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티유 Mai-Tiew (Cratoxylum formosum)
마이티유 Mai-Tiew (Cratoxylum formosum)
  • 김오윤 기자
  • 승인 2017.10.10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 | 목재를 둘러싼 여러가지 모험 60 - 노윤석 (주)일림 이사

[나무신문 | (주)일림 노윤석 이사] 마이티유(Mai-Tiew)는 물레나물과 식물인 Cratoxylum formosum의 라오스의 지역명이다. 이 마이티유가 관심을 받게 된 것은 동남아에서 생산되는 최고급 숯의 일종인 비장탄의 원료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원래 비장탄은 일본의 와카야마 현에서 주로 생산되는 새하얀 색을 띠는 특산 숯으로, 현 내에 자생하는 특산 너도밤나무를 초고온에서 태워서 만든다. 특히 미나베 쵸(みなべ町)에서 생산되는 것이 특상품으로 팔리며, 타는 온도는 낮은 편이지만 온기가 다른 숯보다 오래 가고 태울 때 악취가 거의 없으며 또한 원적외선을 대량 발생시키는 효과도 있다

연료 용도 외에도 신발에 넣어 두면 항균과 탈취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물병이나 밥솥에도 비슷한 효과를 보기 위해 넣기도 한다. 냉장고 탈취용으로 사용하기도 하며 상품화된 물건도 있다. 탄소 함유도가 매우 높으며, 그 때문에 매우 단단하여 톱으로도 썰리지 않는다.

일본에서 유래된 것이나 라오스나 캄보디아 등 열대지방에서 비슷한 숯을 만들어 수출하기도 한다. 일본이나 한국에서 고급 식당은 아니지만 비장탄처럼 보이는 물건이 나온다면 십중팔구 이것이다.

이런 이유로 현재 동남아지역에 있어서 이 나무는 매우 심한 남벌현상을 보이고 있다. 비단 비장탄의 원료 뿐만 아니라 식량, 의약품, 건축재료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나무는 맹아를 통한 번식력과 발아력이 매우 뛰어나 IUCN의 기준으로도 LC(Least Concern)로 가장 위험성이 적은 수종중 하나다. 따라서 앞으로 이런 수종들을 적극 개발해, 목재에 대한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며, 품질좋은 숯제품도 안정적으로 공급 받을 수 있을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지역명                     
Borneo: Biabas tahun, Butun, Dat tetong, Entemu, Geronggang, Geronggang derum, Kajo jelan, Kalambunan, Kasat baku, Mampat, Melan, Mangkutan, Mirinos, Mulun, Nyalin bahe, Obah bukit, Patok tilan, Pelawan, Raja tugag, Sarungan, Sidodot.
China: yue nan huang niu mu.
Java: rembang putun.
Laos: Mai tiw.
Malaysia: derom (Kedah, K. Lumpur), betina, gerunggang, mumpat (Perak), kemuntong, mampat (Kelantan), mampat (K. Lumpur), drum (P. Penang).
Philippines: mango-gong, marangguub, salingagon (Palawan).
Sumatra: kebutul, kemutul (Lampong), kembutul, tembutun (Palembang), mampat (Palembang, Riouw), ampet, mampet, temutun (Banka).
Thailand: Phak tiu.
Vietnam: Thanh nganh dep, Thanh nganh vang.

식물학적 특성                  
수고 35m, 흉고직경 40㎝에 이르는 교목으로 활엽수이며, 수피가 반들반들하나 부분적으로 거친경우도 있다. 새로운 가지는 일반적으로 반들반들하다. 잎은 대생이며 약 5~15㎝의 길이로 긴타원형이나 끝이 날카로운 경우도 있다. 줄기에는 거친 가시가 있으며, 나이가 지남에 따라 이 가시들은 떨어지나 큰 줄기에도 이 가시의 흔적들이 남아있다. 새가지에는 많은 가시가 난다.

교목으로 분류되긴 하나 이 나무의 쓰임새가 너무 많아 이 정도로 큰 나무는 거의 발견되지 않으며 거의 관목상태로 발견된다.

이 수종에는 세가지 품종이 있으며, 잎의 색상에 따라 초록색, 오렌지색, 붉은색으로 나뉘어진다. 품종에 따라 식용가능성과 목재의 성질들이 달르며, 아종으로 구분될 가능성도 있다.

