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적인 원시림 파괴의 문제
전세계적인 원시림 파괴의 문제
  • 김오윤 기자
  • 승인 2017.12.13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 | 목재를 둘러싼 여러가지 모험 64 - 노윤석 이사 (주)일림 우드케어 블로그 woodcare.tistory.com 운영자
▲ 노윤석 이사(주)일림

[나무신문 | (주)일림 노윤석 이사] 원시림(Intact forest landscapes(IFLs))은 야생성이 거의 파괴되지 않는 산림을 말하며, 이러한 산림은 세계에서 생태적으로 가장 중요한 생태계 중의 하나로 주목 받고 있다. 이러한 생태계의 야생성은 이것들만의 독특성을 부여하는 데, 이러한 독특성에는 기후 및 강수량 조절, 원주민의 삶의 터전의 제공 그리고 높은 생물다양성의 유지와 막대한 탄소고정 등의 여러 가지 긍정적인 효과들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원시림들은 세계 도처에서 많은 위험에 직면하고 있다. 최근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2001년에서 2013년 사이 전세계적으로 원시림은 약 7.2%감소했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 면적은 캘리포니아 면적의 두 배에 달하는 엄청난 면적이다. 또한 더욱 문제되는 것은 이러한 원시림의 파괴속도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원시림파괴의 주요 원인은 산업적인 벌목이나 오일 가스 체취 그리고 농업적 경영을 위한 임도 개설과 산불 등이었다. 만약 이런 추세가 계속된다면 지구는 더 많은 원시림을 잃게 될 것이고, 이에 따라 자연, 기후 그리고 인류의 생활에 많은 문제가 발생할 것이다.

지역적인 분포
원시림을 많이 가지고 있는 나라들은 주로 한대와 열대지방에 위치해 있다. 이런 지역은 지난 10여년 동안 많은 원시림의 파괴가 발생했던 곳이다.

이중 러시아는 가장 큰 원시림 파괴율을 가지고 있다. 러시아의 경우는 오일이나 가스채취와 관련되어 있으며, 이에 따른 산불의 영향도 크다. 브라질의 경우 농업 경작지의 확대가 가장 큰 원인이다. 캐나다의 경우는 자연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는 산불이 가장 큰 원인을 차지하고 있다. 파라과이의 경우 원시림의 80%가량을 이미 손실했다.

열대지방의 경우 목재수확과 농경지의 확대가 원시림파괴의 주요 원인인 반면, 한대나 온대지방의 경우는 목재수확이 가장 큰 파괴의 원인이다.

원시림 파괴의 문제점
원시림은 유일하며 대체 불가능한 생태계다. 이런 원시성은 쉽게 다시 복원될 수 없다. 특히 다양한 생물다양성의 경우 복원은 거의 불가능하다. 오지의 산림지역에 인간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든 도로의 확장은 결국 야생동물 서식지의 파괴, 수렵의 증가, 인구정주구역의 확대 및 인구밀도의 증가, 산림파괴, 농경지 확장, 산불 등 산림의 파괴를 가져오게 되고 종국에 와서는 원시림이었던 산림이 다른 토지이용으로 바뀌게 되는 것이다.

원시림은 현재 지구가 마주하고  있는 두 가지의 중요한 문제 즉 기후변화와 생물종의멸종에 대응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열대지방의 산림은 일반 산림에 비해 3배가량의 탄소를 저장한다고 한다. 또한 과학자들은 열대지방의 원시림이 면적은 전세계면적의 2%에 불과하지만 지구상 존재하는 생물 종의 반이상이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한대지방의 경우 산림토양에 막대한 탄소를 저장하고 있다. 한대지방의 경우 열대지방의 경우보다 지상의 바이오매스량은 적지만, 매우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어 탄소저장량도 상당히 많다. 또한 한대지방의 산림의 경우 막대한 양의 탄소를 저장하고 있는 영구동토층을 보호하는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리의 역할
현재 국제적인 협약이나 국가적인 산림관련 법령이 원시림의 보호에 대해 우선시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이러한 제도적인 미비함 또한 원시림 파괴의 동인이 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현재 생물다양성 협약 같은 여러 국제 협약들이 이러한 원시림의 파괴를 위해 여러가지 노력들을 시도 했지만, 아직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제적인 실행지침이 없는 상태다. 원시림은 세계를 위한 가장 소중한 자원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원시림의 보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측정 가능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현재까지의 조사에 따르면 원시림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원시림지역을 보호지역으로 지정하여 보호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각 국 정부들은 원시림과 같은 생태적으로 중요한 지역에 대한 보호지구 지정을 확대해 원시림을 보호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또한 농경지의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서 농경지의 확대를 원시림이 아닌, 기존의 황폐화된 토지지역을 이용하거나, 기존의 농업생산성을 향상시켜 원시림 파괴의 유인을 없애는 것도 좋은 방향중의 하나다.  또한 원시림의 파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전세계적으로 산림의 변화추이를 모니터랑 할 수 있는 많은 툴들이 필요하며, 이에 따라 여러 국제단체에서는 이러한 툴들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