲 중 하나이며 세계자연보호기금(World Wide Fund)의 글로벌 200 생태 지역에 포함되어 있다. 이 지역은 베마라하(Bemaraha)의 세계 유산(Top Heritage Site of Bemaraha)을 포함하여 투시(tsingy)라고 알려진 독특한 석회암 카르스트 지층의 본거지 이기도 하다.

이 생태 지역에는 두 개의 독특한 지역으로 분류 할 수 있다. 북쪽의 Ampasindava 반도에서 Belo-sur-Tsiribihina까지의 마다가스카르 서쪽과 남쪽의 Maromandia(이것은 Mahajanga 지방의 대부분이다). 섬의 북쪽 끝(Amber Mountain의 높은 지역을 제외하고)의 두 지역을 일컫는다. 지질 기질은 다양하게 분포하며, tsingy 석회암 대산괴가 포함 된다.

이 건조 낙엽 활엽림은 연안 평야를 가로 지르며, 해수면에서 거의 600m(2000ft) 정도의 높은 고도까지 펼쳐져 있는 석회석 평원이 넓게 퍼져 있다. 이 지역은 습지와 목초지(대부분 농업을 위한 산림 벌채로 조성됨)와 낙엽 활엽수림을 특징으로 하는 건조지역의 숲이 수고 10~15미터(33~49 피트) 높이까지 확장되어 있다.

기후는 여름철 낮 기온이 일반적으로 30°C(86°F)를 넘고 우기는 10월과 4월 사이로 열대성 기후를 나타내고 있다. 강우량은 1000에서 1500㎜에 이르며 다음에 서술할 덤불지대의 숲보다는 높지만 동부의 저지대 열대우림지역 보다는 낮은 편이다.

이 지역의 식물 종의 절대 수는 섬의 동부 열대 우림보다 낮지만 마다가스카르의 건조 낙엽 활엽수림의 경우 고유 종의 비율이 더 높은 경향이 있다. 이 곳에 서식하는 나무는 건조한 겨울에 증발산을 제한하기 위해 잎을 떨어트리는 방법을 이용해 건조한 기후에 적응하게 되었다. 또한, 바오밥(baobabs)과 모링가(Moringa)와 같은 일부 종들은 거대한 구근 줄기에 풍부한 물을 저장할 수 있는 능력을 발전시켜 왔다. 마다가스카르의 가장 큰 고유종으로 알려진 바오밥나무의 경우 3가지 고유종(Adansonia grandidieri, A. madagascariensis 및 A. suarezensis)을 포함한 4종의 바오밥(baobabs)이 생태 지역에서 생육하고 있다. 다른 주목 할만한 나무 종에는 화려한 나무로 알려진 델로닉스종 (Delonix regia), Pachypodium 종, 그리고 여러 Fabaceae 및 Rubiaceae가 있다. 또한 마다가스카르의 삼림 식물중에는 아름답기로 유명한 Lissochilus 난초를 포함한다. Oeceoclades calcarata는 마다가스카르 서부의 중간 고각(1000~ 2000m)에서 자라는 크고 시원하고 성장하는 화려한 육상생활성 난초다. 서식지는 반 건조하고 건조한 이끼 및 이끼류 숲에서 모래 또는 암석 토양에서 자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마다가스카르 건조지 활엽수림은 이미 많은 부분 인간의 활동에 위해 파괴되었다. 이중에서도 특히 중부의 공원근처의 산림은 대부분 파괴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나머지 숲들도 대부분 파편화되어 파괴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 지역의 산림이 파괴되는 주요 원인은 화전농업과 산불 그리고 불법벌목으로 인한 산림벌채 때문이다. 또한 이 지역에 많이 자생하는 마다가스카르 토종의 여우원숭이들은 주민들이나 관광객들에 의한 사냥으로 많은 고통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마다가스카르 산악지 관목림(Madagascar ericoid thickets)

마다가스카르 산악지 관목림은 마다가스카르에 위치한 4 대 산맥의 높은 산에서 발견되는 산림 생태 지역을 말한다.

생태 지역은 북쪽에서 남쪽으로 Tsaratanana(2876m), Marojejy(2133m), Ankaratra (2643m), Andringitra Massif (2658m)에서 1800m 고도 이상을 포함하는 산림지역을 말하고 있다. 이 지역을 대표하는 진달래과의 식물인 ericoid 덤불은 마다가스카르 습지대 산림 생태 지역에 의해 저지대에 둘러 싸여 있다. 생태 지역의 전체 면적은 1300㎢(500 sq mi)정도이다. Tsaratanana에서 이 생태지역은 2500m 이상으로 높은 지역에 분포하고 있다. 북쪽의 Anjanaharibe-Sud 보호 구역과 남쪽의 Andohahela 국립 공원에는 이러한 관목림 지대의 규모가 더욱 적다.