잎자루가 5~15㎜, 잎 모양이 3.5~14㎝, 타원형 또는 타원형 또는 타원형의 잎, 날카로운 또는 짧고 둥글고 뾰족하고있다. 현재 모종 조 아래 겨드랑이에서 1~6 마리의 꽃잎 화서 또는 묘조가 발달하지 않는 경우에는 더 오래된 줄기에서 분명히 구분된다. 小莖 3 ~ 10(-15)㎜. 꽃 이종 성. 분리 4~7은 2~4㎜. 꽃잎은 흰색 또는 분홍색에서 붉은 또는 (드물게) 보라색에서 7~17×3~7㎜; 전체 두께 2~4㎜, 둥근 전체 또는 하위의 두께. 수술은 5~14㎜, 수술은 비교적 이완하고 무리 당 20개, 꽃밥의 선이 존재하며, 자주색을 나타낸다. 

▲ 꽃.

번식                        
번식은 주로 맹아갱신을 통한 천연갱신으로 이루어진다. 이 나무들은 집단 군락지에서 보면, 벌채 후 많은 맹아들이 주변에서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일부에서는 뿌리를 통한 삽목을 실시하기도 하지만, 숯 제조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맹아갱신이 가장 바람직하다.
종자는 4~5월에 결실하며, 장과로서 바로 파종이 가능하다. 종자를 통한 양묘도 가능하며, 대량의 번식을 필요로 할 경우 꼭 필요한 방법이다. 종자는 한 포에 약 12~17개 정도 있으며, 크기는 가로 6~7.5, 세로 2~4㎜의 크기이다.

생태                         
이 나무는 습기를 좋아하여, 이탄지나 망그로브 숲 그리고 해안연안의 숲에도 잘 자라지만 이나무의 주요 서식지는 동남아 몬순지역의 Dipterocarpus 이차림 지역에서 잘자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충적토의 토양에서 잘자라나, 계곡이나 한계지 부분에서도 잘 자란다. 

생명력과 맹아력이 뛰어나, 벌채적지에 가장 선구적으로 나타나는 수종중의 하나이다. 이후 자연적으로 방치할 경우 실생 및 맹아를 통해 맹렬히 번식하는 수종이다.

생육조건                          
고도 : 0~600m(최대 : 1200m)
연간평균기온 : 25~30 ℃
연평균강수량 : 650~3000㎜
토양형 : 석회질의 토양에서 가장 잘 자라며, 염분이 많은 토양 및 pH가 8이 넘는 알칼리 토양에서도 잘 자란다. 하지만 산성토양이나 배수가 잘 안되는 토양에서는 잘 자라지 않는다. Ipi;-Ipil은 산성토양, 저인산, 저칼슘, 높은 염분 및 높은 알루미늄 포화도 그리고 물로 차있는 곳에서 잘 자라지 않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 비장탄 제품.

분포지역               
Hainan, Indo-China, Andaman Islands, Peninsular Malaysia, Sumatra, Java, Borneo, Philippines, Celebes

생산물                
목재 : 건축용 목재로 알려져 있으며, 건축용 목재로는 Mempet이라는 상품명으로 거래된다. 목재의 강도가 매우 강하고, 질겨 구조재 등으로 좋은 목재이다.
숯제조 원료용 : 현재 이 나무의 가장 큰 용도는 비장탄을 생산하는 원료목이다. 마이티유로 생산된 비장탄은 숯 중에서도 지속시간이 오래가며, 열량도 높은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기타 용도               
염료 : 이 수종의 수피는 갈색을 내는 염료로 사용되어 왔다. 수피를 벗겨내어 물에 담가놓으면 수피에서 염료가 추출된다.
식량 : 어린 잎은 식용으로 가능하다.
동물용 의약품 : 수피를 가축의 설사증사상 치유에 사용될 수 있다.
화장품 : 수피와 잎은 코코넛 밀크와 혼합하여, 피부 트러블의 치유에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관상수.

조림 및 관리             
이 수종은 맹아를 통한 천연갱신이 매우 잘 이루어지며, 종자로도 번식이 잘되어 벌채적지에 가장 선구적으로 나타나는 수종이다. 따라서 일반적인 경영목적으로의 조림작업이 필요 없으며, 천연갱신 중 묘목이 자라지 않는 지역에 대한 약간의 보식을 실행해 주면 된다.
어린 묘목이 주변 잡초와 경쟁해 이길 수 있을때까지 약간의 풀베기를 실행해주면 되며, 이 후 별다른 관리가 필요없다.
실생묘로 조림을 할 경우 멀칭을 이용해 잡초의 발생을 억제해 주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양묘                   
저장성종자로, 채취한 1년 간은 상온에서 보관해도 활력을 유지한다. 보통 4~5월에 채취해 바로 파종을 하면 좋은 발아율과 생장율을 보인다.

병충해                 
특별히 알려진 병충해는 없으나, 잎을 가해하는 잎벌레류의 피해가 발생한다.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