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주변에서 볼 수 있는 목재제품은 무엇인가요? 2
우리주변에서 볼 수 있는 목재제품은 무엇인가요? 2
  • 김오윤 기자
  • 승인 2015.09.30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재 100문 100답 | 38-2 / 한국임업진흥원 시험평가팀

<지난호에 이어서>

▲ 합판.

합판(Plywood)
[나무신문 | 한국임업진흥원 시험평가팀] 합판은 목재를 얇게 절삭한 단판에 접착제를 도포하여 인접하는 단판의 섬유방향이 서로 직교하거나 평행하도록 적층, 접착해 제조한 판상제품이다. 용도별 종류에 따라 보통합판, 콘크리트거푸집용 합판, 구조용 합판으로 구분된다.

합판의 대부분은 주거용과 상업용 건물의 지붕, 벽, 바닥의 덮개용으로 사용되며 벽판, 선적콘테이너, 트럭 바닥, 콘크리트형틀, 가압판넬 등 넓은 용도로 다방면에서 사용되고 있다.
→ 종류
1. 구성 또는 가공 방법에 의한 분류
가. 보통합판 ; 서로 인접하는 단판의 섬유방향이 직교하도록 접착한 것으로 적층매수는 3, 5, 7ply 등으로 홀수매(笏數枚)로 구성
나. 특수합판 ; 보통합판의 표면에 오버레이, 프린트, 도장 등 가공을 한 합판
2. 접착층의 내수성 또는 내구성에 의한 분류
가. 내수합판(Type Ⅰ) ; 장기간의 외기 및 습윤 상태의 노출에 견디는 접착성을 가짐. 
나. 준내수합판(Type Ⅱ) ; 단기간의 외기 및 습윤 상태의 노출에 견디는 접착성을 가짐.
다. 비내수합판(Type Ⅲ) ; 실내의 건습(乾濕) 변화에 견디는 접착성을 가짐.
3. 용도별 종류
가. 일반용합판  나. 구조용합판  다. 콘크리트거푸집용 합판 등

 

▲ 파티클보드.

파티클보드(PB)
목재의 작은 조각을 주원료로 하고 접착제를 사용하여 성형, 열합한 판상제품을 말한다. 주로 주택 또는 사무실 가구재료로 많이 사용되며, 부엌가구 및 장식장의 심재로 이용된다. 뿐만 아니라 이동식 주택의 데크 및 카펫으로 마감되는 바닥의 덮개처럼 건축용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 종류
1. 표면·뒷면의 상태에 의한 구분
표면 및 뒷면의 표면가공여부에 따라 바탕파티클보드, 단판붙임 파티클보드, 치장파티클보드 등으로 구분
2. 휨강도에 의한 구분

3. 사용자접착제 및 포름알데히드 방출량에 의한 구분

▲ 섬유판.

섬유판
목재를 해섬하여 접착제를 사용하여 성형, 열압한 판상제품을 말하며, 밀도에 따라 종류가 나뉜다. 밀도가 0.35g/㎤ 미만이면 저밀도섬유판(LDF), 0.35g/㎤ 이상 0.85g/㎤ 미만이면 중밀도섬유판(MDF), 0.85g/㎤ 이상이면 고밀도섬유판(HDF)으로 불린다. 대부분 섬유판에 나무 무늬를 인쇄한 필름을 붙여 가구와 부엌가구재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 배향성스트랜드보드.

배향성스트랜드보드
얇은 나무조각(스트랜드)을 접착제를 사용하여 섬유방향으로 배향시켜 만든 공학용 판상제품을 가리킨다. 목조건축 벽제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며, 지붕 덮개용, 바닥용, 인테리어용, 포장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 목질바닥재.

목질바닥재
합판, 섬유판, 파티클보드 등의 표면에 천연무늬목, 열경화성 수지 함침지 또는 열경화성 수지 치장판을 저압 및 고압 처리하거나 기타 표면 치장용 인쇄물로 치장한 마루판을 말한다. 
→ 종류
1. 원목마루(Solid wood floor) ; 원목마루는 소재(素材)를 그대로 마루판으로 가공한 마루재
2. 쪽마루(Strip flooring) ; 폭은 18㎜~38㎜(보통 22㎜~38㎜)로, 두께 8㎜~25㎜(보통 18㎜) 정도의 원목마루
3. 널판마루(Plank flooring) ; 폭 75㎜~175㎜로, 8㎜~22㎜정도의 판자형 마루
4. 목질재료 마루(Wood based materials floor) ; 원목수급의 한계에 따라 목질재료를 코어재로 사용한 마루로 코아재로는 합판(Plywood), 삭편판(Particleboard), 섬유판(Fiberboard) 등이 주로 쓰임
5. 합판마루 ; 합판을 코어재료로 사용한 마루재로 두께 10㎜이하의 온돌용 박판상 마루재와 주로 상업용 및 비온돌용으로 쓰이는 두께 10㎜ 이상의 비온돌용 후판상 마루재가 있음
6. 라미네이트 마루(Laminated floor) ; 일명 복합재 마루라고 하며 삭편판 또는 섬유판 코어에 HPL(High-pressure laminate)이나 LPL(Low-pressure laminate)을 표면판으로 접착시킨 복합재 구조를 하고 있다. 표면이 강화되어 강화마루라고도 하며 라미네이트의 특성상 기능성이 우수하며 유지관리가 쉬운 장점이 있다. 

 

▲ 목재펠릿.

목재펠릿
유해물질에 오염되지 않은 목재를 압축 성형하여 생산하는 작은 원통 모양의 고체바이오연료를 말한다.
종류> 1. 목부펠릿 : 수피 함량이 5%이하인 목재펠릿   2. 수피펠릿 : 주원료가 수피로 수피가 50%이상인 목재펠릿   3. 일반펠릿 : 수피함량이 5%초과하며 50%미만인 목재펠릿

 

▲ 목재칩.

목재칩
연소 및 가스화 등 에너지 생산을 위해 고안된 기계를 이용하여 목재를 작은 크기의 조각으로 분쇄함으로써 제조된 생성물을 말한다.

 

목재브리켓
유해물질에 의해 오염되지 않은 목재를 압축 성형하여 생산하는 제품으로 목재펠릿 품질규격에 포함되지 않는 목질계 고체바이오연료를 말한다.

 

성형목탄
물, 목분, 숯가루 등을 일정 비율로 혼합, 교반하여 압축, 성형시킨 후 탄화과정을 거친 제품을 말한다.

 

목탄 
침엽수, 활엽수 원목을 원료로 하여 가마형 제탄시설에서 제조한 것을 말한다.

▲ 목재브리켓. 성형목탄. 목탄.

<끝>

* 각 제품별 사진은 목재산업본부 산업지원팀에서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