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시브하우스를 지향한 목조주택
패시브하우스를 지향한 목조주택
  • 황인수 기자
  • 승인 2017.10.18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중해풍 전원주택단지, 문경 '공평힐타운'

[나무신문] #전원주택 #타운하우스 #목조주택 #도심전원주택 #단독주택단지 #채종훈 대표

▲ 외관.

건축정보                              
대지위치(주소) : 문경시 공평동 19-3 
대지면적
 : 312㎡
건물규모
 : 2층 단독주택
건축면적
 : 63.1

▲ 계단.

연면적 : 1층 - 63.1㎡/ 
        2층 - 63.1㎡ (확장형발코니 포함)
건폐율
 : 20% (법정60%/1종주거지역)
용적률
 : 40% (법정200%)
주차대수
 : 1대 
최고높이
 : 7.55M
공법 : 기초 - 철근콘크리트 줄기초+매트기초    
      지상 - 경량목구조
구조재 : 벽 - 외벽 2×6, 내벽 2x4, 장선 2x10 구조목
        지붕 - 2×8 구조목
지붕마감재
 : 스페니쉬기와
단열재
 : 외벽 - R21
        지붕 - R32 단열재+네오폴 50mm 외단열재(비드법 2종 3호)
외벽마감재
 : 테라코 플렉시텍스 
창호재
 : 독일 살라만더 82mm 3중유리창호 (에너지등급 1등급)
설계
 : 더솜건축사사무소 
시공&분양
 : 조은하우징

▲ 조감도.

자재정보                                                    
외부구조재
 : 캐나다산 SPF 2&BTR (공급사 ‘나무좋아요’)
내벽마감재(벽지 또는 페인팅)
 : 아이사랑 친환경페인트  
바닥재
 : 한샘 헤링본강마루 + 포세린 바닥타일(거실+주방)  
욕실 및 주방 타일
 : 주방-유럽산 헤링본타일 / 욕실-수입&국내산 타일 혼용
수전 등 욕실기기
 : 대림바스 도기, 한샘 욕실하부장 
주방 가구
 : 한샘 유로8000 터치그레이부엌
조명
 : 프로라이팅 & 비츠조명 
계단재
 : 멀바우집성목 / 난간 - 단조휀스
현관문
 : 살라만더 시스템도어
방문
 : 예림도어
중문
 : 예림3연동도어
붙박이장
 : 한샘 붙박이장
데크재
 : 킬라이 (천연방부목)

▲ 실내에는 몰딩이 없고 도장으로 마감.

일률적인 공간배치와 사생활의 독립이 제한되어 있는 우리의 생활공간인 아파트. 생활의 편리함과 재산적 가치라는 존재감 때문에 쉽게 타협하며 대안 없이 살고 있는 것이 우리들의 현실이다. 하지만 최근 주택시장의 변화를 살펴보면 30~40대 자녀를 둔 가정을 중심으로 변화의 물결이 일고 있다. 특히나 층간 소음문제나 이웃 간의 분쟁이 화두가 되면서 아파트의 대안으로 단독주택 시장이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하듯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전국에 공급한 단독주택용지는 높은 경쟁률로 낙찰되는가 하면 대형건설사들도 속속 단독주택사업에 뛰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단독주택 시장에서도 전원주택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하지만 도심에서 떨어진 나 홀로 전원주택의 경우 교통의 불편함이나 안전상의 문제 등으로 불안해 하는 경향이 있어 탈(脫)도시화를 꿈꾸는 사람들은 도심 인근의 전원주택 단지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도심 전원주택의 경우 도시의 기반시설을 그대로 이용하면서도 전원주택의 혜택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 주방과 거실을 일체화해 공간효율을 높임.

전원생활하면서 도심편의시설 이용 가능
목조주택 시공사인 조은하우징이 시공한 경북 문경(점촌)시에 위치한 전원주택 타운하우스 ‘공평힐타운’은 이러한 수요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해 보인다. 공평힐타운은 문경 시내 외곽에 위치하면서도 전원생활을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주변의 녹지로 둘러싸여 있을 뿐 아니라 인근 주택보다 부지가 높아 멀리 산을 바라보는 전망을 갖추고 있다.

시청이 자리한 문경 신시가지와 점촌함창 IC까지 자동차로 5분 거리에 불과하며, 인근에 다수의 초중고교가 있어 빼어난 교육 여건을 자랑하는 등 지리적 여건도 흠잡을 데 없다. 

공평힐타운의 주택 외관은 제주나 일산의 전원마을단지에서 볼 수 있는 지중해풍의 디자인을 하고 있다. 전체적인 무게감을 주는 스페니쉬 기와와 화이트톤의 스타코플렉스 외벽마감이 이국적인 느낌을 더해준다.

주택 골조는 모두 목조주택으로 기밀성과 단열성을 강조, 패시브하우스에 준해 시공됐다. 외단열공법이 적용됐으며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의 3중 독일 시스템창호가 설치돼 있다. 이러한 주택은 냉난방 비용을 줄이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결로나 곰팡이의 피해가 거의 없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한다고 한다.

▲ 1층 조감도.

심플한 디자인의 북유럽 스타일의 인테리어
주택 내부를 살펴보면, 넓은 거실의 아파트형 구조에서 벗어나 거실과 주방 공간을 줄이는 대신 방과 욕실의 개수를 늘려 1층과 2층을 구분한 것이 눈에 띈다. 1층은 거실과 주방, 서재, 게스트룸, 화장실, 외부테라스로 나뉘어 휴식을 취하거나 응접실의 공간으로 활용되며 3개의 방과 2개의 욕실, 발코니로 채워진 2층은 오직 가족만을 위한 사적인 공간으로, 바닥도 헤링본 패턴의 강마루와 걸레받이를 시공해 좀 더 집다운 면모를 보인다. 반면 1층은 포세린 타일을 깔아 디자인적으로 반전을 주고 1, 2층 모두 상부 몰딩을 없앰으로써 원래 층고에 비해 높아 보이게 했다.

