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풍나무의 종류에 대해 알려주세요
단풍나무의 종류에 대해 알려주세요
  • 김오윤 기자
  • 승인 2016.08.31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 | 목재 100문 100답 80 - 한국임업진흥원 시험평가실

[나무신문 | 한국임업진흥원 시험평가실] 곧 다가올 가을날 온 산을 울긋불긋 물들인 단풍은 산행의 즐거움을 더욱 풍요롭게 한다. 우리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단풍나무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꽤나 종류가 다양하다. 자세히 보면 잎의 모양과 색깔과 형태도 제각각이며 단풍이 지는 시기가 아닌데도 빨간 잎을 가진 종류 등 그 형태가 다양하다. 단풍나무는 몇 종류나 되고 목재는 어떤 용도로 이용될까? 

단풍나무 종류와 잎의 형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단풍나무는 무환자나무목 무환자나무과의 식물이며 학명은 Acer palmatum 이다. 영명은 Palmate Maple로 한국과 일본이 원산이다. 단풍나무는 한반도에서는 경기 이남의 산지에서 많이 분포하며 습기가 약간 있는 비옥한 사질 양토에서 잘 자라는 습성이 있다. 단풍나무속에 속하는 수종 중 교목으로 크게 자라는 수종은 고로쇠나무, 복자기, 복장나무이다. 이외에도 단풍나무의 유사종으로는 내장단풍(잎이 9(간혹 7)개로 갈라지고 잎 뒷면 맥액에 갈색 털이 있음), 털단풍(잎이 7~9개로 갈라지고 엽병, 잎 뒷면 주맥, 화경 및 일년생가지에 백색 털이 밀생), 아기단풍(잎 표면에는 털이 있으나 뒷면에는 없고 길이 32~65㎜), 세열단풍(잎이 가늘게 갈라지는 것), 홍단풍(잎이 봄에서 가을까지 붉은 것) 등이 있다. 

수종 단풍나무
Acer palmatum Thunb.
당단풍나무
Acer pseudosieboldianum (Pax) Kom.
잎사진
잎의 형태  ▷ 잎이 5~7개(9)로 갈라짐
 ▷ 피침형, 점첨두
 ▷ 잎 가장자리 겹톱니 존재
 ▷ 잎이 9~11개로 갈라짐
 ▷ 표면에 털이 약간 있거나 없음
 ▷ 잎 뒷면에 잎맥을 따라 연모가 있음
유사종  내장단풍, 털단풍, 아기단풍, 세열단풍, 홍단풍, 야촌단충  좁은단풍, 넓은고로실나무, 왕단풍, 털참단풍, 서울단풍, 산단풍, 아기단풍, 섬단풍나무

 

수종 고로쇠나무
Acer pictum subsp. mono (Maxim.) Ohashi
복자기
Acer triflorum Kom.
잎 사진
잎의 형태  ▷ 마주나기 
 ▷ 달걀형 또는 열편 달걀형
 ▷ 점첨두, 뒷면 액액에 흰털 존재
 ▷ 가장자리에 톱니 없음
▷ 마주나기
▷ 소엽은 3개 : 달걀형, 점첨두
  - 가운데 소엽은 예형
  - 옆 소엽은 일그러진 원저로 끝 부분에 큰 톱니가 있음
▷ 잎 뒷면에 잎맥을 따라 털 존재
유사종 긴고로쇠나무, 집께고로쇠, 붉은고로쇠, 털고로쇠, 산고로쇠, 왕고로쇠 젖털복자기, 복장나무

북미의 캐나다 또는 미국에서 자라는 단풍나무의 종류 중 대표 수종은 설탕단풍나무(Acer saccharum)로 잎이 손바닥 모양의 원형으로 3~5갈래로 갈라진다. 끝이 뾰족하고 밑부분은 심장형으로 털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수액을 채취해 끓여 시럽을 만들어 식용한다. 

캐나다 국기를 보면 단풍나무 잎이 그려져 있는데 그 의미는 다음과 같다.

“이 나무(단풍나무)는 처음엔 어리고 바람에 꺾여 시들 것처럼 보이고, 땅으로부터 그 양식을 힘겹게 길어낸다. 하지만 곧 보라, 그 가지를 하늘로 뻗어나가며, 웅장하고 힘차게, 폭풍우를 무시하고, 이젠 자신의 힘 앞에 무력한 바다에 맞서 승리하는도다. 단풍나무는 우리 숲의 왕이로다. 그것은 캐나다인을 상징한다.”  - 1834년 몬트리올 성 세례요한 사회에서 

이렇듯 단풍나무는 캐나다를 상징하는 국목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단풍나무속 목재의 특징
단풍나무속에 속하는 수종의 목재 재색은 보통 담갈색 또는 황백색으로 심재와 변재의 구분은 명확하기 않다. 나무갗은 곱고 결이 고은 특징이 있다. 

고로쇠나무는 전건비중이 0.66으로 복자기의 전건비중 0.72에 비해 작지만 북미산 단풍나무류에 비해 높은 수치를 가진다. 일반적인 목재의 방향별 수축률은 방사방향과 접선방향으로 각각 4.0% 및 8.0% 정도다. 고로쇠나무의 방사방향 수축률 4.72%, 접선방향 수축률 8.94%로 평균값보다 약간 높다. 복자기의 방사방향 4.59%, 접선방향 9.72%로 고로쇠나무보다 약간 높은 수축률을 가진다. 그에 반해 북미산 Bigleaf maple과 Silver maple은 평균값 보다 수축률이 작은 편이다.  

고로쇠나무의 휨강도는 89.8 MPa, 종압축강도는 43.5 MPa, 종인장강도는 101.7 MPa로 복자기에 비해 낮은 기계적 성질을 가진다.  

단풍나무의 현미경적 구조
단풍나무는 도관이 존재하는 활엽수이며 도관이 연륜내에 전체적으로 산재해 분포하는 산공재의 형태를 가진다. 도관은 고립 또는 방사상으로 복합한 형태이며, 천공은 단천공이다. 방사단면에서 방사조직은 평복세포로 이루어진 동성형이며, 도관 내에 미세한 나선비후가 존재한다. 접선단면에서 방사조직은 3~6이다. 

단풍나무 목재의 이용
단풍나무속에 속하는 수종 중에서 크게 자라는 수종은 고로쇠나무, 복자기, 복장나무다. 이 수종들은 조직이 치밀하고 균일한 재질을 가져 여러 기구를 만드는데 좋은 재료다. 가마, 소반은 물론 테니스 라켓, 볼링 핀에도 사용되며 체육관의 바닥재로 주로 이용된다. 뿐만 아니라 목재를 구성하고 있는 세포 중 도관의 크기가 작고 일정하며 연륜 내에 전체적으로 퍼져있어 조각이 용이한 수종으로 팔만대장경판에도 단풍나무 종류가 일부 사용된 것으로 밝혀졌다.

참고문헌                                                   
1. 국립산림과학원. 2008. 한국산 유용수종의 목재성질. 연구신서 제 29호.
2. 박상진ㆍ이원용ㆍ이화형. 2003. 목재조직과 식별. 향문사.
3. 박상진. 2014. 궁궐의 우리나무. ㈜눌와.
4. THE WOOD DATABASE, www.wood-database.com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