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레인지장
전자레인지장
  • 김오윤 기자
  • 승인 2015.07.09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구 만들기 20선 : 기본에서 응용까지 11/20 | 체계적으로 배우는 목공 DIY - 목공DIY교육사 표준 자격 매뉴얼 18

[나무신문 | (사)한국DIY가구공방협회] 우리 국민의 목공DIY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관련 산업도 성장일로를 달리고 있다. 이에 따라 사단법인 한국DIY가구공방협회(회장 오진경)는 시장의 보다 건전한 발전을 위해 ‘목공DIY교육사’ 자격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또 이들을 위한 목공 표준 매뉴얼을 제작해 사용하고 있다. 그 주요 내용을 공방협회의 협조를 받아 나무신문에 연재한다. - 편집자 주

(사)한국DIY가구공방협회 www.koreadiy.org

 

 

전자레인지와 밥솥을 수납할 수 있는 수납장을 만들어 본다. 상판 위쪽에 전자레인지를 올리고, 레일을 부착하여 전후 이동이 가능한 가운데 선반에 밥솥을 수납한다.


하단에는 여닫이문을 달아 수납을 깔끔하게 할 수 있게 디자인한다. 여닫이문에 싱크 경첩을 사용하면 바깥에서 경첩이 보이지 않으며 문 조절이 쉽다.


싱크 경첩은 전체 디자인을 고려해서 인도어타입(indoor type)을 사용한다. 좌우 측판은 각재와 판재를 집성하면 단조로움을 피할 수 있다.


각재와 판재 집성은 도미노를, 전체 조립은 크레그 지그를 사용한다.

 

Youtube에서 한국DIY가구공방협회를 검색하시면 공구사용법, 가구제작 전과정을 동영상 컨텐츠로 보실 수 있습니다.

 

전자레인지장 제작 과정

1. 좌우 측판 집성을 위해 도미노 가공 위치를 표시한다.

2. 도미노 가공 표시된 각재와 판재를 가공한다. 넓은 판재와 각재를 집성할 때에는 각재 부분은 비트의 진동 폭을 기본폭으로 가공하고, 판재 부분은 확장폭으로 가공하면 집성 작업을 쉽게 할 수 있다.

3. 각재와 판재는 본드와 테논핀을 넣고 집성한다.

4. 집성된 좌우 측판에 레일 부착 위치를 표시하고, 3단 볼 레일을 부착한다.

5. 좌우 측판에 중간판 결합 위치를 표시한다.

6. 크레그 지그로 가공한 바닥판, 상판 부착 부분 프레임을 좌우 측판과 결합한다.

7. 움직일 수 있는 가운데 선반 뒤쪽에 밥솥이 떨어지지 않게 턱을 부착한다.

8. 가운데 선반의 앞뒤를 고려해서 레일을 부착한다.

9. 가운데 선반의 앞판 위치를 정하고, 앞판을 크레그 지그로 가공해서 부착한다.

10. 35㎜ 비트로 싱크 경첩 자리를 가공하고, 두 개의 싱크경첩은 일직선이 되게 문에 부착한다.

11. 인도어타입 싱크 경첩은 별도의 부착 위치를 찾아내야 한다. 싱크 경첩이 부착된 상태에서 문 바깥에서부터 몸체에 부착되는 부분의 홀까지 거리를 실측 후 좌우 측판에 표시한다.

12. 인도어타입 싱크 경첩을 사용하기 때문에 문이 더 이상 안쪽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스토퍼(stopper)를 부착한다.

13. 나사못으로 문을 결합한다.

14. 프레임과 상판을 결합해서 가구를 완성한다. 밥솥 수납 부분은 열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뒤판을 부착하지 않도록 한다.

Tag
#목공 # #DI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