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기우기 행성의 바바렐라호
부기우기 행성의 바바렐라호
  • 홍예지 기자
  • 승인 2016.12.21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 | 건축가 김동희의 구상과 비구상

[나무신문 | 김동희 건축가] 우리네 일상은 지루한 일들의 연속이며 구속하고자 하는 주위 환경들에 의해 통제받거나 제한당하기 일쑤다. 하물며 사물들은 각자 자신의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지만, 그 잠재성에 대한 씨앗은 대리석에서 조각상을 정으로 쪼아 찾아내는 것보다 더 무관심하다.

살바도르 달리가 사용했던 PCM(Salvador Dali's Paranoid Critical Method)은 극단적인 사물에 대한 집착 때문에 사물이 가지고 있던 잠재성을 캔버스 위 또는 조형에서 찾을 수 있게 만들었다.

바바렐라호 작업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는 특이성 발견을 위한 자기 조직적인 진행 작업이며, 둘째는 이들 변화를 통해 현실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형태나 또 다른 기능을 지닌 엉뚱한 잠재성을 발견하는 작업이다. 

예를 들어 물고기는 어떤 사물보다도 다양한 형태와 크기, 기능에 대한 객체 변화를 쉬이 이뤄왔다. 무중력에 가까운 수중에서 약간의 의도된 변화를 꾀한다면 충분히 가능한 일들이었을 것이다. 물고기라고 명명되는 특이점들의 외형적 요소 중, 머리와 몸통, 지느러미 등 외관상에 구별 지을 수 있는 몇 가지 요소에 대해 집중해서 생각해본다면 이들은 무한정 자유로운 물속의 잠재성 덩어리다. 

이미 머리가 엉뚱하게 큰 것이 존재하기도 하고, 꼬리와 지느러미가 자랑스러울 정도로 화려한 것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때로는 말도 안 되는 가짜 눈을 가져 오히려 아름다움까지 느끼게 하는 것도 있으니 말이다.

이즈음에서 물고기의 특이성들에 대해 약간의 집착만 해줘도 좀 더 다양한 객체로 변화시키는 일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듯, 사물의 다양한 객체 변화는 극단적인 사물에 대한 일대일 대응 방식 놀이로 진화시키기에 아까움이 없다.

물고기=새, 건물=구름, 바바렐라=둥둥 떠다니는 구름체, 듀란듀란=땅에 뿌리를 내리고 자생하는 건축체 등의 일대일 대응처럼 이들의 대응에는 약간의 욕심을 부려볼 만 하다. 

욕망(Desire)이나 욕망을 통한 즐거움(Pleasure)은 사물이 지닌 잠재성으로 불리는 씨앗에 욕망의 물을 주고 여러 가지 결과물 중에 적절한 것들을 무작위로 추수해, 이를 좀 더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기계장치에 넣어 극한에 가깝게 가속화한다면(자기조직적 작은 변화의 반복이나 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집착), 사물의 또 다른 즐거움을 맛볼 수 있는 것은 더욱 쉬운 접근 방법일지도 모른다.

이런 작업은 사물이 가지는 가능성의 경계를 허물고 잠재성을 발견하는 작업으로, 경계를 통과하는 지점에서 특이성의 발견을 유도할 것이며 또 다른 즐거움, 감흥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결과적으로, 일상생활에서 사물 자체의 특이성을 감지하고 더욱 밀도 있고 구체적으로 자기 조직적 진행 작업을 꾀한다면 사물 자체에 잠재해 있던 특이성들을 쉽게 구체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한편 건축은 많은 제한요소에 의해 구속 받으며 변화해 왔기에 잠재성을 찾기보다는 현실적인 가능성 유무부터 판단하기에 십상이다. 엉뚱하게나마 건축 작업에서 순서만 바꾸거나 우선순위의 변화만 줘도 다채로운 결과물을 가져오리라 기대해 볼 수 있다. 가끔 생각이 뇌라는 감옥에 갇혀 발악을 멈추지 않고 숨이 찰 때 생각의 몸짓에 박자를 맞춰 부기우기를 흥얼거린다면 엉뚱한 발상들은 금세 감옥으로부터 탈출을 선언할 수 있을 것이다. 

프로필 | 김동희 건축가 
KDDH건축의 김동희 대표는 <이보재>, <익산T하우스>, <완주행와재주택> , <바바렐라하우스> 등 목조주택을 다수 디자인했으며 <노일강 펜션>, <홍천다나 치과>, <무주펜션 다다>, <주향재> 등의 다양한 작품이 있다. ‘부기우기 행성 탐험’, 붉은 미친’, ‘욕망채집장치’ 등의 드로잉 및 설치 작품 전시를 통해 창조적인 공간 창출을 또 다른 은유로 표현하기도 했다. 현재 한국목조건축협회 5-STAR 품질인증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www.kddh.co.kr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