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의 동거, 금곡주택
자연과의 동거, 금곡주택
  • 서범석 기자
  • 승인 2017.11.06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eum-Gok Residence Remodelling

건축 개요                                       
공사 : 다인디엠에스(나무에 디자인을 불어넣는 사람들)
위치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금곡동
대지면적 : 723㎡  
건축면적 : 141㎡ 
연 면 적 : 302㎡ 
외부마감 : 벽(라바이올리 이뻬, 스타코 도장, 적삼목 루바), 데크(라바이올리 이뻬, 가라파), 파고라(적삼목+금속, 유리+금속), 휀스(이뻬, 하드우드+금속) 
내부마감 : 바닥(살리스 원목마루 세리에 900), 계단(오크 통원목), 벽(수성 도장), 욕실(적삼목 무절), 주방(제작가구, 이태리 고재 원목 상판)

[나무신문] 다인디엠에스(대표 차인호)의 단독주택 프로젝트 Geum-Gok Residence(금곡주택)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금곡동에 위치해 있다. 금곡주택은 지난 10년 전 이미 완공된 주택이나, 중후한 클래식과 모던 스타일을 선호하는 건축주의 컨셉에 맞추어 새로운 파사드와 인테리어가 진행됐다. 

도심에서 단독주택을 완공하는 데 있어서 외부 자연 환경은 집의 구조와 디자인 등 여러 가지 변수로 작용한다. 금곡주택은 다행히 산을 등지고, 외부 환경을 막힘없이 바라볼 수 있는 풍광 좋은 자리에 위치해 있었다. 

대지 면적 723㎡, 건축 면적 141㎡로 이뤄진 금곡주택은 바쁜 비즈니스에 지친 건축주에게 휴식과 힐링을 통해 자신만의 시간을 채울 수 있는 주거공간이 될 수 있도록 많은 정성이 함축된 곳이다. 

금곡주택의 외부 담장은 석재와, 금속, 원목을 활용해 막힘이 없는 담, 고급스러운 디자인 벽으로 만들고자 원목 휀스를 설치했다. 금속의 견고함과 천원원목 수종인 이뻬의 느낌을 살리면서도 너무 무겁지 않도록 여백을 주어 고급스러운 담장으로 재탄생시켰다. 

자동 주차문과 대문도 라바이올리社의 이뻬로 마감했고, 옆집과 맞닿은 벽 역시 일반 하드우드로 마감하되 색상을 이뻬로 통일시켰다. 

외부 파사드는 두 개의 매스가 만나 입체적 볼륨감을 이루는 형태다. 최고급 건축자재를 쓰되 예산 절감 부분을 고려해 천연 목재를 활용한 포인트 디자인에 포커스를 맞췄다. 외관은 중후한 색상을 대표하는 이뻬와 적삼목 루바, 백색 스타코 도장 마감으로 파사드를 완성했다. 

또 서쪽에 위치한 파고라는 주거와 외부 자연과의 합일을 시도한 공간이다. 이를 위해 적삼목 구조물을 일직선상으로 외부로 뻗어 나갈 수 있는 디자인을 접목했으며, 바닥면은 자연 환경에도 변형이 없는 라바이올리社의 가라파 데크재를 사용했다. 

금곡주택의 내부는 넓은 천창과 곳곳에 배치된 창문의 빛에 초점을 맞추어 인테리어 디자인이 진행됐다. 특히 천장이 높은 거실은 남쪽과 서쪽으로 열려있는데, 외부의 자연환경을 고스란히 내부로 들여 놓을 수 있었다.  

주방은 백색 도장된 깔끔한 도어에 아일랜드 테이블을 설치했다. 테이블 상판은 진고동 컬러의 고재 원목마루를 활용해 제작됐다. 바닥은 그레이 톤의 대리석과 이태리 원목마루 살리스社 세리에900 시리즈의 믹스 앤 매치를 통해 북유럽의 고풍스러운 디자인을 부여할 수 있었다. 

세리에900 시리즈는 오래된 나무의 옹이와 크랙을 이태리 장인들이 손으로 직접 가공한 원목마루로, 클래식 인테리어의 진수를 맛볼 수 있다.  

욕실은 심플한 타일에 천장을 적삼목 루바로 마감해 따뜻한 느낌을 살리면서 피톤치드 향을 지속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만들었다. 

금곡주택은 건축주와 디자이너 간 궁합이 잘 맞는 현장이다. 전체적인 느낌에 방점을 찍고 싶었던 디자이너의 욕심에 건축주의 멋진 해석이 더해 심플하면서 강렬한 원목파고라가 탄생했다. 반면 예산을 고려해 모두 교체하기 보다는 각 공간의 전면과 후면을 나뉘어 중요 지점만 포인트를 주어 실속 높은 공간을 탄생할 수 있었다. 

동쪽으로는 비움과 채움으로 이뤄진 담장, 자연을 향해 뻗쳐 있는 서쪽의 원목파고라, 남쪽을 향하는 금곡주택은 해가 서산으로 넘어 갈 무렵이면 황금색 햇살로 가득한 공간이 된다. 
자료제공 = 다인디엠에스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