이 ericoid 관목림은 Asteraceae, Ericaceae, Podocarpaceae, Rhamnaceae 및 Rubiaceae의 관목으로 특징 지어질 수 있다. 여기에는 남아프리카와 동 아프리카의 고지에서 가장 가까운 인연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살고있는 많은 고유 식물이 있다. Andringitra는 단독적으로 25종의 난초를 포함하여 150개의 고유종이 가지고 있는 식물종이다. 

이 마다가스카르의 높은 지점은 저지대의 지역보다 동물의 다양성이 적지만 반면 그 풍토 성향이 높아 매우 많은 고유종이 서식하고 있다. 이 지역은 이 지역에 대규모의 생물군 조사가 벌에진 1990년대까지 철저히 조사되지 않았다. 난장이 게코원숭이 및 Lygodactylus arnoulti를 포함하여 적어도 10종의 지방 특유의 파충류가 있다.

Tsaratanana, Andringitra 및 Marojejy가 모두 보호 지역이기는 하지만, 고원 지대는 화재 및 소 목장으로의 전환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지역의 생태계가 파괴위험에 처해 있다.

마다가스카르 가시덤불림(Madagascar spiny forests)

마다가스카르의 가시덤불림(마다가스카르의 가시 덤불숲로도 알려짐)은 마다가스카르 남서부에 위치한 식생 유형을 말한다. 이 식생 유형은 겨울에 낮고 편차가 심한 강우량이 있는 식물에게는 매우 불리한 기질이 있는 장소에서 주로 분포한다. 하지만 이 생태 지역에는 고유 한 식물 종의 매우 높은 비율로 자생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주요한 생태 지역들의 목록인 Global 200에 속한다.

이 가시덤불림에 있는 원래 식물상의 약 95%가 이 지역에만 존재하는 고유종으로, 마다가스카르에서도 가장 독특한 생태 지역이다. 이곳에 서식하는 대부분의 식물은 극단적인 가뭄에 적응하여 생존을 이어나갔다. 이 지역의 고유종중 하나인 Didiereoideae 종의 가시덤불은 특히 동쪽지역에 많이 분포한다. 이러한 종들은 목질계의 나무와 선인장계의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아주 특별한 식물종이다. 이 밖에도 산림의 나머지를 구성하는 종들은 Burseraceae, Eup-horbiaceae, Anacardiaceae 및 Fabaceae 등이 있다. 하지만 이런 종들은 이 지역의 특산은 아니고 다른 지역에도 동시에 분포하고 있다.

가시덤불림의 주목 할 만한 동물상으로는 거미 거북(Pyxis arachnoides)과 방사 거북이(Astrochelys radiata), 게코원숭이류, Verreaux의 sifaka, Grandidier의 몽구스 및 8개의 고유종을 포함한 여러 종류의 여우원숭이류를 포함한다.

기존 보호 지역은 Tsimanampetsotsa National Park, Berenty Reserve 및 Beza Mahafaly Reserve를 포함하여 전체 지역의  최대 3%를 보호구역으로 지정하고 있다. Andohahela National Park는 특별한 방식을 통해 제한된 보호를 제공한다. 하지만 이렇게 보호구역으로 지정받지 못한 지역은 인간의 활동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아 파괴되어 지고 있다. 주요 영향을 주는 활동은 목초지로의 전환, 숯과 장작을 위한 수확, 건설활동을 위한 벌목 등이 있다.

마다가스카르 다육식물 산림지(Madagascar succulent woodlands)

마다가스카르 다육식물 산림지는 마다가스카르 남서부 및 중부 서부에 분포하고 있는 생태 지역이다. 이 지역은 우리가 마다가스카르에 대해 대표적으로 알고있는 바오밥나무들의 주요 서식처이기도 하여 그 생태적 가치를 높게 평가받고 있지만, 이 지역 역시 다양한 인간 활동에 의해 위협 받고 있다.

마다가스카르 다육식물 산림지는 마다가스카르의 서남부와 중서부에서 발견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동부 및 중부 고지대보다 습기가 적은 비 그림자 지역에서 발견되기도한다. 기후는 열대성이며 건조하며 강우량은 연간 575~1330 ㎜이며 건기는 5월에서 10월 사이이다.

북쪽으로 마다가스카르 다육식물 산림지는 마다가스카르 건조 낙엽 활엽 관목림으로 변화하며 남쪽으로는 더 건조한 마다가스카르 가시 덤불과 동쪽의 마다가스카르 습지대 삼림과 접하고 있다.

