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 리모델링 설계 및 평가방법’ 강좌
‘그린 리모델링 설계 및 평가방법’ 강좌
  • 서범석 기자
  • 승인 2015.10.23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대학교, 10월27일~30일까지 개최…참가비 무료

[나무신문]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가 10월27일부터 30일까지 4일 간 건축물의 에너지를 절감하기 위한 ‘그린 리모델링 설계 및 평가방법’ 강좌를 실시한다. 

건축물은 외부환경보다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사용한다. 조명용, 냉/난방용 등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데 최근 들어 에너지 문제의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어 절감을 위한 방책이 시급하다. 

이에 따라 정부는 건물이 사용하고 소비되는 에너지 등을 분석해 에너지등급을 계산하고 그에 따른 등급을 책정하도록 했다. 

앞으로는 에너지소비를 줄일 수 있는 단열재 사용, 고효율 조명, 고효율 공조시스템 등 다양한 에너지 절약을 반영한 설계가 필수가 될 전망이다. 

또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빌딩에너지관리시스템(BEMS)은 빌딩 내 에너지 관리 설비의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 수집·분석해 에너지 사용 효율을 개선하는 시스템이다. 에너지사용량·설비운전 현황·실내환경 및 탄소배출량 등을 관리해주며, 이 시스템을 사용하면 평균 5~15% 가량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 

이번 강좌에서는 그린 리모델링 이자지원사업, 그린 리모델링 외피디자인 설계 기법, 그린 리모델링 디자인 전략 및 사례, 기존 건축물 에너지관리 기술(BEMS), 그린 리모델링 효과 검증 및 적용 사례, 민간 건물 수익형 그린 리모델링 사업화 방안 등에 대한 많은 정보가 제공될 예정이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사전신청 후 참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