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위와 더위, 지진을 버티는 힘
추위와 더위, 지진을 버티는 힘
  • 김리영 기자
  • 승인 2016.10.18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ASSIVE HOUSE IN JAPAN | 마이바라 패시브하우스 (인정신청중) MAIBARA HOUSE
▲ 동쪽 외관. 텐트를 친 모습.

[나무신문] #PASSIVE_HOUSE #일본 #패시브하우스 #마이바라 #요시오카_마사카즈 #내진설계 #YOSHIOKA_MASAKAZU  #米原の家(建設中)

441호부터 3번에 걸쳐 요시오카 마사카즈 건축 설계사무소가 설계한 패시브하우스를 소개합니다. 그 두 번째 이야기.

건축정보                           

대 지 위 치 시가현 마이하라시 요츠기
지 역·지 구 도심화 조정구역
용      도 주거용 개인주택 
대 지 면 적 410.30㎡(124.11평)
건 축 면 적 138.70㎡(41.96평)
연   면  적 84.54㎡(25.57평)
주 차 대 수 3대
층       수 1층
구       조 목조 문형 라멘(Rahmen)구조 
시       공 주식회사 나츠미 공무점(株式会社 夏見工務店) +81-467-39-5031
설       계 요시오카 마사카즈 건축설계사무소(吉岡昌一建築設計事務所) +81-77-522-8480 
www.yoshi-arch.com

▲ <평면도>

자재정보                                               

외  벽  재 컬러 갈바륨 도장 강판(토우카이카라 東海カラー)
지  붕  재 금속절판(요도코우 ヨドコウ)
창      호 알루미늄 목재 창호 Uf=0.7W/(㎡K)+삼중유리 Ug=0.57(W/㎡K)(유니룩스 UNILUX)
           PVC 창호 Uf=0.87W/(㎡K)+삼중유리 Ug=0.57W/(㎡K)(유니룩스 UNILUX)
외벽단열재 스타이로에이스Ⅱ(축출법 폴리스틸렌폼) 0.028 W/(㎡K) 50㎜ (다우카코우 ダウ化工)
내벽단열재 셀룰로오스 파이버 0.040 W/(㎡K) 335~745㎜(데코스 デコス)
RC기초외단열재 퍼폼가드 (동북자재공업 東北資材工業)
               개미방지 기밀씰 두올플라이(AFM)
               퍼폼가드 전용 수지 몰탈(AFM)
내부기밀시트 가변투습기밀시트 자반Ⓡ BF(생고뱅 이소바 Saint-Gobain Isover)
외부투습방수시트 타이벡시트(듀폰 DuPont)
구조용합판줄눈  NORSEAL V754-30W 검정(생고뱅 Saint-Gobain)  
초내후성기밀방습시트 보더 Vorder(제이백 jbeck) 
기밀방습시트용테이프 기밀방수용아크릴반면테이프 No.418 투명(테라오카제작소 寺岡製作所)
천      장 석고보드 9.5T+규조토 크로스(아이키카쿠 愛企画)
내      벽 석고보드 12.5T×2+규조토 크로스(산게츠 サンゲツ)
거      실 벤가라 도장(아이키카쿠 愛企画)
주방벽·바닥 자기타일(산와컴퍼니 サンワカンパニー,나카무라 코퍼레이션 ナカムラ·コーポレーション)
주방·욕실기기  세탁기 W3830 (밀레 Miele)
             건조기 T8432C (밀레 Miele)    
             카운터 키친 미니모라스 (산와컴퍼니 サンワカンパニー)
             화장실손잡이 전방 암레스트 EWC703(토토 TOTO)
             온수기 에코큐트 Powork EQP18LSCV(다이킨 ダイキン)       
에너지 기기  열교환 환기선 FOCUS200(파울 PAUL)
             에어컨 RAS-255SDR(도시바 TOSHIBA) 45W
             태양광발전 Maxar(WWB Solar) 5.04㎾
             외부텐트 룬룬시트시로피카(코이즈미 세이마 小泉製麻)
             렌즈후드환기선 페드리카 FED-901(아리아피나 アリアフィーナ) 

▲ 목조 라멘구조로 지어진 마이바라 하우스 시공 과정.

춥지 않은 집, 덥지 않은 집
건축주 부모님이 거주해왔던 주택은 약 150년이 된 오래된 건물로 겨울이 되면 집 틈으로 바람이 많이 유입돼 어르신들이 쾌적하게 살아가기에 좋지 않은 환경이었다. 이에 건축주는 단열 성능을 최우선의 요구사항으로 삼았다.

요시오카 소장은 겨울의 혹한뿐만 아니라 큰 호수인 비와코 때문에 발생하는 마이바라의 습기, 일본 여름철의 무더위에 대비하기 위해 단열재 사용에 대한 기준을 정해야 했다. 그런데 일본은 주택의 단열에 관해 법적 규제가 전혀 없었다. 

