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환경과 기타(Guitar) - 마호가니
지속가능한 환경과 기타(Guitar) - 마호가니
  • 김오윤 기자
  • 승인 2017.04.05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 | 목재를 둘러싼 여러가지 모험 52-노윤석 (주)일림 이사

[나무신문 | 노윤석 (주)일림 이사] 기타의 가장 큰 효용가치는 아름다운 소리를 내는 것이다. 기타가 아름다운 소리를 내지 못한다면 그건 기타로서는 무용지물인 것이다. 또한 아무리 아름다운 목재라도 제대로 된 용도에 쓰이지 못한다면 그 효용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다. 어떤 소재가 가장 자기의 효용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그 용도에 적절한 곳에 사용되어야 한다. 기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중의 하나는 Neck이라 불리우는 곳으로 이곳은 기타의 내구연한 동안 안정성을 유지해야 한다. 만약 이 Neck부분이 한쪽이나 다른 쪽으로 굽거나 휜다면 기타로서 사용할 수 없게된다. 일반적으로 최고급 기타의 neck은 마호가니로 만들어 진다. 이 붉은 갈색의 목재는 엇결을 가지고 있으며, 수분와 온도에 특별히 강한 저항성을 가지고 있어 안정성이 매우 뛰어나다. 

▲ 많은 노예선들이 마호가니로 만들어 졌다. 마호가니의 어원은 아프리카 Yoruba어이다.

왜 마호가니 일까?
마호가니가 목재로서 가치가 높아지다 보니 많은 아류들이 생겼는데, 진짜 마호가니는 Swietaniamacrophylla의 학명을 가진 나무로 중남미 열대우림이 원산지다. 이 나무들은 남미가 유럽의 식민지일 때 남미지역의 산림에 우점을 차지하고 있었다. 이러 다가 Thomas Chippendale같은 디자이너들이 이 나무로 가구를 만들어 유럽에 소개하자 마자 유럽 및 전세계에 마호가니 돌풍이 일어났다. 이 지역에서 이 나무의 중요성은 남미의 벨리즈의 국기에 이 나무가 있고 그 아래 두명의 벌목공이 그려져 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알수 있다. 국기에 그려질 만큼 마호가니는 당시 남미인들에게 중요한 생활 수단이었던 것이다.

이처럼 마호가니의 유통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1950년대 들어서 그 남벌로 인한 공급량 감소와 수요량의 증가로 가격이 급상승하게 된다. 이에 따라 기타 제조업체들은 제조원가가 매우 상승하는 것을 지켜봐야만 했다. 

1950년에서 2003년까지 세계의 마호가니의 약 70%가 벌채되었다고 한다. 이에 따라 국제 멸종위기종 무역에 관한 협약 (CITES-the Convention on International Trade in Endangered Species)에서는 마호가니를 무역제한품목으로 보호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타 제조업체들은 다음과 같은 대안을 검토하고 있다.

1. 마호가니와 비슷한 다른 대체 수종의 개발
2. 중앙아메리카의 지속가능한 지역사회기반의 임업을 지원

▲ 세계 문화유산지역인 과테말라 Peten지역.

아프라카산대체제?
현재 마호가니란 말은 세계의 여러 수종에 걸쳐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각자의 수종은 악기를 만드는대도 큰 무리가 없을 정도로 품질이 좋다. 콩고분지와 서부아프리카지역에서 생산되는 Khaya종의 경우는 실제로 기타 제조업체에게 진짜 마호가니와 거의 같은 취급을 받는다. 이러한 아프리카 마호가니는 상대적으로 싸고 풍부하다. 또한 가용자원도 남미에 있는 것보다 풍부하다. 또한 목재의 품질또한 남미의 마호가니와 비슷하다. 더욱이 매우 빨리 자라는 속성수로 환경에 대한 큰 부담없이 생산을 할 수 있다. 또한 남태평양의 피지에서는 대량으로 마호가니를 식재하고, 지속가능하게 경영하고 있다.

▲ 마호가니로 만든 기타 neck 안정성이 매우 뛰어나다.

과테말라에서의 미래
많은 기타 제조업체들이 이젠 지속가능한 지역사회기반의 산림경영으로부터 생산된 마호가니를 이용해 기타를 제조하고 있다. 일례로 Bedell Guitar같은 유명 기타제조 업체는 과테말라의 Peten지역에서 엄격히 관리된 상태에서 생산된 마호가니만을 이용하여 기타를 생산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15년 동안 이 지역의 산림파괴율은 거의 0%에 이른다. Taylor Guitar같은 업체도 과테말라나 온두라스 지역의 지역기반의 산림경영체계내에서 택벌에 의한 벌채목만 이용하고 있으며, 이는 결국 지역주민들의 생활수준을 향상 시켜주고 불법 벌채에 대항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고 있다.

Martin Guitar사의 경우는 여러 지역에서 생산된 지속가능한 마호가니 목재를 이용하고 있으며, FSC(Forest Stewardship Council)과 Rainforest Alliance인증을 받은 목재만을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외부인증을 통해 Martin사는 자신들의 엄격한 환경기준에 대한 소비자들에게 확신을 시켜줄 수 있었고, 이에 따라 회사의 가치도 증가하게 되었다. Gibson Guitar사의 경우는 이러한 FSC 인증을 통해 지속 가능한 이용과 지역주민의 생활 수준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효과를 함께 누리고 있다.

기타 산업은 마호가니를 지속 가능하게 한 아주 좋은 예이다. 생산자들은 지속 가능한 마호가니에 많은 투자를 함으로서 불법 벌채에 대항하는 아주 큰 힘을 주었다. 이런 과정에서 지역주민들의 생활수준을 향상시키고 산업과 부를 창출했다. 불법 벌채는 모두에게 불행한 일이다. 기타 제조업체들은 이런 문제에 대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했고 이제 결과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소비자로서 우리는 구매행위를 통해 이러한 노력에 기여를 해야 한다. 가장 먼저 마호가니가 이런 성공적인 이야기를 써내려 갔다. 이제 다른 악기를 구매할 때도 우리 소비자들의 책임 있는 행동이 요구된다.

세계에 있는 많은 산림들-악기에 사용되는 목재를 생산하는 산림을 포함해-은 불법 벌채와 남벌의 위험에 처해 있다. 기타산업은 이미 공급체인의 변화를 통해 지속 가능하고 투명한 생산물만을 사용해 우리 산림의 미래를 밝게 만들 수 있었다. 이제는 이러한 성공을 발판으로 소비자들이 다른 목재를 이용하는 산업분야에도 압력을 가해야 한다.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