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술과 자재 트렌드를 한 눈에
최신 기술과 자재 트렌드를 한 눈에
  • 홍예지 기자
  • 승인 2016.05.31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1회 MBC건축박람회

#MBC건축박람회 #건축 #인테리어 #건축자재 #박람회 #전시회

[나무신문] 문화방송이 주최하고 (주)동아전람이 주관한 제41회 MBC건축박람회가 5월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일산 킨텍스(KINTEX) 제2전시장에서 열렸다. 

동아전람 사이버 건축박람회와 동시 개최된 이번 전시회는 참가 업체들의 상품 판로 개척 및 제품 홍보를 위한 마케팅 장소를 제공하고 건축 정보 공유를 통한 관련 산업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출품 대상 및 품목은 △건축자재전 △인테리어전 △전원주택전 △조명산업전 △공공시설·조경전 △냉·난방 및 건축설비전 △건축공구전 △건축정보전 등으로 약 400여 개의 업체가 참여해 올해 건축 산업 분야의 기술과 트렌드를 선보였다.

동아전람은 건축박람회 이외에도 같은 기간 킨텍스 제2전시장에 △제11회 동아 홈&리빙페어 △2016 동아 기프트쇼 △제6회 동아 차·공예 박람회 제7회 동아 스포츠레저산업박람회 △2016 동아 가구 엑스포 △2016 동아 조명 박람회 △2016 서울 디지털프린팅사인 엑스포 △2016 동아 공공시설 및 조경박람회를 개최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박람회에 참가한 에이스임업, 대아우딘, 지이코리아세라믹 등 여러 기업의 제품과 현장의 모습을 소개한다. 

홍예지 기자 hong@imwood.co.kr
김리영 기자 ryk206@imwood.co.kr

 

현장 이모저모                                 

에이스임업  패션 판넬  
목조주택자재 전문기업 에이스임업(주)는 천연 목재에 감각적인 컬러와 디자인을 입힌 패션판넬을 선보였다. 12가지 카테고리의 디자인으로 구성된 패션판넬은 낙엽송, 자작합판으로 제작됐으며 제품 자체 습도 조절 기능이 있다. UV잉크가 사용돼 우수한 접착력을 보일뿐아니라 잉크의 변색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벽면에 포인트를 줄 수 있어 일반 가정 및 상업시설에 두루 적용 가능하다.

에이스임업 하종범 사장은 “나무에 패션을 접목해 소중한 천연자원인 목재를 보다 감각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며 “젊은 층의 감성을 사로잡을 수 있는 컬러를 연구했고 제품에 사용된 그림들은 저작권을 구매하거나 직접 디자인한 것으로 한 컷 한 컷 정성을 들였다. 앞으로도 에이스임업은 디지털 기술과 목재를 접목해 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전했다.

 

대아우딘 방수목&데크재 
친환경 건축자제를 공급하는 (주)대아우딘은 이번 전시회에서 방수목과 데크재를 선보였다. 환경 및 인체에 유해한 방부목재의 단점을 친환경 침투성 방수액을 가압 처리와 자동 코팅 설비로 목재 내부에 침투시켜 목재 조직을 강화했다. 그린, 브라운 등 다양한 컬러의 방수목 판재와 데크는 밤나무, 소나무, 레드파인, 라취 등의 수종으로 구성됐으며 현장에서 방부목 설치 후 오일스테인을 하는 번거로움을 해결해 작업 시간을 단축시키는데 일조한다.

지이코리아세라믹 기가보드 
친환경 자재를 선보이는 지이코리아세라믹(주)에서 출시한 기능성 인테리어 마감재 ‘기가(氣家)’보드. 기가보드는 인체에 유익한 천연 소재인 숯, 황토, 일라이트 등을 이용한 실내 마감보드로, 건강뿐 아니라 단열 성능이 우수하다. 최근에는 피톤치드가 방출되는 ‘편백+황토’와 ‘편백+맥반석’ 2종류 신제품도 출시했다. 

 

한독종합제작 가마끼 전정가위 
일본 가마끼의 제품을 수입해 선보인 원예공구업체 한독종합제작(주)의 ‘전정가위’. 인체공학적으로 설계한 가마끼 전정가위는 하드크롬으로 도금돼 강한 내구성을 가지며 부드럽게 잘려 과수원, 포도원 및 농업 원예 분야에서 보다 쉽게 전정 작업을 할 수 있다. 길이는 200㎜이며 중량은 240g, 날길이는 60㎜다.

대한산업 원목테이블 
실내외 인테리어 및 조경 자재를 공급하는 대한산업의 ‘원목 테이블’. 커피숍 및 다이닝 키친, 레스토랑 등 실내 및 야외  다양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테이블용 상판을 주문 제작해 판매한다. 수백 년 된 고재부터 월넛, 티크, 느티나무, 향나무 등 다수의 원자재를 선별해 보유하고 있다. 

 

페루프 폴리늄 
금속기와 및 벽체 사이딩 전문 업체 (주)페루프의 열반사 단열재 ‘폴리늄’. 여러 겹의 알루미늄호일로 이뤄진 반사식 단열재는 내외부 방사열을 반사해 우수한 보온 효과를 제공한다. 폴리에틸렌으로 이뤄진 버블벽은 폴리늄에 더 확실하고 높은 단열성을 제공해 열전도 흐름에 대한 저항 작용을 한다. 방음 및 방수 효과도 겸비한 퓨전 단열재다.

 

한진화학 그래핀스톤 실내용 페인트 
천연 광물질을 이용해 만든 한진화학의 ‘그래핀스톤 실내용 페인트’. 천연 미네랄 코팅제로 건물 내부에 적합하다. 그래핀스톤은 나노기술을 적용해 견고할 뿐만 아니라 화학 및 오염 물질을 흡수하고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통기성, 정전기 방지 기능이 있으며 시간이 지나도 쾌적한 공간을 유지하도록 한다.

 

영보화학(주) 에피론엠보스 
가교 발포 폴리올레핀폼 제조업체인 영보화학(주)에서 출시한 ‘에피론엠보스’. 친환경 소재로 알려진 폴리에틸렌을 가교 발표시킨 폴리올레핀폼으로 만든 특수 기능성 벽지인 이 제품은 방수성, 차음성, 보온성 등이 우수한 장점이 있다. 약 20여 가지의 종류로 구성했으며,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기본 패턴을 주로 제작했다.

 

채세움 숯단열벽체 
한식 벽체를 공급하는 채세움의 ‘숯단열벽체’. 숯단열벽체는 대나무, 숯 나무로 제작한 숯황토벽체용 패널이다.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한옥 벽체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제품으로 우리나라 전통 가옥뿐만 아니라 현대 건축물에도 적용 가능한 벽체 방식이다. 전통 벽체방식인 외역기를 계승하면서 단점인 단열 문제를 해결했다. 

 

하이우드 폴딩중문 
몰딩 전문기업 하이우드의 ‘폴딩중문’. 폴딩중문은 심플하고 모던한 컬러와 독특한 텍츠처가 돋보이는 알루미늄 소재 도어다. 10여가지 컬러로 제작 가능한 폴딩중문은 고강도 다이케스팅 재질을 적용해 내구성이 증가했고 템퍼 장착으로 닫힘 시 손가락 끼임을 방지한다. 고급스런 손잡이가 디자인의 멋을 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