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장 목재의 공급 2/2
제6장 목재의 공급 2/2
  • 김오윤 기자
  • 승인 2016.11.25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 | 목재를 둘러싼 여러가지 모험 43 - 변화하는 세계속의 산악림 6/10 / 노윤석 (주)일림 이사

원격탐사를 이용한 레바논 산림의 경영
[나무신문 | 노윤석  (주)일림 이사] 레바논의 많은 지역을 차지하고 있는 산림은 그동안 도시화와 병해충 및 산불, 기후변화 그리고 산림경영의 미비와 개벌로 인해 황폐화되었다. 활엽수가 주인 벌채된 목재는 주로 지역 주민들 생활의 기초가 되는 연료나 숯을 만들기 위해 사용됐으며, 이들 제품은 지역에서 소비되거나, 다른 큰 마을이나 도시민들에게 팔려나갔다.

산림자원에 대한 수요는 증가했으나, 적절한 산림경영계획의 부재, 법적인 규제의 미비 및 지역주민들의 인식부족 등으로 인해 산림자원의 남벌은 레바논 산림 황폐화의 주요 원인이었다.

현재까지, 레바논에는 국가적 차원에서 산림자원에 대해 조사와, 목재자원의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을 위한 계획이 전무했다. 숯과 연료의 공급과 생태보전적인 이익을 동시에 추구하기 위해 산림면적의 변화 뿐만 아니라 산림 연료의 형태의 위치와 범위에 대한 현재의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다. 하지만 산림은 면적이 넓어 접근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현장조사의 경우 그 한계가 있어, 이를 극복하게 위해서는 위성정보를 이용한 원격탐사 방식이 정보 취득에 있어 매우 중요하게 된다.

이런 목적을 위해 두가지 프로젝트가 Balamand 대학의 환경연구소에서 수행됐다. 첫번째는 인공위성의 자료를 이용해 연료의 유형에 대한 지도의 분류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후 이 위성자료와 현장실사 자료를 비교해본 결과 정확도는 70% 이상이 되었다. 이와 같은 산림연료지도는 산불관리계획을 계획하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목재생산계획을 수립하는데에도 도움이 된다. 두번째 프로젝트는 국가 및 지역 집단의 토지 황폐화 및 기후변화의 완화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산림면적의 변화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모델을 생성하는 것이다. 이 산림연료지도와 산림면적 변화 지도에 사회경제적인 데이터를 결합해, 정부의 토지관리 기관은 목재공급을 위한 우선권이 있는 지역을 선정하고, 전체적인 측면에서 산림면적의 변화를 모니터링하고, 지속 가능한 산림경영 수립을 위한 여러가지 결정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이탈리아 알프스산맥지역의 새로운 가선집재방식
목재수확에 있어 국제적인 경쟁의 압력에 의해 현재 목재수확의 기계화가 많이 이루어 지고 있다. 하지만 산악림의 경우 벌채, 조제 및 운송 등 모든 분야에 있어 전통적인 방식과는 달라야 한다. 하베스터나 포워더 같은 다기능임업기계들이 산지에 투입되어 작업을 해보았으나 대부분 성공하지 못했다.

이런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많은 작업단들은 전목작업 시스템으로 기계화의 방향을 전환했다. 이는 나무를 체인톱에 의해 벌채한 후, 나무 전체를 분류와 조재를 할 수 있는 평지로 운반한 후 작업하는 것을 말한다. 이탈리아내 알프스 산맥의 경우, 이런 작업을 통해 수확비용을 평방미터당 40유로에서 28유로로 줄였으며, 운송 및 작업자의 생산성이 두배가 되어, 만성적인 인력부족 문제도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런 기계화에 의해 산림작업을 하는 작업자들이 안전하고 평안한 환경에서 작업을 할 수 있게 되었으며, 나무의 첨두부부터 작은 가지까지 모두를 수확할 수 있게 되어 경제적인 바이오매스에너지 공급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약 100여개의 작업단들이 이런 가선집재 방식을 채택했으며, 벌목회사 및 산주 모두에게 추가적인 이익을 가져다 주었다.

전목집재방식은 새로운 기술적인 도전과 하방집재를 하거나 집재거리가 500m 이상일 경우 선목과정 및 벌도방향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새로 개발된 집재기는 1000m이상의 거리를 집재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이런한 기계들은 기존의 헬리콥터나 전통적인 윈치 같은 방식을 쉽게 대체할 수 있으며, 운영비용도 저렴하고, 아래 방향에서도 작업이 가능하다. 일부 제품은 이중 반송기를 부착하고 있어 운송도중 나무가 흔들리지 않아 폭이 좁은 작업지에서도 다른 임목에 피해를 주지않고 선목된 나무를 운반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새로운 집재기는 무선방식으로 조정이 가능해, 조작자가 집재장을 떠나지 않고도 작업이 가능하다. 2인이 작업을 할 경우 매일 100입방미터의 목재를 생산할 수 있으며, 고도가 높은 산지에서도 적용이 가능하다.

이란의 Hyrcanian산맥에서의 목재 이용
이란에서 상업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산림은 대부분 카스피해 연안의 북쪽 Alborz산맥지역에 위치해 있다. 이 지역의 산림식생은 저지대의 경우 복합 Hyracanian 활엽수림지대이며, 중간지역에는 너도밤나무 숲으로 이루어져 있고, 1700m 이상의 고지대에는 참나무림이 형성되어 있다.
또한 사이프러스, 향나무류 및 주목류 등의 침엽수가 일부 분포한다. 이런 다양한 산림구조는 목재생산 뿐만 아니라 수자원함양 및 보호 같은 생태계적 서비스도 제공해 주고 있다.

이러한 풍부한 Hyrcanian산림은 지난 30년동안 불법벌채 및 정부기관에 의한 개발로 인해 파괴되어 졌으며, 이에 따라 홍수나 산사태 및 생물다양성의 감속 같은 부정적인 영향이 계속해서 발생했다. 1995년의 경우 1억4천4백만 입방미터의 목제품이 이 지역의 산림에서 수확되었는데, 2004년의 경우 이 수확량이 환경적인 이유로 인해 40% 감소했다. 최근 상황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는 아직 없다. 하지만 최근 정부와 산림감시 기관의 계속된 노력으로 블랙마켓에서 연료림으로 거래하기 위해 대량으로 벌채되는 것을 상당부분 줄이고 있다.

산림지역의 임도의 경우 평지림의 임도 보다 건설 및 유지비용 뿐만 아니라 환경적인 영향도 매우 크다. 특히 임도건설 비용의 경우 환경적인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해 추가적인 비용이 투입되기 때문에 더 증가되고 있다. 이란내 펄프나 종이산업 및 기타 제조업에 목재를 공급하기 위한 주요 산림프로젝트의 경우 대규모의 기계들이 투입된다. 직경이 작은 나무의 경우 건설부분에 주로 사용되고, 부산물로는 파티클보드나 섬유판으로 만들어 진다. 하지만 아직까지 대부분의 벌채작업은 지방의 업체에 의해 동물을 이용하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이루어 진다.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