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우드의 완벽한 대안, 루나우드”
“하드우드의 완벽한 대안, 루나우드”
  • 서범석 기자
  • 승인 2017.10.11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 핀란드 루나우드 본사 사미 키비스토(SAMI KIVISTÖ) 마케팅 총괄이사

유럽은 지금 불법목재 규제로 하드우드 유입 줄고 열처리목재 사용 증가 중

[나무신문] 친환경성과 치수안정성, 여기에 성능대비 비교적 저렴한 가격까지…. 루나우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루나우드는 핀란드 루나우드(LUNAWOOD) 사가 생산한 열처리목재로, 삼익산업이 10여년 전부터 국내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삼익산업을 방문한 루나우드 본사 사미 키비스토(SAMI KIVISTÖ) 마케팅 총괄이사(Sales & Marketing Director)<사진 우측, 좌측은 삼익산업 무역부 김영훈 팀장>를 만나보았다. <편집자 주>

본인 소개를 해달라.
루나우드에서 마케팅 총괄이사를 맡고 있다. 열처리목재 관련 일은 한 것은 10년 정도됐고, 루나우드에서는 6년 째 근무 중이다. 

▲ 루나우드 시공사례들.

루나우드는 어떤 회사인가.
지난 2002년에 설립된 루나우드는 세계 시장에서 목재 열처리 분야의 선구자로 인정받고 있다.특히 지난 2010년 핀란드의 투자회사 카프만이 인수하면서 더욱 공격적인 경영에 나서고 있다.

현재 40개 국 이상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공급 경로는 2차 가공품을 생산하는 제조회사, 완제품 수입 유통회사, 건축가, DIY시장 등이다. 연간 10만5000㎥의 열처리목재를 생산하고 있는데, 이는 전세계 관련 시장 규모가 50만㎥라는 것을 감안하면 상당한 양이라고 안 할 수가 없다. 올해 총매출액은 600억원 정도로 예상되고 있으며, 매년 15% 정도 성장하고 있다.

우리 회사에 이어 두 번째로 열처리목재를 많이 생산하는 회사의 연간 생산량이 4만㎥ 정도에 그치는 것으로 알고 있다.

▲ 신제품. 애쉬 루나우드.

전 세계 열처리목재 시장의 성장률은.
지금 이 자리에서 정확하게 말할 수는 없지만, 대략 5~10% 정도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다른 품목에 비해서 성장폭이 큰 편이다. 그 요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우리 루나우드의 입장에서 말을 하자면, 우선 데크를 비롯해 발코니, 외장재, 내장재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는 데서 그 요인을 찾을 수 있다. 또 가격적인 포지션이 좋은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이유다. 하드우드와 견주어도 손색이 없는 성능을 발휘하면서도 가격이 방부목처럼 저렴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철저하고 끊임없는 품질관리를 통해서 고객들의 만족도를 유지시키는 것도 비결이다. 우리는 2년에 한 번씩 생산라인에 투자하고 있다.

유럽 쪽 목재시장 동향에 대해 말해 달라.
북유럽의 상황은 현재 중국의 스프루스에 대한 수요가 굉장히 많아진 상태다. 또 레드파인은 이집트로 활발히 수출되고 있다. 반대로 러시아 시베리아산 낙엽송은 유럽으로 많이 들어오는 상황이다. 또 하드우드의 유럽 유입은 불법목재에 대한 규제 등 이유로 줄어들고 있다. 때문에 루나우드와 같은 열처리목재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데, 아시아에서도 이러한 상황이 곧 발생할 것이다.

▲ 루나우드 시공사례들.

삼익산업과 루나우드와의 관계는.
벌써 10년 가까이 파트너십을 유지하며 한국 시장을 개척하면서 서로 만족하고 있다. 또 한국 시장에서의 루나우드의 더 많은 성장을 위해서 우리가 더 적극적으로 지원할 방법을 여러모로 찾고 있다.

다른 나라와 비교했을 때 한국은 매우 성공적인 케이스다. 우리는 이게 다 삼익산업이 그만큼 열정적으로 시장을 개척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루나우드의 주요시장은 어디인가.
아무래도 메인시장은 유럽이다. 영국 독일 벨기에 프랑스 등을 꼽을 수 있다. 유럽을 제외하면 한국과 일본, 중국 등이다. 중국은 1년여 전에 진출했는데,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

▲ 루나우드 시공사례들.

장점을 간단히 말한다면.
친환경적이고 치수안정성이 뛰어나다는 것이다. 일체의 화학약품을 사용하지 않고 열과 수증기만을 이용해서 만든 제품이다. 때문에 사람의 살이 직접 닿는 곳에 주로 쓰인다는 점에서 가장 우선에 두어야 할 장점이 바로 친환경이다.

다음으로 치수안정성인데, 루나우드는 함수율이 극도로 낮기 때문에 수축팽창으로 인한 뒤틀림 등 하자발생이 거의 없다. 

▲ 루나우드 시공사례들.

 

루나우드Ⓡ 열처리목재

루나우드 제품은 일체의 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높은 온도(190~212℃)와 증기만을 사용해 자연 그대로의 나무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그결과 루나우드 제품은 연소시 안전하며, 또한 오랜 시간 사용 후에도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열처리의 강점 : 강한 내구성과 높은 치수 안정성

부패에 강한 내구성 
헤미셀룰로오스(다당류 탄수화물)의 파괴로 열처리 목재는 부패를 일으키는 곰팡이 등의 균류가 성장할 수 있는 충분한 영양물질을 가지고 있지 않다.

향상된 치수 안정성 
열처리 후 목재의 함수율은 4~6%까지 줄어든다. 수분을 쉽게 다시 흡수하지 않기 때문에 치수안정성과 단열성이 약 25%까지 크게 상승한다.

송진 제거 
송진은 없어지거나 마르기 때문에 송진이 나올 위험이 없다.

열처리 과정의 살균 효과 
열처리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살균효과로 인해 박테리아가 제거된다.

친환경성 
포름알데히드 같은 유해한 물질의 배출이 없다. 따라서 루나우드는 깨끗하고 안전하게 내·외장재 모두에 사용할 수 있다.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