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 스프루스(검은가문비나무)
블랙 스프루스(검은가문비나무)
  • 나무신문
  • 승인 2014.09.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버타 목재 가이드7 - 알버타수종 관련정보2/9

 

학명 : Picea mariana
별칭 : 보그 스프루스(bog spruce),
스왬프 스프루스(swamp spruce),
단엽 블랙 스프루스(short leaf black spruce)

 

블랙 스프루스는 뉴펀들랜드에서 알래스카까지 북미 전역에 분포해 있다. 알버타에서는 주로 북부와 중부의 배수가 잘 되지 않는 소택지(沼澤地)에서 발견된다.

잭 파인이 서식하는 아주 건조한 지역에서는 찾아보기 어렵다. 알버타의 어퍼 풋힐(Upper Foothills) 내에서는 로지폴 파인, 화이트 스프루스, 발삼 포플러와 함께 혼효림을 이룬다. 분포 범위의 북방 및 북서방 한계선에는 순림이 형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나 화이트 버치, 아스펜 포플러, 화이트 스프루스, 타마락 등과 혼효림을 이루기도 한다. 꼭대기 부분에 가지가 새 둥지 모양으로 뭉치는 특징이 나타난다.

블랙 스프루스는 이스턴 스프루스 수종 중 가장 작은 축에 든다. 나무 높이는 9~15m, 지름은 15~30cm이며 더디게 자라는 편이다. 배수가 잘 되는 광물질 토양에서는 높이가 25~30m까지 되기도 하지만 늪지에서는 200년 된 나무도 지름이 5~15cm에 불과하다.

캐나다 산림 물량에서 블랙 스프루스는 레드 스프루스와 함께 집계되며 전체 침엽수 물량의 약 12%, 전체 산림 물량의 약 9%를 차지한다. 알버타에서는 주 산림 물량의 15%(1억3000만㎥)를 점하고 있다.

 
 

 

 

 

 

 

 

용도캐나다 및 미국에서는 블랙 스프루스가 고급 펄프용재로 쓰인다.
목질 섬유가 길고 재색이 밝으며 수지 함유량이 낮아 화장지나 신문용지 펄프를 만드는 데 적합하다. 화이트 스프루스, 소나무, 전나무와 함께 간단한 시공 및 상자, 크레이트 제작용 SPF 제재목으로 유통된다. 화이트스프루스보다 무겁고 강도가 높으며 단단하기 때문에 갱목으로도 쓰인다. 또한 공명성이 탁월하여 악기의 공명판 제조에 활용된다.

 

 

 

▲ 알버타내 블랙스프루스 수림

상품성
화이트 스프루스와 블랙 스프루스로는 NLGA의 규격재 관련 기준에 의거한 구조용 목재 등급 SPF 제재목을 주로 만든다. 최상급(Select Structural), 2급 이상(#2 and Better), 스터드(Stud) 등이 일반적으로 생산되는 등급이다. 각 제조업체 고유 등급(Specialty In-house), 집성재 용재, 수출용(Export) 등급도 있다. NLGA 기준에 따른 다양한 외관 등급 제재목도 생산된다. 클리어(Clears), 숍(Shop) 등급 제재목 및 몰딩 용재가 일반적으로 공급되나 용도별로 더욱 다양한 등급의 목재도 생산 가능하다.

 

 

* SPF(스프루스-파인-퍼) 수종군 구조재로 유통. SPF 수종군에는 로지폴 파인, 화이트 스프루스, 엥겔만 스프루스, 레드 스프루스, 블랙 스프루스, 잭 파인, 발삼 퍼, 아고산대 퍼가 포함된다.


 

이종천 대표 
캐나다임산물무역협회(BCWood-Canada Wood Group)
한국대표부 
lee@canadawood.or.kr

주소와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알버타 목재 가이드북>을 무료로 보내드립니다.(단, 택배비는 본인 부담)  
문의 = 033-432-9366, 433-9366 /
www.bcwood.com / lee@canadawood.or.kr