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채 없으면 수종갱신도 못한다”
“벌채 없으면 수종갱신도 못한다”
  • 서범석 기자
  • 승인 2017.12.26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도 및 진입로 확보하고 목재산업에도 REC 상응하는 지원책 필요

소나무는 더 이상 우리 산에 맞지 않다…새로운 수종으로 대체해야

▲ 산림청 주최 2017 하반기 목재자급률 제고를 위한 간담회가 12월15일 동화기업 아산공장에서 열렸다.
 

[나무신문] 산림청이 지금 24만㏊ 규모의 경제림 조성을 위한 수종갱신 단지를 오는 2021년까지 30만㏊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인 가운데, 우리나라 산림의 대표 수송인 소나무가 더 이상 우리 산에 적응하지 못하고 도태될 것이어서 하루빨리 벌채해 다른 수종으로 대체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산림경영인협회 박정희 부회장은 12월15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동화기업 아산공장 회의실에서 열린 산림청 주최 ‘2017년 하반기 목재자급률 제고를 위한 간담회’에서 이와 같은 주장을 펼쳐 이목을 끌었다.

박 부회장은 “지금까지 우리 산에 자라고 있는 나무들은 기후가 변화하면서 적응을 못하고 있다. 대표적인 게 소나무인데, 일본은 이미 40% 이상 도태된 상태다”면서 “우리 산도 그렇게 되기 전에 선제적으로 소나무를 벌채하고 새로운 수종으로 대체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특히 우리 산에 있는 소나무는 변화하는 기후에 적응하지 못할 뿐 아니라 경제수종도 아니다”며 “별채는 산림훼손이 아니라는 인식전환이 필요한 때다. 특히 산주가 산에 자주 가야 산림경영이 되는데, 지금은 가고 싶어도 갈 길이 없는 상황이다. 농지는 맹지라고 해도 접근로를 제한하지 않는데, 산도 이처럼 접근할 수 있는 길을 확보할 수 있는 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산림바이오매스 산업과 목재산업 사이의 균형 있는 활성화 정책도 요구됐다.

정하현 한국합판보드협회 상무는 “REC(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가중치가 늘어나게 되면 발전업계에서의 목재사용량도 크게 늘어날 것인데, 산림청의 목재생산량 확대 계획이 이를 감안하고 잡은 것인 지 묻고 싶다”며 “또 하절기 벌채가 안 되고 있어서 국내 목질 보드류 생산업계는 이 기간에 수입산을 쓰고 있는 실정으로, 하절기 벌채만 시행해도 국산재 자급률이 높아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정 상무는 또 “산림청은 미이용 목재를 에너지 업계에 공급한다는 계획이지만, 이 미이용 목재는 PB 생산에도 쓰일 수 있다”고 목재의 물질 활용 우선 원칙을 강조했다.

동화기업 이승우 부문장은 “우리나라의 MDF 원재료 가격은 뉴질랜드나 베트남 등 동남아 현지에 비해 두세 배 비싼 현실이다. 이 때문에 동화기업 베트남 MDF 공장는 40%의 경상이익을 내는데, 국내 공장 경상이익은 5% 미만이다. 이것을 가지고 수입을 방어하고 있는 것”이라며 “REC 가중치 등 목재를 사용하는 에너지 업계를 지원하는 것처럼 MDF나 PB 등 목질보드류 생산업계에도 그와 상응하는 지원책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신두식 산림바이오매스에너지협회장은 “정책은 실행이 중요하다. 내년 1월부터 미이용 목재의 에너지 사용이 시행되는데, 일선 지자체 공무원들은 물론 이 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이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며 “세부지침 등을 잘 준비해서 이들에게 전달하고 교육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산림인증과 국산목재 및 국산품에 대한 우선구매에 대한 요구도 뜨거웠다.

동화기업 박승주 부장은 “MDF는 현재 거의 100% 자급을 달성하고 있는데, 이삼 년 전에는 115% 정도로 공급과잉이 있어서 조업을 중단해야 했다”며 “FSC 인증으로 수출할 수 있어야 하는데, 원재료를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인증림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부장은 또 “원목 수입이 점점 힘들어지면서 지방 제재소 등을 중심으로 국내산 원목을 사용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는데, 이들 역시 여름철이 되면 원자재 부족현상에 시달리고 있다”고 하계벌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무림P&P 홍승섭 팀장은 “2010년 전까지만 해도 연간 40만톤 정도였는데 지금은 90만톤의 국산재를 사용하고 있다. 산림부국 동남아나 브라질 칠레 등과 경쟁을 하다 보니 국산재 사용을 늘리는 데 한계가 있다”면서 “산림인증 받은 목재로 만든 용지로 관에서 우선구매해 줘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국합판보드협회 정하현 상무는 “이번에 개정된 목재법에서 정부 및 공공기관 조달 시 국산목재 및 국산목재제품 우선구매를 강제한 것은 우리 업계에서도 바라던 바”라며 “시행령과 시행규칙을 만들 때 우리 업계의 의견도 반드시 수렴해야 한다”고 짚었다.

근본적인 인프라 구축이 선행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았다.

원택상 한국원목생산업협회장은 “벌채량을 늘리려면 인프라 구축과 제도개선이 선행돼야 한다. 지금 임도가 갖춰진 산림은 이미 80% 이상 벌채를 다 한 상태고, 벌채를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곳만 남았다”면서 “진입로를 확보하는 데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서 나무 팔아봐야 남는 게 없는 현실이다. 또 벌채업 종사자의 노령화로 생산단가는 계속 높아지고 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계화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원 회장은 또 “동남아 등은 인건비도 싸고 임지가 평지여서 생산비가 적게 드는데, 우리가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임도확보와 기계화밖에는 없다”며 “농민들이 나섰던 것처럼 임업인 모두가 나서서 제도가 개선될 수 있도록 정부를 향해 ‘울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종원 한국목재칩연합회장은 “벌채시 지방비와 자부담을 줄이고 국비를 확대해서 원가를 낮추어야 하고 인력에 의존하고 있는 원목생산을 기계화해야 한다”면서 “또 용도에 따라서는 하계벌채를 열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원목생산업협회 이병학 부회장은 “산림청은 수종갱신을 통한 경제림 단지를 30만㏊까지 늘린다고 했는데, 이는 어디까지나 벌채가 이뤄졌을 때의 일이다”며 “지금의 생산비와 원목 가격으로는 더 이상 벌채에 나설 원목생산업자는 없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 부회장은 또 “1㏊당 원목 생산량을 150톤 정도로 볼 수 있는데, 지금 24만㏊ 규모를 30만㏊로 늘리면 그만큼 더 생산된다는 얘기인데, 지금의 원목 가격으로도 더 이상 벌채량을 늘릴 수 없는 게 현실”이라며 “벌채가 없으면 수종갱신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하현 상무는 “지금 MDF 원료로 들어오는 원목의 10%는 합판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산지에서 분류해서 합판 제조공장에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이렇게 되면 생산량을 늘려도 공급과잉은 안 일어날 것”이라고 분석했다.

산림청 김원수 목재산업과장은 “임도 확보는 장기적 과제로 검토하고 있으며 국산목재 및 국산목재제품 우선구매 제도의 시행령을 만들 때 산업계의 의견도 충분히 듣겠다”고 답했다.

한편 대한목재협회 김승태 전무는 목재자원관리시스템에 대해서 산업계의 현실을 반영한 순차적인 실행과 보다 적극적인 홍보를 당부했다.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