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 함수율, 종류가 너무 많아요
목재 함수율, 종류가 너무 많아요
  • 김오윤 기자
  • 승인 2016.03.22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 | 목재 100문 100답 59 - 한국임업진흥원 시험평가팀

[나무신문 | 한국임업진흥원 시험평가팀] 목재는 지하실과 같은 습한 환경을 가진 장소에서 사용되는 경우에, 상대습도가 높아져 목재의 표면에 수분의 응축이 일어나기 쉽다. 또한 생활공간에서는 난방 및 환기에 의해 상대습도가 낮아지므로 목재에 큰 수축이 일어나게 된다. 반대로 높은 습도조건에서는 목재의 함수율이 증가해 목재의 팽창을 가져온다. 이렇듯 목재의 함수율은 우리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함수율은 물리적, 기계적 성질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며, 심지어 가공공정에 있어서도 큰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목재의 함수율을 이야기 할 때 습량기준함수율, 건량기준함수율 등 목재의 함수율을 일컫는 말이 다양하고, 함수율 측정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가 많아 실생활에서 사용하기 어려울 때가 많다. 

이번 회에서는 목재의 물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함수율의 종류, 함수율 측정의 영향인자, 함수율 측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 함수율에 따른 목재 수분량 변화 (출처: www.timber.ce.wsu.edu)

목재의 함수율 
목재함수율 표시방법에는 주로 목재가공공정에서 사용하는 건량기준함수율과, 펄프공업과 연료재의 열량계산에 사용되고 있는 습량기준함수율로 분류된다. 또한 목재를 대기상태에 오래두면 대기의 온습도와 평형상태가 되는데, 이때의 함수율은 평형함수율이다. 

→ 건량기준 함수율(moisture content based on oven-dry weight)
목재의 함수율은 일반적으로 건량기준으로 표시하며, 아래 식으로 구할 수 있다. 

→ 습량기준 함수율(moisture content based on original weight)
따라서 어떤 목재의 중량과 함수율을 안다면 그 목재의 전건중량을 구할 수 있다. 

→ 목재평형함수율
목재 평형함수율은 온도 및 습도에 대한 정보가 있다면 계산이 가능하다. 

▲ 목재의 평형함수율(Hailwood-Horrobin 방정식) (출처 : www.en.wikipedia.org)

함수율 측정의 영향인자
함수율 측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자는 목재의 성질, 목재수분의 변이 그리고 생산인자가 있다. 이들 변이에 의해서 목재함수율에 영향을 받으므로, 이들 인자를 고려해 함수율 측정 시스템을 적용해야 한다. 

함수율 측정방법
→ 전건법 
전건법은 전세계적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는 목재의 함수율 표준측정법이다. 여러 함수율 측정방법 중 상대적으로 정확하게 측정 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방법은 일정 크기의 시험편을 100~105℃에서 항량이 될 때까지 건조해 전건무게를 측정해 계산한다. 100℃이하의 온도에서는 완전히 건조되지 않고, 105℃ 이상에서는 수분이외의 물질이 감소될 수 있기 때문에, 온도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전건법은 비교적 정확한 함수율을 알 수 있는 방법이지만, 목재를 절단해야하고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다. 또한 목재가 휘발성 성분(목재성분 혹은 방부처리)을 포함하고 있으면 이들이 과량으로 휘발되어 함수율이 높게 나올 가능성도 배제 할 수 없다. 

→ 전기식 수분계
전기식 수분계를 이용한 방법은 목재내의 수분에 따라 전기적 성질이 변하는 것에 의한 측정을 하는 것을 말한다. 목재를 따로 절단하지 않고, 현장에서 함수율을 바로 측정 할 수 있다. 하지만 전건법에 의한 함수율 측정보다 정밀하지 못하다는 단점을 가진다. 

전기식수분계의 측정범위는 수분계의 측정형식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6~30%에서 측정이 가능하다. 

→ 유전율식 함수율 측정기 
목재의 수분과 유전적 성질의 관계를 이용한 용량식 함수율 측정기는 전기식 수분계와 같이 목재의 절단 없이 현장에서 바로 측정이 가능하다. 하지만 수종과 온도의 보정이 필요하며, 함수율의 측정범위는 0~30 %로 알려져 있다. 

▲ 전건법.
▲ 전기식 수분계.
▲ 유전율식 함수율 측정기.

목재의 이용에 있어서 함수율에 대해서는 항상 고려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상황 및 용도에 따라서 함수율을 측정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 하겠다. 우리들과 밀접한 곳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는 목재, 적절한 수분관리는 목재의 품질을 향상시켜 오래도록 사용이 가능하게 해준다. 

출처   
1. 목재이학_서울대학교 출판부(정희석 저)
2. www.timber.ce.wsu.edu     3. www.en.wikipedia.org
4. 목재의 품질관리를 위한 함수율 측정_한국목재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