그동안 일본에서 여름 일사병으로 매년 다수의 사망자를 목격하며 주거 형태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해온 요시오카 소장은 건축주에게 패시브하우스를 통해 단열 기준을 마련할 것을 제안했다. 

▲ 목조 라멘구조로 지어진 마이바라 하우스 시공 과정.

“건축주에게 패시브하우스의 기법을 제안한 이유는 어느 성능의 단열재를 사용해야하는지에 대한 계산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단열을 통한 각국 공통의 에너지 기준을 설정했기에 적정한 온도를 유지하기 위한 건축 방법으로 탁월한 선택이었다.”

쾌적한 온도 조절은 냉난방기를 통해 쉽게 만들 수 있지만 단열재를 적절하게 사용하지 않으면 건축주에게 냉난방비는 부담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또 난방을 하지 않는 공간과의 온도차가 커져 에너지 손실이 발생한다. 특히 고령의 어르신들이 살아가려면 균등한 온도 유지가 중요하다는 것.

▲ 목조 라멘구조로 지어진 마이바라 하우스 시공 과정.

요시오카 소장은 건설 지역의 정확한 기상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프로그램인 PHPP를 활용해 적정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기준을 계산했다. 그는 패시브하우스의 기준 온도 달성을 위해 패시브하우스재팬이 제공하고 있는 기상청의 무인 지역기상관측시스템인 아메다스 토라히메(AMEDAS : Auto-mated Meteorological Data Acquisition System 虎姫) 관측소의 지역 데이터를 이용했다. 토라히메는 마이바라에서 제일 가까운 지역으로 정확한 데이터 측정이 가능했다. 이를 통해 최적의 단열재와 종류, 두께, 창문의 크기, 방위, 성능, 일사차폐 등의 규격과 기준을 정할 수 있었다. 

▲ 목조 라멘구조로 지어진 마이바라 하우스 시공 과정.

지진에 대비한 설계
잦은 지진이 발생하는 일본의 지리적 조건으로 인해 마이바라 하우스 역시 내진 설계가 적용됐다. 목조 문형 라멘(Rahmen)구조로 지은 마이바라 하우스는 동쪽에 세운 기둥들이 하나로 연결돼 전체를 지탱하고 있다. 이 기둥들은 지진 발생 시 좌우 흔들림을 견딜 수 있도록 돕는다. 낙엽송으로 된 구조용 합판을 벽, 천장, 바닥 프레임에 적용해 균형을 잡았다.

마이바라는 큰 호수가 가까워 땅이 무르고, 산에서는 토사가 내려오는 터라 콘크리트 기둥을 기초로 해 집이 내려앉지 않도록 하는 작업이 중요했다. 이를 위해 기초 공사 시 땅 밑에 3m의 기둥을 만들고 그 안에 50㎝ 가량의 철근 30개 정도를 박았다. 기초 부분에 두께 25㎝의 콘크리트를 타설해 그 위에 집 기둥을 세우고 기둥과 콘크리트를 볼트로 고정했다.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것은 보통 기둥의 기초에만 하는 편인데, 지진이 발생했을 때 주택의 변형을 방지하기 위해 이를 보 형식으로 바닥 기초 전면에 적용했다. 

▲ 주택에서 바라본 마이바라의 경치.

기초 콘크리트 부분에도 단열재를 사용했다. 무른 지면을 대비해 수분에 강하고 개미를 방지하는 폴리스틸렌폼을 이용했다. 이같은 작업들은 주택의 내구를 강화하고 강한 하중에도 지탱할 수 있도록 고려된 사항이다.      

일본 시가현 = 김리영 기자 ryk206@imwood.co.kr
사진= 김리영 기자, 요시오카 마사카즈 건축설계사무소 

 

건축가 소개 | 요시오카 마사카즈(YOSHIOKA MASAKAZU, 吉岡 昌一)

▲ 건축가 요시오카 마사카즈(오른쪽)와 마이바라 패시브하우스의 시공을 맡은 주식회사 나츠미 공무점 나츠미 사토시(夏見 諭) 사장(왼쪽).

1985년 건축사 면허를 취득한 후 16년간 고급 건축 및 민간, 공용 건축 등 여러 종류의 건축물 설계를 맡아온 경험을 살려 2002년 요시오카 마사카즈 건축 설계사무소를 개소했다.  2010년 일본에 무더위로 인해 일사병에 의한 사망자가 나온 것을 보며, 일본의 미래 주거형태를 고민했고, 패시브하우스를 생각하게 됐다. 현재 패시브하우스 킨키(近畿)지부 지역 리더를 맡고 있으며 신축 설계 외에도 각종 건물에 대한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일본 건축가 협회(The JAPAN Institute of Architects)와 패시브하우스재팬(Passive-house JAPAN) 회원으로도 속해 있다. 패시브하우스재팬에서 주최한 2016 에코하우스 어워드에서 ‘히코네의 집Ⅱ’으로 입상한 경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