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호가니(Swieteniamahagoni) Meliaceae (멀구슬나무과)
마호가니(Swieteniamahagoni) Meliaceae (멀구슬나무과)
  • 김오윤 기자
  • 승인 2017.03.17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 | 목재를 둘러싼 여러가지 모험 50 - 노윤석 (주)일림 이사

[나무신문 | 노윤석 (주)일림 이사] 세계적으로 대표적인 고급 수종을 꼽는다면 흑단, 자단 그리고 마호가니를 꼽는 경우가 많다. 이런 수종들은 그 특유의 아름다운 형태와 목재로서의 기능적 가치가 뛰어나 고급 가구재료나 건축재료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만큼 상업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어, 16세기부터 거래가 되고 있다.

심재는 검붉은 루비빛을 띄는 갈색으로 목재가 단단하면서도 연마를 하면 촉감이 부드러운데다 특유의 따뜻하면서도 고풍스러운 느낌을 준다. 현재는 무분별한 벌목으로 모두 CITES 부속서 II 등급으로 처리되어있으며, 목재의 가격 역시 급상승했기 때문에 상업용으로 사용되는 것은 대부분 다른 고급수종과 마찬가지로 외형상 비슷한 수종인카야(Khaya spp.)나 샤펠(Entandrophragmacylindricum)로 대체되었다.

귀한 나무지만, 역설적으로 동남아의 거리에서 쉽게 볼 수 있고 특히 우기 건기가 확실한 지역에서 많이 보이는데, 심지어는 도심지의 가로수로도 널리 사용된다. 가지가 매우 넓게 퍼져 많은 녹음을 만들어 열대지방의 더운 햇살을 피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해 주기 때문 인 것으로 보이는데, 이를 보면 마호가니는 공해에도 어느 정도 저항성이 있는 듯 하다. 또한 해발고도가 낮은 바닷가 근처에서도 많이 자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남태평양 지역에서도 많이 식재되고 있는데, 피지나 솔로몬 제도 같은 곳에서도 용재를 위한 장기수로 조림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중부 지역의 섬 지역에서도 많이 식재 되고 조림되고 있다. 보통 마호가니가 좋은 용재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최소 30년이상의 수령을 가져야 하는데, 최근의 마호가니 조림지의 경우는 평균 벌기령을 7~10년 이내로 관리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조림회사의 입장에서는 빠른 수익을 기대할 수는 있겠지만, 목재의 품질 저하로 제대로 된 가격을 받지 못하게 된다. 이에 따라 수익성은 낮아지게 된다. 현재 모든 조림관련 회사들이 겪고 있는 자본회수기간과 수익성과의 괴리의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지역명          
Bengali (mahagni); Creole (kajoupeyi) ; Dutch (mahok) ; English (WestIndianmahogany, Cuban mahogany tree, Dominicanmahogany, Jamaicanmahogany tree, Spanish mahogany tree, West Indiesmahogany, mahogany, Puerto Rico mahogany tree, small leaf mahogany) ; French (acajou pays, acajou) ; Hindi (mahagoni, mahagni, mahaagonichetta, ciminukku) ; Indonesian (mahoni) ; Malay (cheriamahogany) ; Spanish (caoba, caoba de Santo, domingo) ; Tamil (cimainukku, mahagony) ; Thai (mahokkani-baiyai, mahokkani-bailek) ; Trade name (mahogany, Honduran mahogany) ; Vietnamese(gi[as]in[uwj]ga)

식물학적 특성           
마호가니는 수고 30m에 이르는 교목으로 짧고 가지가 없는 수간을 가지고 있으며, 지름이 1m에 이른다. 원형모양의 수관을 가지며, 크기가 매우 큰 많은 가지를 가지고 있어 짙은 녹음을 형성하는 수종이다. 어렸을 때에는 부드러운 회색의 수피를 가지고 있으나, 성목이 되어서는 거칠고 붉은 갈색으로 변화한다. 주로 건기가 있는 지역에서 자라는 활엽수입니다.

잎은 평편하고, 10~18㎝의 길이를 가지고 4~10개의 쌍을 가진 우상복엽의 형태이다. 잎은 광택이 있으며, 어두운 초록색이다. 

꽃은 황녹색으로 6~8㎜의 지름으로 엽액의 꽃찰{를 가지고 있으며, 잎보다 짧은 특성이 있다.
엷은 갈색의 종자 캡슐은 위로 바로 서서 열리며 6~10㎝의 길이, 4~5㎝지름의 크기로 달린다. 각각의 종자는 약 20개의 평평하고, 갈색이며, 날개를 가진 4~6㎝길이를 가지고 있다. 

번식             
개화 및 결실은 주기적은 매년 되지만, 기후에 따라 여러가지 변이가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우기가 시작되기전 짧은 기간 동안 이루어진다. 개화로부터 성숙된 종자가 발생하기 까지는 8~10개월 정도 소요된다. 꽃은 일가화이며, 나무자체도 자웅동주이다. 곤충에 의해 수분되며, 특히 S. macrophylla과 같이 자라는 지역에서는 이 종과 이종교배가 자주 발생한다.  한 꽃차례 중 한 개의 꽃이 한 개의 열매로 발달하며, 나머지의 꽃들은 결실을 하지 못한다. 열매의 결실은 20년생부터 시작되나, 30~40년 까지 밖에 지속되지 않는다.  종자의 생산은 생산지역 및 기간의 영향을 받는다.

