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지폴 파인
로지폴 파인
  • 나무신문
  • 승인 2014.11.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버타 목재 가이드9 - 알버타수종 관련정보4/9

 

알버타 공식 주목(州木)인 로지폴 파인은 높고 곧고 좁은 수관이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이다. 평균 24m 높이까지 자라며 산불피해지에 형성된 빽빽한 동령림에서 흔히 발견된다. 주로 순림을 이루며 다른 수종과 섞이는 경우는 많지 않다. 혼효림을 이루는 경우에는 대개 화이트 스프루스, 블랙 스프루스, 아스펜 포플러, 발삼 포플러, 더글러스-퍼 등과 혼합되어 있다.

로지폴 파인 수림은 로키산맥 동쪽과 알버타내 로키산맥 기슭 구릉지대까지 분포되어 있다. 알버타내에서는 미국과 맞닿은 남쪽 국경부터 북위 56도 지역까지 이어진다. 분포 지역의 남방 한계선은 강수량이 많은 초원지대이며 북방 한계선은 아스펜 수림으로 인해 형성되었다. 분포 지역 북동쪽에서는 잭 파인과 혼합된다. 더 북쪽으로 올라가면 로지폴 수림이 드문드문 나타나기는 하지만 경제적 가치가 낮다.

캐나다의 로지폴 파인 물량은 잭 파인, 쇼어 파인과 한데 묶어 집계된다. 이러한 3개 수종 물량이 캐나다 전체 침엽수 임목축적의 20%(40억㎥), 알버타 침엽수 임목축적의 41%(6억1600만㎥)를 차지하고 있다(활엽수까지 포함할 경우 알버타 임목축적의 26%).

로지폴 파인은 알버타에서 스프루스 수종 다음으로 벌목량이 많다. 캐나다 소나무는 연질과 경질 등 두 범주로 나눌 수 있는데 로지폴 파인과 잭 파인은 모두 경질 소나무다. 추재 비중이 크기 때문에 나무가 단단하고 무거운 편이다.

 

 

용도
로지폴 파인은 가문비나무, 전나무와 함께 단일 수종군으로 묶여 유통되고 있다. SPF 제재목으로 알려진 제재목 생산에 주로 사용된다. 또한 로지폴 파인은 스프루스, 퍼와 함께 100% 표백 크라프트 펄프 및 화학열처리기계펄프(CTMP)를 생산하는데 쓰인다. 로지폴 파인은 밀도도 적당할 뿐 아니라 고온압축시 가소화하여 패널 표면이 매끈해지며 접착성이 뛰어나고 연륜 밀도가 균일하여 복합판재 제조에 적합한 수종이다. 가구, 창문, 문, 셔터, 패널, 사이딩, 몰딩 및 기타 건축목공 및 짜맞춤 제품을 위한 1등급 짜맞춤용 목재로 각광받고 있다. 전신주, 펜스 기둥, 가축우리 가로대(지름이 작고 테이퍼가 없기 때문에), 갱목, 철로 침목, 연료재로도 활용된다.

상품성
로지폴 파인으로는 NLGA의 규격재 관련 기준에 의거한 구조용 목재 등급 SPF 제재목을 주로 만든다. 최상급(Select Structural), 2급 이상(#2 and Better), 스터드(Stud) 등이 일반적으로 생산되는 등급이다.

각 제조업체 고유 등급(Specialty In-house), 집성재 용재, 수출용(Export) 등급도 있다. 로지폴 파인은 SPF 수종군 중 방부목 공급이 가장 원활한 수종이다.

다양한 외관 등급 제품 역시 NLGA 기준에 따라 생산된다. 클리어(Clears), 숍(Shop) 등급 제재목 및 몰딩 용재가 일반적으로 공급되나 용도별로 더욱 다양한 등급의 목재도 생산 가능하다.

* SPF(스프루스-파인-퍼) 수종군 구조재로 유통. SPF 수종군에는 로지폴 파인, 화이트 스프루스, 엥겔만 스프루스, 레드 스프루스, 블랙 스프루스, 잭 파인, 발삼 퍼, 아고산대 퍼가 포함된다.


학명: Pinus contorta var. latifolia
속명: 로키 마운튼 로지폴 파인(Rocky Mountain lodgepole pine), 블랙 파인(black pine)


이종천 대표 
캐나다임산물무역협회(BCWood-Canada Wood Group)
한국대표부 
lee@canadawood.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