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불 안 가리는 단열재의 진화 ‘아이씬폼’
물불 안 가리는 단열재의 진화 ‘아이씬폼’
  • 서범석 기자
  • 승인 2017.06.16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린인터내셔널, 6월13일 캐나다 본사 전문가 초청해서 시연회 개최
▲ ‘1%의 물질과 99%의 공기로 이루어진 100% 수성 아이씬(ICYNENE) 폼’ 시연회가 6월13일 아이씬 한국사무소 주최로 충북 음성 스마트하우스 모듈러주택 생산공장에서 아이씬 캐나다 본사 및 일본 지사 담당자 및 시공 전문가들이 초빙된 가운데 20여 명의 국내 관련업계 종사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나무신문] ‘1%의 물질과 99%의 공기로 이루어진 100% 수성’ 연질·경질폼 아이씬(ICYN-ENE)의 인기가 심상치 않다. 

아이씬 한국사무소 린인터내셔널(대표 이혜린, www.icynene.co.kr)은 6월13일 충북 음성군 스마트하우스 모듈러 하우스 생산공장에서 아이씬 캐나다 본사 및 일본 지사 국제시장 담당자 및 시공 전문가들을 초빙해 국내 관련업계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시연회를 개최했다. 

지난 4월28일 일산 킨텍스에서 MBC건축박람회 부대행사로 진행된 세미나에 이어 진행된 이날 시연회에는 전국서 20여 명의 우리나라 업계 관계자 및 단열재 시공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시간을 넘겨서까지 질의응답과 실습이 이뤄지는 등 뜨거운 호응 속에 이뤄졌다.  

린인터내셔널이 아이씬폼의 국내 판촉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게 고작 1년여에 불과함에도 이처럼 아이씬폼의 인기가 빠른 속도로 높아지고 있는 이유는 뭐니뭐니해도 물과 불을 가리지 않는 제품의 안정성과, 뛰어난 단열성능에 친환경성까지 두루 갖춘 아이씬폼만의 장점 때문이라는 풀이다.

▲ 캐나다 본사에서 초빙된 시공 전문가가 국내 관계자에게 시공기술을 전수하고 있다.

아이씬폼은 지난 1986년 캐나다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된 이래 현재 35개국 이상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습기와 결로, 곰팡이 등 걱정이 없는 ‘친환경 특급 단열재’로 정평이 나 있다는 설명이다.
한국 사무소의 설명을 정리하면, 이 제품은 △100% 수성 친환경 제품으로 발포 촉매제가 화학이 아닌 100% 물을 베이스로 했다. 때문에 CFC, HCFC, 포름알데히드, 휘발성유기화합물 등 인체에 해로운 물질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특히 화학물질을 베이스로 했을 경우 지속적인 가스방출로 인해 폼의 변형으로 구조물과 이격이 생길 수 있으나, 물을 베이스로 한 이 제품은 가스 방출이 없을 뿐 아니라 변형으로 인한 이격도 없게 된다.

△높은 기밀성과 단열효과를 자랑한다. 단열과 Air-seal 역할을 동시에 하고 있는데, 이는 스웨터 위에 바람막이를 입은 효과와 같다. 공기의 이동을 막아주어 결로현상이 없고, 탁월한 단열효과까지 보장한다.

△에너지 손실 절감효과도 뛰어나다. 100배(1% 물질과 99% 공기로 이루어짐) 팽창하는 제품으로 모든 공간을 완벽히 채워줌으로써 새어나가는 공기를 차단해 에너지 손실과 낭비, 매년 발생하는 냉난방비 지출을 줄여준다.

△차원이 다른 오픈셀(Open-cell) 구조도 눈여겨볼 만하다. 아주 미세한 셀 구조를 지녔기 때문에 중력을 가하지 않는 한 물을 흡수하지 않는다. 만약 수분을 흡수한 경우 100% 자연건조되며, 건조되는 과정에서 폼의 변형도 일어나지 않는다. 미세한 습윤에 영향을 받지 않아 습기나 결로, 곰팡이가 생기지 않고 습도조절이 가능해 쾌적한 실내환경을 조성한다.

△수분 흡수율 관련 테스트 결과도 놀랍다. 북미의 인증기관인 ASTM에서 시험한 결과 수면 아래 폼을 2인치(5㎝)까지 잠기게 하고 96시간 후 수분흡수율이 5% 미만이라는 놀라운 성능이 입증됐다. 일반적인 폼이 70%가 넘는 수분 흡수율을 보이는 것과는 현격한 차이를 보인 것. 때문에 ASTM은 목조주택 다락방 등에 벤트시스템 없이 아이씬폼을 사용해도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화재 시 안심할 수 있는 단열재라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자기소화성을 지니고 있어 화재 시 불꽃이 닿는 부분에만 그을림이 발생되며, 직접적 화기에 접하지 않는 경우 더 이상 불꽃이 번지지 않는다. 역시 ASTM 방식 테스트 결과 아이씬폼의 화재안전성은 20으로 나왔는데, 이는 최고 등급 구간이다. 화재안전성 수치는 콘크리트를 0으로 봤을 때 레드오크가 100이다.

△아이씬 수성 연질폼은 저밀도의 부드러운 단열재로 폼 자체에 유연성이 있어 건물의 움직임으로 인한 균열이나 틈새가 발생하지 않는다. 지진 후에도 변형이나 이격이 발생치 않는다.

△방음효과가 탁월한데, 70%의 흡음과 방음으로 실외소음을 줄여주어 안락한 생활을 제공한다. 노래방 시공에도 적합하다.

△병해충 서식불가 환경도 관전포인트. NO FOOD VALUE로 생물들이 살 수 있는 영양분을 공급하지 않아 설치류 및 흰개미나 곰팡이의 서식환경을 제공하지 않는다.

▲ 스마트하우스 음성공장 전경.

스마트하우스 이영주 대표는 “우리 스마트하우스가 아이씬폼을 사용하게 된 계기가 있다. 소형주택 위주로 주택을 만들다보니 초기에는 대부분 판매되는 주택이 세컨하우스였다. 그런데 세컨하우스는 겨울철에는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보니 난방을 하지 않아 여기저기서 동파사고가 빈번했다. 이러한 우리의 고민을 해결해준 제품이 바로 아이씬폼이다. 아이씬폼을 사용한 이후로는 건물 내부 동파는 없었다”면서 “처음에 직원들과 주변에서는 굳이 비싼 제품을 쓰는 것에 대한 불만도 많았다. 하지만 지금은 스마트하우스가 좋은 주택을 만들어 가는데 아이씬폼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데 모두 동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마트하우스(www.smarthousing.co.kr)는 지난 2003년 회사설립 이후 ‘하루만에 뚝딱 짓는 주택’이라는 기치아래 우리나라 이동주택 및 모듈러주택 시장을 대표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