생태           
기후가 따뜻하고, 16에서 32℃ 범위에서 안정적인 기온을 가지며, 강수량이 1250~2500㎜ 정도로 여름에 집중되긴 하지만, 일년에 걸쳐 고루 내리는 지역에 원산지로 분포한다. 최적의 장소는 1000~1500㎜의 강수량이 적은 지역으로, 바다에서 멀리 떨어져 있지 않고, 해발고도가 해수면과 비슷한 수준이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생육조건             
표고 : 100~500m
평균온도 : 16~32℃
평균강수량 : 800~2500㎜
토양형 : 토심이 깊고, 유기물이 풍한 토양에서 잘 자란다. 경사가 심한지역에서는 잘 자라지 못한다. 배수가 잘 되는 사질 토양이 최적의 장소다. 척박한 토양에서는 잘 자라지 못한다.

분포지역             
원산지 : 바하바, 쿠바, 아이티, 자메이카, 미국
재배지 : Bangladesh, Benin, Burkina Faso, Cameroon, Chad, Cote d'Ivoire, Fiji, Gambia, Ghana, Guinea, Guinea-Bissau, India, Indonesia, Liberia, Malaysia, Mali, Mauritania, Niger, Nigeria, Philippines, Puerto Rico, Senegal, Sierra Leone, Sri Lanka, Togo

생산물               
연료림 : 아이티에서는 이 나무의 가지나 잘라진 줄기는 숯으로 만들어져 지역주민의 중요한 연료로 사용된다. 이러한 현상은 주로 도심과 멀리 떨어진 외곽지역에서 많이 일어난다.

목재 : 이 나무의 목재는 16세기부터 상업적으로 거래된 아주 중요한 나무다. 심재는부후와 해충에 매우 강하고, 목재로서의 성능이 매우 좋다. 이 나무는 비슷한 밀도를 가진 다른 나무에 비해 변형이 적거나, 변형이 일어나더라도 균일하게 일어나며, 가공할 경우 가공후의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뛰어나기 때문에 그 가치를 더욱 인정 받고 있다. 목재는 가공이 쉬우며, 마감도 잘되고, 아주 뛰어나게 부드러우며, 자연적인 광택을 가진 표면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최고 품질의 가구나 캐비넷, 보트와 장식품 등을 만드는데 사용된다. 또한 이 목재를 이용하여 조각상이나 예술품을 만들기도 아주 좋다.

의약품 : 캐리비안 지역에서는 이 목재는 의약품으로 사용된다. 수피는 지혈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설사를 치료하는 목적으로 섭취하기도 하며, 비타민과 철분을 공급하기도 한다. 또한 내출혈을 치료하는 목적으로도 사용된다. 또한 폐결핵이 걸렸을 때, 수피를 박피해 액체에 담근 후 그 액체를 입맛을 돋구고 원기를 복구하는데 사용되기도 한다.

기타 용도           
녹음수 : 목장에서 목장의 울타리용으로 많이 식재 되어, 울창한 그늘을 제공해 준다.
조경수 : 인도의 여러 지역에서 조경수로 사용되고 있다.

조림 및 관리          
이 나무의 묘목은 빛을 많이 필요로 한다. 햇빛을 많이 받지 못하면, 해충에 의해 피해를 입게 된다. 따라서 가림막을 너무 강하게 할 경우 묘목이 잘 자라지 못한다. 따라서 양묘를 할 경우 가림막을 때때로 걷어내어 묘목이 햇빛을 잘 받을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양묘              
특별한 관리가 없어도 종자는 3개월 정도는 그 활력을 유지하며, 이런 기간은 6개월 까지도 거의 유지된다. 태양아래서 말리고, 공기를 차단한 용기에 보관을 하면, 활력 유지기간은 6개월 이상으로 연장된다. 일반적으로 마호가니의 종자는 그 짧은 생명주기로 인해 비저장성 종자로 구분되지만, 건조한 곳에서 실온에 잘 보관할 경우 활은 일년 동안 유지된다. 종자는 3350~3500seeds/㎏ 이다.

병충해                  
남태평양지역에서는 마호가니거미줄 벌레(Macallathyrsisalis)가 낙엽과 괴사를 발생시키고 있으며, 캐리비안지역에서는  mahogany shoot borer(Hypsipyla-grandella)가 새순이나 가지 그리고 줄기에 구멍을 내는 피해를 입히고 있다. 아시아 에서는, H. robusta가 마호가니에 피해를 입히고 있다. Coffee tree borer (Apate-monachus)의 경우도 살아있는 나무나 고사목에 침투해 줄기를 변형시키고, 강한 바람에 나무가 쉽게 쓰러지게 하기도 한다. 아이티의 경우 식별되지 않은 해충과 애벌레들이 이 나무를 공격하기도 한다. 또한 딱정벌레목의 해충들이 종자캡슐을 공격하기도 한다. 푸에르토리코에서는 흰개미 (Nasutitermescostalis)들이 죽은 가지 및 나무줄기에 가해하기도 한다.

근주부분의 상처나 가지로부터 침입한 균에 의한 심재부후는 수령이 오래된 나무에서 일반적으로 발생한다. 푸에르토리코에서는 습기가 많은 양묘장에서 입고병이 발생한다. 양묘장에서의 병해는 엽반점, 모잘록병, 입의 수포 등이 발생하기도 한다.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