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펜 포플러(사시나무)
아스펜 포플러(사시나무)
  • 나무신문
  • 승인 2015.02.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버타 목재 가이드 12-알버타 수종 관련정보 7/9

▲ 알버타내 아스펜 포플러 수림.
아스펜 포플러는 북미에서 가장 널리 분포된 수종 중 하나다. 알래스카부터 뉴펀들랜드, 남쪽으로 멕시코 북부까지 퍼져 있다. 이 수종은 순림을 이루는 경우가 많으며 해수면부터 해발 3000m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토양 조건에서 성장이 가능하다.

브리티시컬럼비아 북동부, 알버타, 사스캐치원 대부분 지역에서 아스펜은 발삼 포플러, 화이트 버치와 함께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수종이다.

아스펜은 보통 스프루스, 파인과 군집을 이루며 이러한 군락이 알버타 산림의 반 이상을 차지한다.

한때 “잡초” 수종으로 불리기도 했던 아스펜은 어마어마한 잠재력을 지닌 활엽수 자원으로 발삼 포플러와 함께 캐나다 총 산림 물량의 14%, 알버타 활엽수 물량의 81.3%를 차지한다.

 

용도

아스펜은 OSB 제조에 가장 많이 쓰이는 수종이다. 아스펜 합판이 특히 가구 시장에서 여전히 선두를 달리고 있기는 하지만 높은 등급의 질 좋은 로터리용 아스펜 원목을 구하기는 쉽지 않다. 아스펜 제재목은 건축 시공 시장에서 어느 정도 수요를 이어나가고 있다. 그러나 공급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치수와 등급 선택 폭이 좁고 비교적 생산 단가가 높다는 점 등이 한계로 작용한다. 아스펜은 헤더, 장선, 보, 판재에 쓰이는 양질의 LVL제조에 적합하다. 또한 알버타, 마니토바, 온타리오, 퀘벡 등지에서 팔렛과 컨테이너 원자재로 널리 쓰이고 있다. 최근까지 아스펜은 주로 펄프용재로 쓰였다.

 

상품성
아스펜은 NLGA 기준에 따라 주로 스터드용 건축재로 제재되고 있다. 현재 아스펜의 용도를 다양화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다양한 외관 및 목공 등급 제품이 NHLA 기준에 따라 생산 가능하다.

 

학명: Populus tremuloides
속명: 골든 아스펜(golden aspen), 퀘이킹 아스펜(quaking aspen), 마운튼 아스펜(mountain aspen)
 


 

 

이종천 대표 
캐나다임산물무역협회(BCWood-Canada Wood Group)
한국대표부 
lee@canadawood.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