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목조건축의 초석을 놓다
공공 목조건축의 초석을 놓다
  • 홍예지 기자
  • 승인 2016.08.30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UBLIC PLAN |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유전자원부 종합연구동
▲ 산림유전자원부 종합연구동. (Ⓒ 박영채)

목재 구조재료로 한 연구동 준공 
[나무신문] 최근 국내 공공건축물 중 최대 규모의 목조건물이 완공됐다.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산림유전자원부 종합연구동은 목재를 구조재료로 사용한 지상 4층의 면적 4500.00㎡(1361. 25평)에 달하는 목조 다층 건물이다. 해당 건물은 산림과학원에서 개발한 목조건축 기술인 구조용 집성재를 이용한 기둥-보 구조로 설계됐다. 

현재 목재로 고층 건물을 짓는 방식은 장기적으로 탄소를 저장할 수 있어 기후 온난화에 대응할 수 있는 친환경 건축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산림과학원은 이러한 국제 추세에 발맞춰 구조용재 제조기술, 목조건물의 에너지성능 향상기술, 목구조 설계기술 등 목조 건축기술 개발 연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박문재 국립산림과학원 재료공학과장은 이번 연구동 준공에 대해 “다층 목조건축 활성화를 위한 첫 성공 사례”라며 “이를 토대로 2018년까지 5층 목조빌딩, 2022년까지 10층 규모의 목조아파트 건설을 목표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하겠다”고 설명했다. 

▲ 산림유전자원부 종합연구동. Ⓒ 박영채

‘공간적 관계성’, 설계 포인트로 자리 잡아 
이번 산림유전자원부 종합연구동 설계 공모에 참가해 당선작으로 꼽힌 곳은 (주)건축사사무소 아이디에스다. 1999년 스튜디오에서 시작해 2001년 법인화된 IDS는 형식에 관계없이 새롭고 혁신적인 디자인 작업을 하는 디자인 오리엔트 회사다. 지난 16년 동안 골프 클럽하우스, 리조트 호텔, 사회복지시설, 연구소 등 뿐 아니라 각종 마스터플랜 수립을 진행한 다양한 경력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 5~6년 동안에는 국산 목재를 이용한 중목구조에 관심을 집중해 목조건축의 고층화와 대중화에 초점을 맞추고 연구자의 자세로 프로젝트를 수행한 바 있다. 

▲ 산림유전자원부 종합연구동. 산림청

IDS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설계 포인트는 내·외부 공간을 하나로 연결할 수 있는 중정적 공간을 만드는 것이었다. 60년대 후반부터 조성된 연구소는 남향으로 순차적으로 건립되다 보니, 건물 간에 어떤 공간적 관계성을 찾아볼 수 없었다. 그렇기에 계획은 새로 건립될 연구소를 중심으로 건물과 건물, 건물과 연구포지와의 관계를 맺는 일로 출발했다. 연구 단지의 얼굴로서 건물이 가져야 하는 정면성과 기존 건물과의 유기적인 연계성을 확보하기 위해 대각선 방향의 새로운 길을 놓고, 건물 간의 위요된 중정을 만듦으로써 넓기만 했던 외부 환경에 공간적 특징을 부여했다. 특히 연구포지에 조성된 소나무 군락을 활용함으로써 완성도 높은 중정적 공간을 계획할 수 있었다고. 낙후된 시설에서 오는 무기력함을 활동적 에너지가 넘치는 공간으로 전환하는 것을, 본 디자인의 핵심적 개념으로 여겼다. 

▲ 산림유전자원부 종합연구동. Ⓒ 박영채

목재+현대적 감각 결합한 완성작 
IDS는 당선 이후 자문위원단 등의 내용을 반영해 여러 대안을 검토했다. 이 중 중강당의 실면적 증가와 종합실험동의 필요 여부는 디자인에 큰 영향을 미친 부분이다. 목재를 중심으로 디자인하더라도 현대적인 감각을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재료의 균형감을 맞추는 작업을 중요하게 고려했다. 

건축물의 형태는 가급적 단순하게 디자인하되 로비 공간은 전면과 후면을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장방향으로 길게 형성된 건물 덕분에 후면부에 자연스럽게 중정적 공간을 만들 수 있었다고. 또한 위요감 있는 중정 공간의 비례를 잡기 위해 여러 차례 실측과 디자인 대안을 검토했다. 외부에서는 과도한 형태적 어휘를 절제하고, 목조건축 그 자체임을 강조하기 위해 1층과 4층 부분에 일부 글루램 기둥을 과감하게 노출했다. 아울러 현상설계 당시 알루미늄 판넬에서 아세틸 처리된 목재를 사용해 유지관리가 용이하도록 했다. 연구동의 마감은 시멘트 계열 보드를 사용하되 색상을 맞춤으로써 건축물이 하나의 매스와 비례 체계를 가지도록 만들었다. 

정리 = 홍예지 기자 
자료 제공 =(주)건축사사무소 아이디에스
사진 제공 = 산림청, 박영채, 윤기승 작가 

▲ 산림유전자원부 종합연구동. Ⓒ 윤기승

건축정보 및 자재정보                    
대지위치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온정로 39 
대지면적 : 22982.00㎡(6952.06평)
건축면적 : 1395.88㎡(422.25평)
연 면 적 : 4552.55㎡(1377.15평)
건 폐 율 : 17.32%
용 적 률 : 38.21%
주 차 장 : 47대
구 조 재 : 목구조(낙엽송 공학목재)+철근콘크리트
창 호 재 : 신양 리젠창호
단 열 재 : 경질우레탄 폼 단열재
마 감 재 : 이엘징크, 아코야목재, FC패널
지 붕 재 : 이엘징크
철    물 : 심슨스트롱타이
투습방수지 : 지붕-프로클리마 솔리텍스 멘토 / 벽체-프로클리마 솔리텍스 파워
설   계 : 배기철/울산대학교+이도형/(주)건축사사무소 아이디에스 02-554-4422 
구   조 : (주)창민우 구조컨설턴트 김종호, 조소훈
감   리 : (주)선진엔지니어링
기계설비/소방 : (주)우원 엠엔이
전기설비/소방 : (주)일신 이엔씨
토   목 : (주)청아 엔지니어링
인테리어 : (주)인하우즈
시   공 : 티에스종합건설(주), 경민산업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