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의 이름은 어떻게 붙여지나요?
목재의 이름은 어떻게 붙여지나요?
  • 나무신문
  • 승인 2014.11.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재 100문 100답 3 | 한국임업진흥원 시험평가팀

목재의 이름
목재는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는 경우가 많다.
식물의 분류는 크게 문(門)-강(綱)-목(目)-과(科)-속(屬)-종(種)의 6단계로 세분화 되어있다. 이러한 분류법은 생물의 진화정도에 의한 것으로 예를 들면, 소나무는 나자식물문-구과(침엽수)강-소나무목-소나무과-소나무속-소나무종이 된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부르는 나무 이름은 종명에 해당된다.

나무는 동일종일 경우에도 세계 각국에서 부르는 독자적인 이름이 있으며 같은 나라에서도 지방에서 부르는 지방명, 생산지에서 부르는 산지명 등 다양한 이름을 갖고 있다. 특히, 목재는 여기에 목재시장에서 사용되는 시장명이 더 존재하며 이 시장명을 주로 사용한다.
 

목재의 이름은 목재를 이용할 때,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다. 정확한 이름을 알면 그 목재의 일반적인 성질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목재의 이름은 세계 공통으로 통용되는 표시법인 학명 또는 영명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 하지만 시장명이나 지방명이 이용되는 경우가 더 많다.

소나무의 경우, 학명은 Pinus densiflora S. et Z이며 영명은 Korean red pine이다. 지방에 따라서는 경북 춘양지방에서 생산된 소나무를 ‘춘양목’이라고 하며 일반 시장에서는 ‘육송’, ‘적송’ 등으로  부르고 있다.

 

목재 시장에서의 명칭
목재시장에서 사용되는 목재의 이름은 많은 혼란을 가져온다.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는 목재의 시장명은 뉴송, 미송, 쏘송, SPF 등이 있다.
시장에서 ‘뉴송’이라 불리는 목재는 Radiata pine(Pinus radiata D. Don)으로 북아메리카 태평양 연안에 자생하는 수종이다. 뉴질랜드, 호주, 칠레 등에서 식재하여 성공한 수종으로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뉴질랜드에서 생산된 것은 뉴송, 칠레에서 생산된 것은 칠레송으로 불리고 있다. 뉴송은 시장명이며 바람직한 수종명은 Radiata pine이다.

 시장에서 쏘송이라 불리는 목재는 북양낙엽송 즉, 러시아산 낙엽송(Larix sp.)을 말한다. 러시아산 낙엽송은 연륜 폭이 매우 좁지만 나무 색과 무늬가 우리나라 낙엽송과 비슷하다.

또 우리나라 소나무 대용으로 소나무와 목재 색, 무늬 등이 비슷한 Douglas fir가 수입 되었고, 이 수종을 시장명인 ‘미송’으로 불렀다. 그러나 최근 시장에서는 Douglas fir, Hemlock, Spruce를 통틀어 미송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뿐만 아니라 연륜 폭이 균일하고 나무 색깔이 좋은 Douglas fir를 ‘홍송’이라 부르기도 한다. 하지만 ‘홍송’은 본래 우리나라 잣나무 목재의 이름으로 이와 혼돈할 수 있기 때문에 ‘홍송’이라고 부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Douglas fir로 부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미국에서 수입되는 목재 중에 ‘SPF’는 목조주택을 지을 때 구조부재로 이용되는 목재를 다발로 묶어 북미에서 수입되는 목재를 말한다. 이것은 Spruce(가문비나무류), Pine(소나무류), Fir(전나무류)의 첫 머리 글자이며 이들 목재는 목조주택 설계시에 이용되는 강도적 성질이나 허용응력이 비슷하기 때문에 묶어서 ‘SPF’라고 부르고 있다.

 이 외에도 많은 목재들의 이름이 잘 못 불러지는 경우가 있다. 외국에서 수입되는 목재의 학명 사용이 어렵다면 영명을 사용하여 목재이름으로 인한 혼란은 없어야 할 것이다.
 


소나무

 

학  명 : Pinus densiflora S. et Z
명  칭
영    명 : Korean red pine
중국명 : 日本赤松
일본명 : アカマツ
독    명 : Japanische Rotkiefer

 

 

 

 

 

라디에타소나무

 

학  명 : Pinus radiata D. Don
명  칭
영    명 : Radiata pine, Montery pine
칠레명 : Pino insigne
독    명 : Radiata kiefer, Montery kiefer

 

미국솔송나무

 

 

학  명 : Tsuga heterophylla (Raf.) Sarg.
명  칭
영    명 : Western hemlock
Pacific hemlock
중국명 : 鐵杉
일본명 : アメリカツカ
독    명 : 올바른 수종명 Mertens Heml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