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마락(낙엽송)
타마락(낙엽송)
  • 나무신문
  • 승인 2015.01.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버타 목재 가이드 11 - 알버타 수종 관련정보 6/9

 

학명: Larix laricina
속명: 이스턴 라치(Eastern Larch), 아메리카 라치(American Larch), 알래스카 라치(Alaska Larch), 하크마탁(hackmatack)

 

 


 

이스턴 라치라고도 불리는 타마락은 주로 로키산맥 동쪽에서 자란다.

이탄습지에 블랙 스프루스와 군집을 이루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북방 수림대 북서부지역 끝쪽에는 타마락 수림이 형성되어 있지 않다. 더디게 성장하는 수종이며 성목이 되면 평균 높이가 15~18m, 평균 지름이 25~50cm에 달한다. 습하면서 배수가 잘 되는 토양에서는 25m까지 자라기도 한다. 알버타에서는 중부 및 북부 지역 전역에 걸쳐 발견되며 순림을 이루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타마락은 “기타 활엽수종”과 한데 묶어 집계되며 캐나다 전체산림 물량의 약 4%를 차지한다. 알버타 침엽수 물량 점유율은 0.2%에 불과하다.

 

▲ 알버타내 타마락 수림.
용도
타마락은 주요한 상업 목재 수종이 아니다. 미국에서는 주로 펄프용재로 쓰인다. 무겁고 내구성이 강하며 부후에 강해 기둥, 갱목, 철로 침목 등으로 활용되며 때로 대패질하지 않은 제재목, 연료재, 상자, 크레이트로 쓰일 때도 있다. 타마락 목재는 옥외 가구 제조에 특히 이상적이다(삼나무보다 강도가 높고 잘 부러지지 않으며 티크보다 목리가 뚜렷하고 소나무보다 내부후성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타마락을 인공건조하면 함수량이 낮아져 부후, 뒤틀림, 해충 감염을 더욱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으며 목질이 향상된다.

상품성
북미에서 구조용 목재 등급은 규격재 관련 NLGA 기준을 따른다.
타마락은 현재 북부 수종군으로 유통된다.

 


 

 

이종천 대표 
캐나다임산물무역협회(BCWood-Canada Wood Group)
한국대표부  lee@canadawood.or.kr

 


주소와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알버타 목재 가이드북>을 무료로 보내드립니다.(택배비는 본인 부담)  
문의 = 033-432-9366, 433-9366 /
www.bcwood.com / lee@canadawood.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