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푸레나무에 대해 알려주세요
물푸레나무에 대해 알려주세요
  • 김오윤 기자
  • 승인 2016.11.25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 | 목재 100문 100답 90 - 한국임업진흥원 시험평가실

[나무신문 | 한국임업진흥원 시험평가실] 지난 11월 초 뜨거운 응원과 함께했던 한국시리즈 2016 KBO 포스트시즌이 막을 내렸다. 야구는 투수가 던진 공을 타자가 쳐서 베이스로 살아나가는 방법으로 진행되는 구기 종목으로 체육의 기본 기술이 골고루 필요한 인기 스포츠다. 사용되는 용구는 볼, 배트, 글러브와 미트가 있다. 이중 배트는 겉면이 고른 둥근 나무로 만들어야 하며 굵기는 가장 굵은 부분의 지름이 7㎝이하, 길이는 106.7㎝ 이하다. 보통 알루미늄, 목재로 만들어지며 프로야구 경기에서는 목재로 된 야구배트를 이용한다. 목재 야구배트로 가장 많이 쓰이는 나무가 바로 물푸레나무다. 이번 회에서는 물푸레나무에 대해 알아보자.

물푸레나무의 분포와 형태
물푸레나무과에는 22속 500종의 수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8속 25종이 분포한다. 이중 물푸레나무속은 15종으로 구성되며, 우리나라에 7종이 분포한다. 여기에 속하는 대표 수종이 바로 물푸레나무다. 물푸레나무의 학명은  Fraxinus rhynchophylla 이며 물푸레나무과에 속하는 수종으로 한국과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흔히 산지에서 자라며 잎은 마주나고 기수 1회 우상복엽이다. 

▲ 물푸레나무. 출처 = 위키피디아
▲ 물푸레나무의 줄기. 출처 = 위키피디아

물푸레나무 목재
물푸레나무 목재는 탄성이 좋아 운동기구재, 가구재 등으로 이용되며, 농기구의 자루와 악기재로도 사용된다. 목재색은 밝은 갈색이며, 심재와 변재가 구분되지 않는다. 거단성과 휨가공성은 양호하며, 건조성, 포삭성은 보통이다.  

▲ 물푸레나무의 횡단면. 출처 = WOOD DATABASE
▲ 물푸레나무의 목재. 출처 = WOOD DATABASE

 

물푸레나무속에 속하는 수종 중 목재로 이용되는 종류는 Blue ash, European ash, Green ash, White ash, Olive ash 등이 있다. 

목재의 기계적 성질은 비중이 0.55~0.75이며, 휨강도는 86.9MPa에서 117MPa이며, 압축강도는 48MPa에서 57MPa에 달한다. 

Blue ash

▶학명 : Fraxinus quadrangulata
▶분포 : Midwestern United States
▶비중 : (기본) 0.53 / (함수율 12%) 0.64
▶파괴계수 : 95.2 MPa 
▶압축강도 : 48.1 MPa
▶이용 : 바닥재, 야구방망이,  기구 등

Green ash

▶학명 : Fraxinus pennsylvanica
▶분포 : Eastern and Central north america
▶비중 : (기본) 0.53 / (함수율 12%) 0.64
▶파괴계수 : 97.2 MPa 
▶압축강도 : 48.8 MPa
▶이용 : 바닥재, 야구방망이,  기구 등

물푸레나무의 현미경 특징

▲ 물푸레나무의 현미경 사진. (출처 = FFPRI)

물푸레나무는 도관이 존재하는 활엽수이며 도관이 연륜시작부에 크기가 큰 대도관이 존재하는 환공재다. 후벽이며 원형인 소도관은 고립 또는 방사상으로 복합해 산재되어 있다. 방사단면에서 방사조직은 동성형이며, 천공은 단천공이다. 접선단면에서 방사조직은 1~3열로 분포한다. 

물푸레나무의 이용
우리나라에 분포하는 물푸레나무속에 속하는 수종 중에서 목재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크게 자라는 수종은 물푸레나무와 들메나무다. 이 수종들은 성질이 질기고 잘 휘는 탄성이 있어 과거에는 농기구, 회초리, 곤장으로 이용됐다. 현재는 야구 방망이 뿐만 아니라 식탁, 의자, 침대 등 가구재로 주로 사용된다. 

참고문헌                
1. 국립산림과학원. 2008. 한국산 유용수종의 목재성질. 연구신서 제 29호.   2. 박상진ㆍ이원용ㆍ이화형. 2003. 목재조직과 식별. 향문사.  
3. 박상진. 2014. 궁궐의 우리나무. ㈜눌와.   4. THE WOOD DATABASE, www.wood-database.com

Tag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