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 신원섭 산림청장
신년사 / 신원섭 산림청장
  • 홍예지 기자
  • 승인 2016.12.30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에게 산림을 되돌려드리겠습니다”
▲ 신원섭 산림청장

전국의 모든 임업인과 산림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산과 숲을 사랑하는 국민 여러분!

2017년은 산림청이 개청한지 50주년 되는 뜻 깊은 해입니다. 반세기동안 가꿔온 산림을 국민들에게 되돌려주는 의미 있는 분기점으로 만들겠습니다.

첫째, 신기후체제 대비 지속가능한 산림자원 육성․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경제림 육성단지를 중심으로 목재생산을 집중하고, 신기후체제에 대비해 경관, 수원함양, 탄소흡수 등 기능별 산림관리를 강화해 산림의 다양한 기능을 극대화하고 지속가능한 산림자원으로 육성·관리하겠습니다.

둘째, 임업경영의 안정성을 높이고 산림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임업인의 경영체 등록 등 체계적인 지원·관리로 경영안정성을 높이고, 임산물의 고부가가치화, 품질관리 등을 통해 임업인의 소득증진에 기여하며, 신산업을 발굴 및 수출임업 활성화를 통해 임업인이 돈을 벌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셋째, 산림복지서비스 제공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겠습니다.

산림복지서비스 전달체계를 국가 중심에서 산림복지전문업을 통한 산업화로 전환해 서비스 질을 높이고 일자리를 창출하겠습니다. 한편 도시녹화운동을 확대해 우리의 도시환경을 아름답게 가꿔나가겠습니다.

넷째, 산림재해 대응 강화로 국민의 안전과 산림자원을 지키겠습니다.

과학적인 예방·대응으로 산불 및 산사태로부터 국민을 안전하게 보호하겠습니다. 아울러 4월까지 소나무재선충병 피해고사목을 전량제거 함으로써 2018년까지 관리가능한 수준의 완전 방제가 가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섯째, 산지의 합리적인 이용과 생태계 보전의 조화를 이루겠습니다.

임업인과 기업인이 불편을 느끼는 산지규제에 대해서 합리적으로 개선하고, 산림보호구역 체계 개선 방안 마련 및 산림생태계 건강성을 증진시키겠습니다.

끝으로, 국제 산림협력을 강화하고 한반도 통일에 앞장서겠습니다.

제15차 세계산림총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사전 준비를 시작하고, 남북산림협력을 통한 신뢰관계를 구축으로 한반도 통일을 앞당기는 데 기여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앞으로도 여러분의 산림행정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리며,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