식물은 북쪽의 건조한 낙엽 활엽과 유사하지만 건조 적응 형, xerophytic 종을 포함한다. 높이 15미터(49 피트)에 달하는 숲에는 Burseraceae, Euphorbiaceae, Fabaceae 및 Sapindaceae 계통의 나무와 관목이있다. 주목할만한 고유종에는 2종의 바오밥나무, Adansonia za 및 A. grandidieri (각각 위협 받고 멸종 위기에 처해 있음), Pachypodium 속의 다육 식물이 포함되어 있다.

이 생태 지역에는 60종에서 90종의 조류 종과 여우 원숭이 종을 발견 할 수 있으며, 많은 포유류, 개구리 및 파충류가 이 지역 고유종이다. 주목할 만한 여우 원숭이 종은 세계에서 가장 작은 영장류인 멸종 위기에 처한 Berthe 여우 원숭이이다.

마다가스카르 다육식물 산림지는 태풍, 벌목(Hazo-malania voyroni 같은 고유종 나무에 영향을 미침), 가축 및 염소의 방목 그리고 여러 포유 동물에 대한 사냥에 의해 위협 받고 있다. 보호 지역으로는 Zombitse-Vohibasia 국립 공원, Andranomena Reserve, Kirindy Mitea 국립 공원 및 Kirindy Forest가 있다.

마다가스카르 맹그로브숲(Madagascar mangroves)

마다가스카르 맹그로브숲(Madagascar mangroves)은 마다가스카르의 서해안에 있는 맹그로브숲에 있는 생물 생태계의 해안 생태 지역이다. 

이 생태지역 역시 WWF의 가장 뛰어난 생태 지역 목록 인 Global 200 목록에 포함되어 있다.
맹그로브 늪지대는 평평한 연안 지역에 위치하며, 바닷물이 바닷물을 해수가 높은 곳으로 씻어내어 강물에 풍부한 토양을 해안으로 가져온다. 

번성하는 맹그로브를 위해서는 바다 폭풍과 몬순에서 해안을 보호하기위한 산호초와 같은 자연적 특징이 필요하다. 마다가스카르에서는 대부분 모잠비크의 서쪽 해안에서 발견된다. 

이 해안은 대략 1000 킬로미터(620 마일)의 해안선을 따라 늘어난다. 가장 큰 지역은 Betsiboka 강(Mahajanga시 근처의 Bombetoka Bay에 있음), Besalampy, Mahajamba 및 South Mahavavy 강, Maintirano 근처의 하구에 있다. 기후는 해안을 따라 따뜻하지만 북쪽은 더욱 습한 지역이다.

마다가스카르에서 발견되는 맹그로브 수종은 주로 Rhi-zophora mucronata, 흑 맹그로브(Bruguiera gymnorrhiza), Ceriops tagal, 백색 맹그로브(Avicennia marina), Sonneratia alba 및 Lumnitzera racemose 등이다. 다른 종으로는 Xylocarpus granatum과 Heritiera littoralis가 있다.

마다가스카르와 전세계의 맹그로브 습지는 야생 생물에게 중요한 서식처이며, 많은 종류의 물고기와 철새들이 서식하는 중요한 서식처이다. 

마다가스카르 맹그로브숲에 있는 물에는 물새, 악어, 녹색 거북(Chelonia mydas), 모 거북 (Eretmochelys imbricata) 및 듀공과 같은 물고기 및 기타 동물이 매우 풍부하다. 새들 역시 아프리카 저어새, 중대 백로, 사칼 라바 가로장 및 회색 헤론 등 다양한 조류와 많은 먹이가 이 지역에 많이 분포하고 있다. 이 야생 동물의 대부분은 마다가스카르의 고유종들이다. 바다에서 발견되는 많은 물고기는 Mugelidae, Serranidae, Carangidae, Gerridae, Hemiramphidae, Plectrorhynchidae 및 Elopidae 종들을 포함한다. 주변 산호초에 분포하는 생물들도 매우 다양하다.

마다가스카르의 맹그로브 숲은 목재를 위한 벌채, 도시 확장, 남획 및 고지의 침식에 위협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다. 쌀 재배, 염전(소금 채취), 새우 양식 등의 활동 또한 최근 주요한 위협요인으로 떠오르고 있다. 맹그로브 근처의 도시 지역에는 Toliara 및 Mahajanga 등의 도시가 있다. 이중에서 Mananara Nord 국립 공원은 맹그로브 습지를 보호하고 있다.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