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와 부자재를 한꺼번에…고객만족 실현
목재와 부자재를 한꺼번에…고객만족 실현
  • 황인수 기자
  • 승인 2017.10.18 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 다우통상주식회사 이성원 대리

[나무신문] 다우통상주식회사는 지난여름 (주)우드락공작소와 함께 ‘사랑 나눔 행사’를 개최, 어려운 이웃에게 생활가구를 제공하는 한편, 목공생활과 목재문화의 저변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양하고 우수한 수입 집성목을 공방과 가구 회사 등에 공급하며, 최근에는 도료 및 철물, 용구를 함께 취급함으로써 고객서비스도 확대해 나가고 있다. 고객상담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이성원 대리로부터 다우통상주식회사의 최근 현황을 들어봤다.   <편집자 주>

▲ 다우통상주식회사 이성원 대리

다우통상은?
1999년 5월에 설립됐다. 집성목의 다양화와 고급화, 전문화를 위해 꾸준히 연구개발해 오고 있다. 특히 우리는 제조업체와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생산성 제고와 수익 극대화를 위해, 획일적 수입을 탈피, 고객이 원하는 규격 및 품질의 집성목을 주문 생산, 수입해 제공하고 있다. 최근 건축이나 목재유통 관련 업계의 경기가 전반적으로 좋은 편은 아니지만 우리는 수입품목 다변화를 통해 꾸준히 매출을 일으키고 있다. 세종지점 근무자까지 포함 20여명의 직원이 각자의 위치에서 열심히 일하고 있다.

다우통상의 주요 취급 품목은?
집성판재 모든 수종을 취급하고 있다. 작년부터 도료, 페인트, 바니쉬 등과 도장에 필요한 철물과 용품도 취급하고 있다. 사업 확장이라기보다 고객 서비스의 일환이다. 한곳에서 한 번에, 필요한 모든 것을 구입할 수 있도록 배려한 것으로 고객만족을 실현하기 위함이다.

▲ 존스톤스 건축용 도료.

주요 거래처는?
공방 위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우리가 거래하는 공방은 약 300여 곳이다. 우리는 DIY가 성황하기 전부터 공방 시장을 공략해 왔다. 가구공장들도 우리의 주요 거래처다. 목재뿐만 아니라 공방에서 필요로 하는 부자재 즉 도료와 철물, 각종 용품, 용구 등도 공급하기 때문에 거래처 확보에 유리하다.

언제 입사했나? 주 업무는?
작년에 입사했다. 공방 운영 경험을 높이 평가받아 입사하게 됐다. 주 업무는 고객상담이다. 고객들의 불만을 들어주고, 클레임을 처리하는 일이다.

▲ 썬프루프 엑스테리어하우스.

다품종 소량 공급구조인데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
공방들은 작업에 필요한 목재 한두 장 만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고품질 또는 특이한 사양의 제품을 찾는다. 우리는 고부가가치 목재를 수입하고 있다. 공방에 제공하는 제품의 99%가 수입품이다.

인도네시아나 말레이시아 등에서도 수입하지만 대부분의 제품은 중국에서 수입한다. 집성목이 주류를 이룬다.

집성목을 사용하는 공방은 생활가구 만드는 곳이다. 이들은 공장과 공방 중간 규모의 업체들이다. 가구를 만드는지, 수량은 어느 정도 되는지 등에 따라 주문량은 차이가 난다. 우리는 현재 온라인 매장과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공방에 목재를 공급하고 있다.

매년 가구 만드는 체험행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어떤 행사인가?
우리 다우와 공방 한 두 곳이 손잡고 봉사자를 모집, 그들과 함께 가구를 만들어서 저소득층에 기증하는 활동이다. 우리는 목재 공급하고, 공방이 고객과 함께 가구를 만든다.

올핸 봄과 여름 두 차례 행사를 진행했는데, 특히 여름에 주최했던 ‘사랑 나눔 행사’는 (주)우드락공작소가 기획과 전체 진행을 맡았고, 우리는 제품 소재로 쓰인 목재와 도료 등 현물 을 기부하고, 전동공구 대여 협찬 등 부차적인 진행을 맡았다. 제작 봉사는 강서구청 테니스 동호회팀원들이 참가했다.  

자원봉사자들이 재능기부 해 저소득층·지역아동센터·장애복지센터 등에 목재로 만든 생활가구를 제공하고, 또 직접 만든 가구를 지역의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함으로써 이웃 사랑을 실천하고자 진행된 행사였다. 강서구청 복지과에서 선정한 저소득층 20가정에 칠레 파인 집성목으로 제작한 1인용 좌탁을 지원했다

▲ 직결접시 머리부분 나사.

체험활동을 통해 얻는 것이 있다면?
사랑 나눔 행사를 통해 어려운 이웃을 돌아본다는데도 의미가 있지만, 목재에 대해 알리는데도 기여하고 있다. 최근 목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방과후 활동이나 산림청 산하 각 지역 지자체에서도 목재문화체험장 내에 목재 체험교실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다.

CJ나눔재단 사랑의 열매재단 등에서도 오래전부터 이런 목재체험 행사를 해왔다. 반응도 좋고, 참여자도 늘어나고 있다.

체험활동 계획은?
정기적인 행사는 아니지만 연말 안에 기회가 되면 한 번 더 추진할 계획이다.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주기적인 나눔 행사가 될 수 있도록 지속 발전시켜 나아갈 계획이다.
 

▲ 플로어_포치 에나멜.

다우통상이 공급하는 집성목의 특징은?
천연목재의 아름다움을 그대로 살렸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원목의 무늬결을 그대로 살린 다양한 패턴은 표면 감촉이 산뜻하면서도 살아있는 자연의 아름다움과 향취를 그대로 지니고 있어 숲속에 있는 느낌 그대로 행복공간을 연출한다.

밝은 색상과 무늬결이 자연스러운 소프트 우드는 추재와 춘재가 뚜렷이 나타나며, 옹이가 많은 게 특징이다.

하드 우드는 잎이 넓은 활엽수로 아름답고 고운 나무결과 무늬를 갖고 있다. 종류별로 특징, 색상, 냄새가 뚜렷하게 달라서 가구의 재료로 매력 있는 소재다.

▲ 스피드하이드.

최근 인기 품목인 PPG 건축도료에 대해 소개한다면?
플로어&포치 에나멜, 스피드하이드 데코레이션 페인트, 선프루프 엑스테리어 하우스&트림라텍스 등이 대표적이다.

플로어&포치 에나멜(Floor&Porch En-amel)은 주거용 및 상업용 건축물의 실내외 겸용 만능 페인트로 다양한 소재에 누구나 쉽게 도장할 수 있는 최고급 친환경 제품이다.

▲ 존스톤스 티크오일.

우수한 접착력과 내마모성, 내오염성이며, 빠른 건조와 색상 유지력이 좋다. 미국 PPG직수입품이다.

스피드하이드(SpeedHide)는 프리미엄급 인테리어 데코레이션 페인트로써 강인한 도막을 형성할 뿐만 아니라 저취형, 속건성의 친환경성이 뛰어나 가정용 및 상업용 건축물에 이상적인 제품이다. 반복적인 물청소가 가능하고, 작업시 흘러내리거나 튀지 않으며 은폐력이 탁월하다.

선프루프 엑스테리어 하우스&트림라텍스(SunProof Exterior House & Trim Latex)는 100% 아크릴로 내구성과 부착성이 우수한 제품이다. 또한 내균성 및 내오염성이 뛰어나 고급 상업용 및 주거용 건물 외부용 페인트로 적합하다.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