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나무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밤나무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 김오윤 기자
  • 승인 2016.10.12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 | 목재 100문 100답 84 - 한국임업진흥원 시험평가실

[나무신문 | 한국임업진흥원 시험평가실] 가을철 등산을 하다보면 바닥에 떨어져 있는 밤송이를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다. 삐쭉삐쭉한 밤송이 안에 자줏빛이 도는 적갈색의 밤은 먹음직스러워 맨손으로 밤을 집으려다 밤송이에 찔린 경험이 누구나 한번쯤은 있을 것이다. 

이렇듯 밤은 우리 생활과 깊은 관계가 있고 친숙한 임산물 중 하나이다. 또한 밤 열매는 탄수화물, 칼슘·인·칼륨과 같은 무기질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고, 한약재로도 쓰이는데 만성 구토증과 당뇨병을 치료하고 위장과 신장을 튼튼하게 한다고 알려져 있다. 

가을의 정취뿐 만 아니라 우리의 먹거리에도 밀접하게 관계가 있는 밤나무에 관해 이번 회에서 알아보기로 한다.  

▲ 밤나무의 열매.

밤나무의 종류
밤나무속 식물은 아시아 유럽 북아메리카 북아프리카 등의 온대지역에 13종이 분포한다. 이중 과실로 중요한 종은 일본밤(C. crenata), 유럽밤(C. sativa), 중국밤(C. mollissima), 미국밤(C. dentata) 등이 있다.

국내의 유용수종으로 알려진 밤나무로는 밤나무(Castanea crenata)와 구실잣밤나무(Castanopsis sieboldii)가 있다.   

밤나무속 분포 
밤나무속에 속하는 대표 유용수종인 밤나무는 전국 표고에 분포하며, 지리적으로는 일본, 만주에 분포한다. 구실잣밤나무는 제주도, 거제도, 남해, 홍도 등에 분포하며, 지리적으로는 일본, 중국, 대만에 분포하는 수종이다.

밤나무속 목재의 특징 
밤나무속에 속하는 수종 중 밤나무 목재 재색은 심재와 변재의 구분이 뚜렷하다. 심재는 담갈색, 변재는 담황백색을 가진다. 나무갗은 곱고 결이 고운 것이 특징이다. 구실잣밤나무 목재 또한 밤나무 목재와 마찬가지로 심재와 변재의 구분이 뚜렷하다. 심재는 담황색이며 변재는 황백색이다. 

밤나무는 전건비중이 0.57로 구실잣밤나무의 전건비중 0.61에 비해 약간 낮은 수치를 가진다. 일반적인 밤나무 목재의 방향별 수축률은 방사방향과 접선방향으로 각각 3.46% 및 6.40% 정도이다. 구실잣밤나무의 방사방향 수축률 4.51%, 접선방향 수축률 7.91%이다. 

밤나무의 휨강도는 83.7 MPa, 종압축강도는 33.3 MPa, 종인장강도는 76.7 MPa로 구실잣밤나무에 비해 낮은 기계적 성질을 가진다.  

밤나무의 현미경적 구조 
환공재이고, 조만재간의 지름의 이행이 매우 급하다. 조재도관은 원형 또는 타원형이고 주로 단독으로 분포하며, 1~5열의 공권을 형성한다. 만재도관은 다각형이고, 단독 또는 복합하여 있으며, 화염상으로 배열한다. 도관요소의 천공판은 단천공이고, 벽공배열은 주로 교호상이며, 내강에는 타일로시스가 배열이 되어있다. 횡단면에서의 축방향유조직의 배열은 짧은 접선상 주위상 산재상이지만 현저하지 않다. 방사조직은 단열방사조직으로만 구성되어있고, 동성형이며, 드물게 이성형도 있다. 

▲ 횡단면. 접선단면. 방사단면. <밤나무의 현미경 사진> 사진출처 = FFPRI

밤나무 목재의 이용
밤나무 목재는 단단하고 잘 썩지 않을 뿐만 아니라 무늬가 아름다워 제기부터 기둥까지 여러 용도로 사용되었다. 과거에는 나라의 제사 관련 업무를 관장하던 봉상시에서 신주와 신주 궤는 반드시 밤나무로 만들었다고 한다(박상진, 2014). 현재에는 건축, 기구, 교량 등에 많이 쓰이고 있으며, 특히 탄닌성분이 방부제 역할을 해주고, 재질이 단단하고 탄성이 커서 철도의 침목으로 많이 사용한다.  

참고문헌                              
1. 국립산림과학원. 한국의 밤나무 품종.
2. 국립산림과학원. 정성호ㆍ박병수. 2008. 한국산 유용수종의 목재성질. 
3. 위키피디아
4. 두산백과
5. 눌와. 박상진. 2014. 궁궐의 우리나무.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