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의 CLT 최근 동향
일본에서의 CLT 최근 동향
  • 김오윤 기자
  • 승인 2017.10.30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재윤 회장 (사)한국목재보존협회
▲ 류재윤 회장 (사)한국목재보존협회

[나무신문 | (사)한국목재보존협회 류재윤 회장] 농수성, 임야청은 오래 전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 일본 임업의 성장산업화를 강력하게 주창하고 추진해왔다.

새로운 국면으로 목재수요를 창출하고 임업을 진흥시켜 지역경제의 활성화 등 크고 작은 많은 정책이 추진되고 있는데, 그 중심에 놓인 소재는 교호집성재(CLT)다.

교호집성재는 후판 집성판을 직교시켜 붙인 다양한 두께와 길이의 대단면 판넬로, 집성재의 종류로서 강도가 증가되는 등 다양한 특징을 지니게 되는 제품이다. 내화성, 내진성능도 향상된다. 

따라서 교호집성재를 구조벽재로서 사용할 때 목조빌딩으로 효율성이 높은 제품이다. 일본은 여러 가지 이유로 CLT에 대한 정책적 지원으로 제조기술이 향상되고 활성화단계에 있으며, 한국에도 일본산 CLT로 지어진 단독주택이 등장하고 있다. 

한편 일본의 일부 전문가들은 CLT 자체에 대한 내구성 확보에 대한 검증자료가 없어 이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는 사례도 있다.   

구미에서는 교호집성재에 의한 목조빌딩이 순차적으로 건설되고 있다.

최근 건축된 캐나다 브리티시콜롬비아대학 18층 목조빌딩 기숙사(높이 53미터)는 여러 나라에서 소개되고 있다(중심축에는 RC골조가 있어서  CLT 구조의 안정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영국 런던에서는 80층의 목조빌딩도 계획하고 있다.

일본에 건설된 5층 건물에 일본 목재를 사용한 교호집성재를 제조하고, JAS와 건축기준법 등을 개정해 건설에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사무실용 빌딩 등이 CLT로 건축되면 목재수요가 상당량 증가돼 임업진흥에 연계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편에서는 일본 내에 CLT에 대한 우려도 있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의  EPA(경제연대협정)에서 일본은 EU산 목재제품에 관련된 관세를 폐지하는 방향으로 조정되고 있다. 당연히 이중에는 CLT도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일본에서 제조되고 있는 일본산 CLT는 10만 엔/㎥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조기에 7~8만 엔/㎥으로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상당히 어려운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반면 유럽에서는 6만 엔/㎥까지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한 품질이 안정되고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CLT 제품이 관세 없이 수입되면 과연 일본산 CLT가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까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

만약 일본산 CLT의 제조 기술, 가격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한다고 해도 원목이나 제재목의 매입 가격을 낮추어야 하는데, 그렇게 되면 임업인(산주나 제재가공자)의 이익이 낮아질 것이고, 벌채 및 공급량이 감소될 것이다. 

이렇게 되면 원래 목적상 일본임업진흥책의 일환으로 CLT제조 지원정책이 일본임업의 지역진흥에 연계된다고 말할 수 없게 된다. 산주는 낮은 가격으로 목재를 공급하지 않을 것이며, 제조업체는 낮아지는 수입 제재목으로 CLT를 제조하게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건축분야에서도 구미의 CLT는 제조 및 활용 실적이 많아 제품이 검증됐고, 안정적인 공급이 확보되기 때문에 수입제재목이나 품질이 확보된 CLT를 수입해 사용하게 될 것이다.

일본입장에서 EU는 목재수입국으로서 비중이 높다. CLT뿐만이 아니고 여러 가지 목재제품의 가격이 낮기 때문에 일본의 국내임업에도 많은 악영향을 주게 될 것을 우려하고 있으며 자급율 신장에 한계를 말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관세철폐까지 유예기간을 마련하고 있지만, CLT 이외의 구조용 집성재는 유럽산이 약 90%를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몇 년 간 임야청과 국교성은 CLT 제조지원, 허가 등 발빠른 움직임으로 보급량이 증가되는 등 활성화를 보이고 있지만, 국내 임업진흥보다 수입제품의 증가에 대한 대안은 마땅치 못한 느낌이다.

세계적으로 WTO 체제하에 FTA 등을 생각하면 목재산업 시장에 시장논리와 흐름에 역행하기에는 무리수가 있고, 상업적이고 경제적 순리에 따르는 구조인 듯하다.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