아파트에 익숙한 사람들에게는 다소 독특한 구조일 수 있겠지만 효율적인 공간활용과 디자인이 돋보인다.

▲ 계단하부에 마련된 수납공간. 습기 방지를 위해 갤러리 도어를 설치.

공평힐타운은 올 3월부터 토목공사를 시작했으며 5월부터 건축공사가 착공돼 9월에 A동을 준공하고 모델하우스를 오픈했다. 현재 B동, C동은 기초공사 및 골조공사를 진행중이며 이후 순차적으로 D동, E동, F동 공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5개의 주택이 정남향, 1개의 주택이 동남향의 배치를 하고, 단지이지만 이웃 간 프라이버시를 고려해 가족만을 위한 작은 마당이 있는 중정형 구성을 채택했다. 모여 있을 때 더 조화롭고 아름다운 스페니쉬 기와가 단지의 캐릭터를 확실하게 하고, 주홍빛 기와색에 은은하게 어울리도록 아이보리색 스터코로 외벽을 마감했다. 여기에 수입 벽돌로 포인트를 준 포치는 입구 부분을 아치로 둘러 선적인 주택의 형태를 부드럽게 완화한다. 

1층 공적 공간, 2층 사적 공간으로 구성
내부로 들어오면 복도와 전면창을 통해 들어오는 중정 공간이 가장 먼저 보인다. 이 중정을 중심으로 왼쪽엔 계단실과 서재(게스트룸), 오른편엔 거실 및 주방이 자리한다. 평면 구성에서 알 수 있듯 1층은 응접용 공간으로, 손님이 와도 1층에서만 머무를 수 있도록 콤팩트하게 배치해 공적인 성격을 갖는다.

2층은 오롯이 가족만의 공간으로 안방과 욕실, 침실 2개와 건식화장실로 구분되어 있다. 각각 19.1평씩으로 나뉘며 단열과 공간활용을 최대한 고려해 짜임새 있게 설계했다.

또한 복층은 특성상 복도가 나올 수밖에 없는데, 답답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복도에는 통창을 넣었으며 1층은 뒤쪽 외부 중정과 연결돼 있다. 중정은 정북방향으로 사계절 내내 한낮에도 따가운 직사광선이 들어오지 않아 지붕이 없이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각방은 최소 2~3면이 창호가 설치돼 채광 및 환기에 편리하도록 설계했다. 

▲ 2층 조감도.

입주자 맞춤형 인테리어 디자인
주택 외관디자인을 제외한 실내 인테리어의 경우 입주자의 요구에 맞춰 맞춤형으로 진행된다. 입주자의 취향에 맞추어 도장, 도배, 타일, 마루, 조명 및 주방가구 등을 선택할 수 있다. 분양은 토지와 주택뿐만 아니라 부속시설인 보일러, 테라스, 외부데크, 정원, 잔디마당, 조경, 인허가 등의 모든 제반 비용이 포함되어 있다. 다만 내부 인테리어 선택에 따라 분양금액이 조정될 수 있다고 한다.

공평힐타운의 8가지 특징
공평힐타운의 특징은 8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다.

우선 도심 전원주택이라는 점이다. 문경(점촌) 시내 외곽에 위치해 안락한 전원생활을 하면서 동시에 도시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 특징은 고지대에 위치한 주택단지라는 점이다. 4~5m의 옹벽을 쌓아 인근 부지보다 높은 곳에 위치해 방해물 없는 조망권을 확보하고 있다. 또, 학교시설이 인접해 있다는 점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인근 도보거리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가 위치해 통학이 편리하다.

공평힐타운은 트렌드를 반영한 주택구조를 갖고 있다. 최근 주택 트렌드에 맞게 거실 공간을 줄이고 넉넉한 사이즈의 방 4개와 가족욕실 2실, 게스트를 위한 별도의 화장실 공간 등을 갖추고 있다.

▲ 2층 복도를 따라 가로창을 내고 외부와 통하는 발코니를 설치.
▲ 1층에 한 개, 2층에 2개의 화장실을 마련.

다섯 번째 특징은 단열성을 강조한 친환경 목조주택이라는 점이다. 인슐레이션 내부 단열재와 50m 네오폴 외부단열로 단열효과를 극대화했고, 1층 바닥은 80㎜ 아이소핑크(압출법단열재) 특호로 시공했다.

에너지 효율 1등급의 독일산 3중 유리 시스템 창호를 사용해 단열성과 기밀성을 확보한 점, 주택 내부를 모두 친환경 페인트로 도장 처리해 모던 인테리어 효과를 거뒀다는 점도 특징이다. 마지막으로 외부 시선으로부터 방해 받지 않는 가족만을 위한 외부 테크 공간으로 안락한 중정이 휴식공간으로 제공된다는 점도 공평힐타운의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건축가 소개 | 채종훈 대표 조은하우징
다년간의 실내인테리어, 리모델링 및 외장목수 경험을 바탕으로 단독주택 및 타운하우스 현장소장직으로 맡아 왔으며 2016년 목조주택 전문시공사인 조은하우징을 설립해 대구·경북지역 단독주택 및 타운하우스 시공 및 분양사업을 하고 있다.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