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조주택 시공사기 피해 확산
목조주택 시공사기 피해 확산
  • 김낙원 기자
  • 승인 2007.10.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산 파주 등 중심…관련업계 종사자 의심돼

최근 목조주택 시공을 미끼로 한 시공 사기사건이 늘고 있어 경찰에서 수사에 착수하고 있지만 개인을 대상으로 한 사건의 특성으로 인해 수사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난달 일산을 중심으로 한 용의자가 모 유명 목조주택의 이름을 무단으로 도용, 피해자들에게 계약금과 착수금 등을 받고 잠적한 사건이 일어났다.

최근 파주시 등에서 사업자들을 모집해 계약금을 받고 잠적하는 이와 유사한 사건이 일어나는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목조주택 시공 사기사건의 건수가 늘고 있다.

파주시에서 중고차 중계사업을 하는 박모씨는 지난달 한 모임에서 알게 된 지인의 소개로 장모씨가 주도하는 목조주택단지 투자설명회에 참석했다.

박씨는 착수금 및 계약금으로 2천여만원을 투자했지만 장씨는 박씨와 다른 투자자 7명으로부터 총 2억여원에 달하는 돈을 받은 뒤 곧바로 연락을 끊었다.

피해자들은 곧바로 경찰에 사기사건으로 신고를 했으며 경찰은 용의자 장씨의 신분증 및 사업자등록증이 위조라는 점과 공범 이모씨 등과 함께 사업계획서 및 사무실을 마련한 점을 들어 전문 사기범일 가능성에 염두에 수사에 나서고 있다.

수사를 맡고 있는 경지지방경찰청은 “일산과 파주, 김포 등지에 이와 유사한 사건이 작년 말부터 여럿 벌어지고 있다”며 “최근 아파트 투자가 시들해지자 목조주택 및 고급형 단독주택과 관련된 사기사건이 급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용의자들이 수법이 교묘하고 관련지식 등이 해박한 것으로 미뤄 전문 사기범들이거나 전직 관련업계 종사자들일 가능성도 높다”며 “이러한 소규모 건축은 파악하기 어려워 수사에 난항을 겪고 있어 사전에 신빙성을 검증해야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