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책상
어린이 책상
  • 김오윤 기자
  • 승인 2015.06.18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구 만들기 20선 : 기본에서 응용까지 7/20 | 체계적으로 배우는 목공 DIY - 목공DIY교육사 표준 자격 매뉴얼 14

[나무신문 | (사)한국DIY가구공방협회] 우리 국민의 목공DIY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관련 산업도 성장일로를 달리고 있다. 이에 따라 사단법인 한국DIY가구공방협회(회장 오진경)는 시장의 보다 건전한 발전을 위해 ‘목공DIY교육사’ 자격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또 이들을 위한 목공 표준 매뉴얼을 제작해 사용하고 있다. 그 주요 내용을 공방협회의 협조를 받아 나무신문에 연재한다. - 편집자 주

(사)한국DIY가구공방협회 www.koreadiy.org


어느덧 책상이 필요할 만큼 자란 아이. 내 아이의 키와 몸집에 맞는 책상을 직접 만들어 주는 일은 부모와 아이 모두에게 뜻깊은 추억이 될 수 있다. 2개의 서랍이 들어가는 박스 양쪽에 좌우 측판을 결합하고, 상판을 얹는 구조이다.

조립은 드릴과 나사못, 크레그 지그, 에어 타카를 사용한다.
상판과 좌우 측판은 두꺼운 목재를 사용해서 안정감을 준다.

※ Youtube에서 한국DIY가구공방협회를 검색하시면 공구사용법, 가구제작 전과정을 동영상 컨텐츠로 보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 책상 제작 과정

1. 2개의 서랍이 들어갈 부분 중 좌, 우, 가운데 판을 구분해서 레일 위치를 표시하고, 3단 볼 레일을 부착한다.

2. 레일을 부착한 좌우 판에 프레임과 바닥판을 드릴과 나사못으로 결합한다.

3. 레일을 부착한 가운데판 위치를 표시하고 드릴과 나사못으로 결합한다.

4. 2개의 서랍이 들어가는 박스와 좌우 측판을 드릴과 나사못으로 결합한다.

5. 프레임과 상판을 드릴과 나사못으로 결합한다.

6. 에어 타카를 사용해서 서랍을 만든다.

7. 서랍에 레일을 부착한다.

8. 서랍을 몸체에 넣고 서랍 앞판을 결합한다.

9. 책상의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해 크레그 지그로 가공한 뒤판을 결합해서 완성한다.


서랍 레일의 종류
서랍을 부드럽게 여닫는 데 도움을 주는 하드웨어가 서랍 레일이다. 목재들이 서로 닿아서 생기는 마찰력을 줄이는 게 가장 큰 목적이다. 레일의 종류는 서랍 바닥에 부착해서 마찰력을 줄여 주는 플라스틱 레일, 가구 몸체와 서랍에 부착하는 철 레일, 볼 레일 등이 주로 사용된다. 철 레일과 볼 레일의 길이는 보통 250~600㎜ 정도이며 50㎜ 단위로 규격화되어 있으므로, 도면 작성 시 사용할 레일에 맞는 서랍 크기를 정해야 한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